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팀장의 오답 노트 - 팀 성과를 좌우하는 여럿이 일 잘하는 법
서현직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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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성과를 좌우하는 여럿이 일 잘하는 법.

팀장의 셀프 진화를 위한 최고의 지침서!


책 읽고 나서 가장 공감되는 부분은

일을 주체적으로 이끌어 끝까지 해내겠다는 '주도성'과

커뮤니케이션에서  '이해'했다는 것이 '합의'한 것과 다르다는 것,

그리고 실명을 거론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합의에는 많은 대화가 필요하다.

상대방이 내 말을 잘 이해했는지에만 집중했어요.

그땐 '이해'했다는 것이 '합의'한 것과 다르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만장일치보다는 모두의 의견을 고루 들었느냐, 그들의 의견이

의사 결정 과정에 합리적으로 반영되었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 미팅이 끝나기전 20분 정도 의견에 대한 세가지 규칙

1. 직급이 낮은 사람부터 말하기

2. 한 명도 빠짐없이 말하기

3. 의사 결정권자가 마지막에 말하기


모든 일이 아니라 핵심적인 일을 필요한 시기에 효율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번째는 간헐적인 질문이나 우연이 아니라 프로세스를 통해

팀원들의 업무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일하는 '목적'과 문제를 풀기 위한 단서인 '가설'을

먼저 팀원과 확실히 합의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정보를 팀장보다 많이 아는 팀원들의 의견과 관점을 모아

'팀장의 생각을 넘어선 해결책'을 내놓아야 합니다.


신뢰 관계를 라포라는 심리학 용어로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포는 팀장에게도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협업의 중심에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는 단점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각 팀원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역할과 미션을 배정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개인으로 성과를 내는 것과 팀으로 성과를 내는 것의 가장 큰

차이점은 '내가 아니라 남이 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팀의 목표

1. 비전: 팀이 풀고자 하는 고객의 문제나, 세상에 보여주고자 하는

          가치 혹은 변화입니다.

2. 결과지표: 구체적 시점에서 달성하기로 합의한 정량적 결과입니다.

3. 정체성: 우리가 팀을 둘러싼 사람들에게 평가받고 싶은 이미지입니다.


협업을 위해서는 감정의 영향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우리가 통제하지

못하는 날씨의 변화를 받아들여야 하듯, 각자의 감정도 예상치 못하게

생기고 변하기도 하니까요.


팀 미팅의 목적은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고, 팀원들이 중요한 일을

문제없이 하는 데 있습니다. 결국 이것이 팀의 목표 달성에 큰 영향을

미치니까요.


커뮤니케이션은 기술이 아니라 마인드와 프로세스다.

커뮤니케이션은 말하기가 아니라 협력하기 그 자체다.


결론을 쉽게 전달하는 방식은 역순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결론 → 근거 → 배경 순서 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주체적으로 이끌어 끝까지 해내겠다는

주도성이 케뮤니케이션의 핵심입니다.


격한 감정이 올라오면 30분 뒤에 이야기 하라.

실명을 거론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


팀 빌딩의 핵심은 팀의 구조를 만들고 알맞은 팀원들을 채용하는

것입니다. 팀워크의 실체가 바로 개인이 달성하기 힘든 공동의 목표를

위해 헌신하는 구성원들의 태도라고 믿습니다.


■  경력 개발의 세 가지 원칙

1. 시킨 일만 하지 않는 것

2. 쉬운 일만 하지 않는 것

3. 혼자 일하지 않는 것

'시키는 일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찾아내는 것'

입니다.


나는 지금까지 만난 리더들의 합이다.


@woongjin_rea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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