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내일은 긍정으로 시작한다 - 철학자의 지혜를 내 인생에 담는 문답 노트
야나 카프리.차란 디아즈 지음, 박인균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인 황제 아우렐리우스의 지혜를 내 인생에 담는 문답 노트


긍적적인 태도를 유지하려면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는 긍정적인 자극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야

합니다.


삶의 아름다움 속에 머물러라.

하늘의 별을 보고 그들과 함께 흘러가고 있는 당신을 봐라.


무슨 일이 일어나든 그것은 외부에서 오는 것이고 바꿀 수

없다. 그 일을 자신이 떠안을 필요는 없으며 저울질하는 것도

의미가 없다.


인간으로서 내가 가진 가치, 소중한 관계,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라. 행복의 열쇠가 거기에 있다.


자신을 괴롭히는 사고방식을 관찰하여 유익한 감정들과

분리해나간다면 외부의 어려움 속에서도 내면의 정원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명예를 좇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하는 말이나

행동에 의지하고, 쾌락을 좇는 사람은 자신의 욕망에 의지하며,

지혜를 좇는 사람은 자신의 행동에 의지한다. 


행운이란 멀리서 갑자기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내가 통제할수

있는 것입니다.


삶을 일깨우고 다양한 영감을 주는 내적 힘을 찾는 것은

자신의 몫입니다.


해변의 모래가 파도에 휩쓸려온 모래에 순식간에

뒤덮이듯이 모든 것은 한때이다.


장애물이란 우리가 목표에 집중하지 못할 때 생기는 것입니다.


내가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생각할

때가 바로 자만심의 주문에 휘둘리고 있는 때이다.


짧은 인생, 화내며 허비하지 말라.


인내심을 가져라. 그러면 모든 세상사가 그렇듯 내가 싫어하는

일도 사라지고 바뀌게 될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도움을 구할 때를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자세는 약점이 아니라 오히려 강점입니다.


지금 당장이라도 세상을 떠날 사람처럼 행동하고

말하고 생각하라.


상실은 변화에 지나지 않는다.


자신의 의지에 반하는 행동, 생각을 거치지 않은 행동을

하지 말라. 남에게 피해를 입히는 일을 하거나 자신의

감정과 생각에 휩쓸리지 말라. 자신의 말을 과신하지 말라.

말을 아끼고, 너무 많은 일을 동시에 하지 말라.


@chungrimbooks

@chae_seongmo



#나의내일은긍정으로시작한다 #야나카프리 #차란디아즈

#아우렐리우스 #청림출판사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긍정적태도 #긍정 #가치 #사고방식 #명예 #쾌락 #지혜

#행동 #영감 #내적힘 #장애물 #자만심 #인내심

#책 #도서 #독서 #철부지아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