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게 하는 힘, 해내는 감각에 관하여
신철상 지음 / 북인어박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고 있다는 만족감에 나를 속이지 말라!

단지 ‘하는 것’은 목표가 아닌, 자기 위안에 불과하다!


광고와 마케팅, 일의 주도권을 갖게 하는 필독서!


훌륭한 광고가 탁월한 창조성에서 탄생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가장 밑바탕이 되는 원동력은

단연코 '해내는 감각'이다. 겸손하고 적극적인 태도가

몸에 베게 되면 해낼 수 있는 감각이 만들어진다.


사람들이 노골적으로 표현하지 않으려고 하는 진짜

욕망을 이해하고, 그걸 조율하는 능력이 오늘날의

성공 규칙이다. 그러자면 그 욕망을 제어하거나

만들 수 있는 '방아쇠'가 무엇인지 알아내야 한다.

그게 광고에서는 '크리에이티브'다.


새롭게 등장한 대세에 상대보다 더 낫다는 비교 

마케팅은 이미 상대의 판을 인정하는 것과 다름없었다.

그 다음은 2등의 길을 걷는 것뿐이었다.


동일본 철도는 여행의 안락함에 호소하지 않았다.

또 항공사 광고처럼 여행지에 대한 매력을 유도하지도

않았다. 다만 여행이 주는 의미, 여행의 가치, 낯선 곳에

대한 설렘을 핵심 콘셉트로 보여주었다.

"골방에서 인생을 떠올릴 수 있을까"

"모험이 없다면 어른이 될 수 없다"


광고의 목적은 항상 '이익 추구'라는 감춰진 의도가

담겨 있다. 착하든, 그렇지 않든 본질은 같다. 팔기 위해

욕망을 자극하고, 거래를 부추긴다. 그런 측면이라면,

광고인은 원래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이다. 광고에 선악을

구분하는 일은 부질없다.


발상의 전환이 필요할 때면 비틀어서 보고, 뒤집어서

보고, 섞어서 보고, 해체해서 보라는 말이 있다.

뻔하지 않은 아이디어를 원한다면, 뻔한 상황에서도

예상하지 못한 소재이거나 예상할 수 없는 조합을

활용해야 한다.


매사에 느끼는 것은 모든 일이 사람이 하는 일이고,

사람을 상대로 하는 일은 솔직하게 풀어낼 때 좋은

결과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통찰력이라는 말은 한마디로, 보이는 것들 너머를

꿰뚫는 힘이다.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조급하게

만들기도, 울컥하게도, 미안하게도 만든다. 광고와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가 사람들이 브랜드의 편을

들게 하는 것이라면, 보이는 사실 너머에 있는 진실이

향하는 인간의 따뜻한 본성에 호소해야 한다.


진득한 것만큼 강한 것은 없다. 자리를 지킨다는 것은

그 상황에 안주하는 게 아니라 기회를 포착하는

원동력인 된다.


협상의 진정한 매력은 상대가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제안을 던졌을 때다. 그렇게 준비하면 결과적으로

유리한 협상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목표를 잘 설정하고,

숨겨진 욕구를 파악하며, 상대가 예상하지 못할 제안을

준비하자. 협상은 그게 다다.


내가 생각하는 프레젠테이션이 본질은 설득이고,

그 설득을 위해서는 무대를 장악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얼마나 프레젠테이션 내용을 이해하고

장악하고 있느냐다.


사람들은 대개 자신만이 상황을 고려해 설득하려고

한다. 하지만 이걸로는 상대방이 흔들리지 않는다.

상대방이 수용할 수 있는 명분을 만들어, 그 명분을 

주고 설득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부가가치는 생각하기에 따라 아주 단순하다.

사람들은 특별한 업무 능력을 떠올리지만, 일과

사람에 대한 열정 담긴 태도보다 더한 부가가치는

없다.


행복은 쉽게 상한다. 오늘의 행복을 누리지 못하고

내일로 넘긴다면 그건 온전한 행복이 아니다.


생존과 영위는 단어에 그 차이가 있다. 생존은 말

그대로 살아남는 것이다. 영위는 내 삶의 주체가 되어

그 삶의 방향을 능동적으로 결정하는 것이다.

생존을 위해 살 것인지 영위를 위해 살 것인지는

순전히 우리 자신의 몫이다.


스마트폰을 인공장기처럼 쓰는 포노 사피엔스 시대에

광그는 재탄생하고 있다. 광고는 더는 가르침이 아닌

공감이다.


내가 먼저 알게 되어 즐겁고, 공유할 내용이 넘쳐난다.

광고가 없어도 사람들이 찾아보고, 따라하고, 공유하며

그렇게 브랜드를 향유나는 것이 '요즘 문법'이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csshin529

@chae_seongmo


#되게하는힘해내는감각에관하여

#신철상 #북인어박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해내는감각 #욕망 #크리에이티브

#광고 #이익추구 #마케팅 #통찰력

#협상 #설득 #명분 #행복 #태도

#생존 #영위 #포노사피엔스 #공감

#책 #도서 #독서 #철부지아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