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의 법칙 - 작은 아이디어를 빅 비즈니스로 만드는 5가지 절대 법칙
존 리스트 지음, 이경식 옮김 / 리더스북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어떤 아이디어는 성공하고, 어떤 아이디어는 실패하는가?”

비즈니스의 성패는 바로  ‘규모 확장’, 스케일의 법칙이다. 


규모 확장은 모든 사회적 · 기술적 진보의 토대다.

세상을 바꾸는 혁신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스케일은 단순히 규모를 확장하거나 시장점유율을 늘리는 등의 

외연 확장만을 뜻하지 않는다. 스케일이란, 작은 규모에서 

성공을 거둔 아이디어가 더 큰 규모에서도 동일하게 성공할 수 

있도록 하는 확장성을 의미한다.


인간은 삶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잠재력을 가진

아이디어만이 추구할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라는 믿음이다.


전압 강하는 사람과 조직을 움직이는 잠재력의 거대한 전하가

흩어질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때는 돈과 노력과 시간은

말할 것도 없고 희망조차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시간은 돈, 환산 불가능한 가치를, 나에게는 무엇이 있을까?

생각 해보면, 독서는 최소비용에 최대효과의 가치를 창출한다. 

간접 체험이지만 저자의 생생한 체험과 생각이 녹아있는 

이야기를 체득할 수 있다. 또한 어떤 책을 읽느냐에 따라서

축적되는 지식의 깊이도 다르기 때문에 책의 선택도 중요하다.

언제든 원하는 곳에서 공간이나 시간 등을 거슬러서 다양한 것을

체득할 수 있다. 따라서 책을 좋아하는 것이 내가 가진

'환산 불가능한 가치'라고 생각한다.


■ 규모 확장을 가로막는 5가지 시그널


첫 번째, 긍정오류다. 이것은 처음부터 전압이 전혀 없음에도

           전압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다.

두 번째, 자기 아이디어를 과대평가하는 것이다.

           소수의 집단이 일반 대중을 대표한다고 착각하는 데서

           비롯된다.

세 번째, 잘못된 판단이다. 초기에 성공했지만, 이 성공이 규모가

           확장될 수 없는 요소에 의지했다는 사실을 올바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다.

네 번째,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나 파급효과가 나타나서 애초의

           아이디어에 역효과를 주는 경우다.

다섯 번째, 규모 확장이 '공급 측면의 경제학'과 관련되는 것이다.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서 규모를 확장한 상태로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다.(비용의 함정)  


그 자료가 거지말을 한다고 말할때 내가 실제로 언급하는 것은

통계적오류임을 분명히 해야한다.


기본적으로 확증 편향은 자기가 설정한 가정을 위태롭게 

만들수도 있는 가능성을 보지 못하게 만든다.


비대표성이 우연히 발생할 때 그 현상을 선택 편향,

즉 표본 선정에 발생하는 편향이라고 부른다.


충실도의 부족은 아이디어의 사용자 행동이 아니라

아이디어 구현자, 즉 프로그램 진행자의 행동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위험보상 이론의 핵심은 주어진 어떤 상황에서 사람들은

자기가 얼마나 안전하다고 느끼느냐에 따라서 제각기

다른 선택을 한다.


파급 효과는 한 사건이나 결과가 다른 사건이나 결과에 

의도하지 않게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한다.


규모의 경제는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생산 단위당

평균 총비용이 감소할 때 발생한다.


■ 규모 확장을 성공시키는 4가지 기술


첫째, 행동경제학적인 인센티브를 활용해서 결과를 극대화

       하는 것이다. 신속한 이익을 창출하는 동기부여의 기술이다.

둘째, 운영 측면에서 쉽게 놓쳐버린 기회를 활용하는 한계혁명이다.

셋째, 장기적인 승리를 위해서 단기적으로 언제 포기하고

       언제 물러서야 할지를 아는 포기의 타이밍이다.

넷째. 승리를 보장하는 지속가능한 문화를 설계하는 

       문화의 규모 확장성이다.


인센티브가 잘 설계되면 무한하게 확장 될 수 있으며

사람들의 행동과 결과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손실 및 손실에 따르는 심리적 고통을 피하는 것이 

강력한 인센티브가 된다.


잠재력은 일찍 포기하고 다시 새롭게 시도하는 데 있다.


미래에 오래 지속될 실패의 고통보다 지금 당장 포기할 때의

강렬하지만 짧은 고통을 선택해야 한다.


@woongjin_readers


#스케일의 법칙 #존 A. 리스트

#넛지 #경제경영서추천 #성장 #스케일업

#리더스북 #웅답하라 #웅답하라3기

#긍정오류 #과대평가 #잘못된판단 #파급효과 #비용의함정

#인센티브 #한계혁명 #포기 #문화의규모확장성

#책 #도서 #독서 #철부지아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