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해, 몽골 - 별, 사막, 호수 찾아 고비사막과 홉스골로 떠난 두 번의 몽골 여행, 2023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신미영 지음 / 푸른향기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제공 #협찬


별, 사막, 호수 찾아 고비사막과 홉스골로 떠난

두 번의 몽골 여행


모든 일이 일어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고 한다.

여행지 후보로는 물론이고 한국에서 얼마나 떨저져

있는지조차 몰랐을 만큼 생소했던 몽골이라는 나라에

대해 알게 되고, 여행을 떠나기로 결정하기까지

걸린 기간, 딱 3일!


많은 이들이 씻지 못하는 것과 화장실 때문에 여자들이

꺼리는 곳이 몽골이라 생각할 테지만, 의외로 남자보다

여자들이 더 많이 가는 곳이 몽골이라는 걸 보면 

대자연이 압도적인 풍경을 비롯해 낭만과 감성이 살아있는

몽골이라는 장점이 더 크기 때문일 것이다.


사실 여행 가기 전에 이것저것 다 필요할 것 같지만,

막상 가고 나면 있으면 있는 대로 없으면 없는 대로

잘 놀고 오기 때문에 너무 많이 챙겨가는 것보다는

꼭 필요한 것들만 챙겨 몸도 마음도 가볍게 출발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다.


거기서 볼일을 봤다간 병에 걸릴을 거예요.

그 후로도 화장실 사건은 유독 그녀에게만 더 큰 충격을

안겨줬고, 지은이는 몽골의 화장실 문화, 그러니까 그냥

날것의 화장실을 가장 제대로 목격한 이가 되었다.


이곳이 바다였다는 말은 쉬이 믿기지 않았다.

차강소브라가의 절벽 위와 아래에서 보는 풍경이 다르다는

사실과 우리가 바로 전까지 꺄르륵거리며 뛰놀던 곳이

수많은 봉우리 중 단 하나에 불과하다는 사실에, 인간은

그저 대자연 속 티끌 같은 존재일 뿐이라는 것을 두 눈으로

보며 직접 깨닫게 되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눈이 어둠에 적응되어 그런지 별은

더더욱 많이 보였는데, 주변에 건물과 조명이 일정 없으니

오른쪽 끝에서 왼쪽 끝까지 반원을 그리며 하늘을 쳐다보면

그 모든 곳에 빼곡히 별이 박혀 있었다. 눈을 어디에 둬도

온통 별천지라는 말은 이럴 때 쓰는 말인 것 같다.


자연과 함께 숨을 쉬니 마음이 절로 정화되며 치유되는 

듯한 느낌에, 이 시점에 몽골에 오게 된 이유가 다 있었던

게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고비'라는 단어 자체가 '사막'이라는 뜻이었다.

그러니 우리 매번 사막사막이라 부르고 다녔다는 건데,

고비사막의 진짜 명칭은 모래사막 정상에서 부는 바람

소리가 마치 노랫소리 같다 하여 '노래하는 언덕',

'노래하는 모래'라는 뜻을 가진 홍고르엘스라고 한다.


샌드보드를 타고 내려가기로 했다. 고비사막에선

걸어 내려가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이왕이면 색다른

방법을 선택해 보는 것도 좋겠단 생각에 조를 만들었다.

애초에 주의사항 따윈 없었기에 그냥 쭉 내려가는 게

가장 안전하게 타는 거라는 말만 믿고 보드에 몸을 

맡겨 내려가는데, '깍!' 소리가 나올 즈음 모래와 바람으로

인해 입이 턱 막혀버렸다.


누가 낙타 똥 싼다!

이건 뭐 ···, 홍고르엘스의 바람과 함께 실려 오는 낙타의

배설물 냄새라니.


처음부터 몽골에 또 가야겠다고 확고하게 마음먹은 것은

아니었다. 홉스골은 온천과 호수가 있어 고비사막과는

전혀 다른 매력의 새로운 경험을 해볼 수 있으며, 다시

한번 대자연 속에서 별과 은하수를 보며 힐링하고 싶다는

생각에 또다시 몽골에 가보기로 했다.


언덕에 내려와 다시 숙소로 향하며 확실히 쳉헤르 온천은

사람이 없거나 조용해야 이곳만의 매력을 100% 느낄 수

있을 것 같았다.


몽골 여행 중 숲에다 양과 염소를 풀어둔 모습은 몇 번

봤지만, 말을 풀어둔 건 처음 본 광경이라 뭔가 동화

속에서나 나올 법한 그림 같은 풍경이 신기하면서도 

신비롭게 느껴졌다.


우측으론 숲이 좌측으론 호수가 길게 펼쳐졌는데,

여기에 얼음까지 깔린 홉스골의 풍경은 그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풍경일 것 같았다.


몽골에서 가장 좋았던 것은 단연 별과 함께했던 캠핑이었다.


@prunbook


#그해몽골 #신미영

#몽골 #몽골여행 #몽골투어 

#몽골책 #고비사막 #홉스골 

#몽골투어 #몽골여행사진 

#mongolia #mongol #여행 

#여행에세이 #여행책 

#여행에미치다 #도서출판푸른향기

#책 #도서 #독서 #철부지아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