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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3 - 앞으로 모든 산업은 플랫폼과 콘텐츠로 융합된다
김경달 외 지음 / 이은북 / 2022년 10월
평점 :
하루 3분의 1은 '스트리밍'을 이용하는 시대이다.,
콘텐츠 광고에서 중요한 점은 '단순화 하지 말아야 한다',
앞으로 모든 산업은 플랫폼과 콘텐츠로 융합된다. 등
한번 정도는 들어보았을 말이다.
이러한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를 매우 쉽게
알 수있는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3'에서는
소셜미디어의 지각변동, 유튜브 동영상 트렌드,
OTT 전쟁 등 TV 중심으로 경쟁이 심화하는 상황,
그리고 게임과 콘텐츠 IP 산업 전망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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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 영상 트렌드의 변화 - 7가지 창의성
1. 상호작용: 구독자의 반응을 고려
2. 라이브(live): 1인칭 시점 체감, 긴장감과 밀도 있는 경험
3. 쇼츠(shorts): 그냥 보여주기, 추천 알고리듬
4. 멀티포맷
5. 하우투(how-to): 화장기술, 요리법 등
6. 인덱싱
7. 몰입감을 주는 창의성
유튜브에서는 이용자가 콘텐츠를 찾아가서 보는 능동적
소비 방식이 강한데, 요즘 라이브 스트리밍이 늘 듯 그냥
틀어놓고 보는 걸 선호하는 시청 행태가 증가 중이다.
OTT 전쟁 등 TV 중심으로 경쟁이 심화하는 상황인데,
이는 유튜브에 기회이기도 하고 동시에 위기 위기이기도 하다.
틱톡은 경우 소셜 그래프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용자 데이터가 중요하지 않다. 또 콘텐츠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광고를 선호하기 때문에 콘텐츠 아이디어가
더 중요하다. 콘텐츠 중심의 분류 체계에 의한 광고로
광고 시장의 무게중심이 바뀌는 것 같다.
또 틱톡은 영상에서 메타 태크와 파라미터 추출을
자동화하면서 광고 효율성이 극대화되었으며 이 기술들이
계속해서 진화하게 되면 광고와 매칭하는 정확도 역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오징어 게임]이 콘텐츠IP 이슈를 촉하면서 특히 영상 분야에서
담론으로 부상했다. 나는 이것을 '액체 미디어 시대라고
표현했다. 이는 미디어의 경계가 다 녹아내렸다는 의미다.
[우영우]의 ENA 채널의 성공은 부족한 커버리지를 소셜 미디어가
보완하면서 시청자에게 드라마에 관련된정보를 제공하고,
관심을 얻게 된 것으로 보인다.
틱톡이 숏폼 동영상 시장을 활짝 열어젖히면서 유튜브도
쇼츠(shorts)를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틱톡은 2개의 피드를 갖추었다.
하나는 팔로잉 피드, 또 하나는 추천피드다.
틱톡의 추천 피드는 소셜 그래프가 아니라 이른바
콘텐츠 그래프 또는 관심사 그래프에 기초한다.
1. 상호작용 없는 콘텐츠에 가중치 0 부여
2. 물방울 원칙: 작은 그룹에서 시작해 큰 그룹으로 영상 추천, 반응 점검
구글과 네이버에 닥친 도전, 검색 형태의 변화
Z세대 이용자 약 40%가 구글 검색보다 인스타그램과 틱톡 검색을 선호한다.
웹3.0은 NFT, DAO, 그리고 트위터 및 디스코드로 대표되는 블록체인
기술과 커뮤니티 중심의 인터넷 세계다.
3년간 글로벌 10위에 오른 한국 작품은 모두 넷플릿스에서
방송 된 작품이다. 우리 콘텐츠를 글로벌 이용자에게
소개하는 첫 번째 관문 역할을 했지만 넷플릭스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현실도 보여주다.
글로벌 게임의 콘솔과 PC 영역의 매출은 줄어든 반면
모바일 영역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모바일과 다른 영역의
격차는 코로나19 팬데믹 2년동안 격차는 더욱 크게 벌어졌다.
모바일 게임은 계속 급속히 성장중이고, 데이터 활용 전문성이
뛰어나며 인앱결제라는 비즈니스 모델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a_seong_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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