AI × 인간지능의 시대 - AI 시대를 항해하는 사피엔스를 위한 안내서
김상균 지음 / 베가북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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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무엇을, 어떻게, 왜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AI 시대를 항해하는 사피엔스를 위한 안내서...


인간 역사에서 직업은 끝없이 탄생, 소멸, 변화해

왔습니다. AI는 그 과정을 무지막지하게 가속하는

흐름입니다.


인터넷에 올라오는 AI 이미지 수가 늘어날수록

생성형 AI 이미지의 데이터 세트가 오염되어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산업 혁명이 인간의 몸을 기계로 대체하여 변화가

일어났다면, 현대는 인간의 머리를 기계로 대체하여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현대는 '지능 혁명'의

시대입니다.


50번 정도 학습을 시키면 대부분의 가사노동을

능숙하게 따라할 수 있으며, 설거지나 의자 정리 등의

간단한 일은 90%확률로 성공합니다. 인간의 

영역이라고만 생각한 '모방학습'을 이제는 AI를

탑재한 로봇이 하는 셈입니다.


마이데이터를 쇼핑 사이트에 제공하면 쇼핑 사이트의

AI 알고리즘은 내가 언제, 어디에서, 무엇을, 얼마나

구매했는지 파악하여 그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거나

내가 구매하기도 전에 미리 구매해서 발송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큰 조직의 구성원, 전문직이 가치의 

중심이라 여겼습니다. 그런데 이제 가치의 중심이

변화고 있습니다.


딥페이크는 컴퓨터가 스스로 외부 데이터를 조합하고

분석하는 딥러닝을 활용해서 기존 인물의 얼굴이나

특정 부위를 합성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딥페이크 장면은 점점 드라마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SWOT으로 인간의 역량을 분석해 주용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강점: 창의성과 혁신

- 약점: AI대비 데이테 분석 및 처리속도 느림

- 기회: AI와 협업을 통한 역량 강화 가능성

- 위협: AI에 의한 일자리 대체


AI가 대체할 수 없는 인간 고유역량은 창의성, 감성 지능,

윤리적 판단등인데요. 즉, 지식이 아닌 상상과 감정의

영역입니다.


GEM 프레임웍은 열정(Gusto), 전문성(Expertise),

가치(Merit) 요소를 각각 열거해 보고, 그 속에서 

공통분모를 찾아보면 자신의 궁긍적 지향점을 설정하고, 

그것을 '왜' 하는지에 답하기 위한 틀입니다.


AI 기술을 활용한 영어회화 앱 '플랭'은 학습자가 

집중적으로 연습해야 하는 발음 교정, 실시간 문장 교정 

및 첨삭, 실제로 원어민이 사용하는 표현 강의 등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AI의 발전 덕분에 머리를 자르기 전에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머리를 하면 어떤 모습이 될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I Hairstyle Changer에서는 자신의 사진을 사용해서 헤어

스타일을 마음껏 바꾸어 볼 수 있습니다.


쇼츠 영상을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은 나 자신에 대한 강점

파악과 챗GPT, 클로바더빙, CapCut이었습니다. 내가 어떤

강점을 가졌는지 구체적이고 세세하게 파악만 하면 그것을

바탕으로 AI 도구를 활용하여 많은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소품종 대량판매가 아니라 개인별 맞춤형으로 옷을 

판매하려는 무신사의 사업모델에 AI 옷장은 내 몸에

꼭 맞는 옷과 같은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AI를 활용하여 영상, 오디오, 텍스트 자료를 분석하여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이 있는지 찾아내고 판단하여

대응한다면 훨씬 효율적입니다.


'자신이 하려는 일에 도움이 되는 도구를 사용하는 동물'이

인간입니다. 즉, 도구 자체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 기능을 통해 무엇을 할지를 정하는

게 더욱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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