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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가지 코드 - 구글·마이크로소프트·메타 빅테크 PM은 이렇게 일한다
닐 메타.아디티야 아가쉐.파스 디트로자 지음, 이정미.최영민 옮김 / 윌북 / 2022년 9월
평점 :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빅테크 PM들의 경험이 농축되어 있는
7가지 코드가 궁금하다면 꼭 IT관련 업종이 아니더라도 읽어볼 가치가 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빅테크 PM은 이렇게 일한다.
IT격전장에서 승리하는 7대 법칙,
테크기업 리더를 위한 단 한 권의 바이블
■ 7가지코드
제품설계, 경제학, 심리학, 사용자경험, 데이터과학, 법률과 정책, 마케팅과 성장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것이 0에서 1로 옮겨가는 것이라면
기존 제품을 확장하는 것은 1에서 N으로 옮겨가는 것이다.
■ 신제품 가설
신제품에 대한 가설은 문제, 해결책, 가능성, 팀, 경제학 5가지 항목으로 분류할 수 있다.
■ 프로토타입 유형
포스트잇, 와이어프레임, 클릭 가능한 프로토타입, MVP
가격이란 우리가 지불하는 돈이고,
가치란 그 돈으로 우리가 얻는 것이다.
<워런 버핏>
■ 블루오션 시프트
원가 우위와 차별화, 이 두 가지 전략을 모두 구사할 수 있게 해준다.
만일 급한 상황이라면, 서명만 하면 되는 인수를 하거나 계약을 맺는 것이
바람직한 전략이 될 수 있다.
개발에 들어가거나 파트너십을 맺으려면 훨씬 더 복잡한 절차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습관을 만들고,
그다음에는 습관이 사람을 만든다.
<존 드라이든, 영국 시인>
■ 미끼상품의 중요성
경쟁상품(스몰,3달러), 미끼상품(미디엄,6달러), 타킷상품(라지,7달러)
라지 사이즈 탄산음료의 매출을 올리고 싶다면, 6달러짜리 미디어 사이즈를 추가로 제공한다.
■ 훅 모델(Hooked model)
계기 → 행동 → 보상 → 투자
사람들이 제품을 찾게 하기 위해 외부계기를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외부계기에는 유료광고(구매계기), 우호적인 언론보도(획득계기), 입소문(관계계기),
푸시알림(점유계기)이 포함된다.
■ 게임화 과정의 각 구성요소
목표, 원칙, 피드백, 보상, 동기부여, 선택의 자유, 실패할 자유
■ 훌륭한 UX 만들기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경험을 제공하고
싫어할만한 경험은 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쉽게 찾을 수 있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관용적이고, 직관적이다.(4가지원칙)
■ AARRR 지표
획득, 활성, 유지, 추천, 매출
■ IP 종류
저작권(창작품), 트레이드마크(브랜드), 특허(발명품), 기업비밀(정보)
■ 종단간 암호화
암호호 메시지 서비스는 사용자 대화를 암호화해서 비공개로 유지한다.
콘텐츠는 뒤죽박죽 섞이고 발신자와 수신자만이 대화를 해독할 키를 가지고 있다.
■ 브랜드 피라미드
본질, 개성, 감정적 혜택, 기능적 혜택, 기능
■ 구매 퍼널
인지 → 익숙 → 고려 → 전환 → 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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