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은 원샷, 매일이 맑음 - 시각장애인 유튜버 원샷한솔의 유쾌한 반전 라이프
김한솔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김한솔은 시각장애인 유튜버다.
9살때 부모님이 이혼하시고 11살때 두번째 어머니,12살때 세번째 어머니와 살게 된다.13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그는 혼자가 된다.명절 때만 뵈었던 큰어머니,큰아버지 댁으로 가서 함께 지내게 된다.그는 처음으로 가족이 함께 밥을 먹는것이 굉장히 기분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삶은 예상한 대로만 흐르지 않는다.
18살때 갑자기 '레베르 시신경병증'이라는 희귀병에 걸려 시력을 잃게 된다.답답함에 혼자 집 밖으로 나갔다가 여기저기 부딪치고 길을 잃는다.그 뒤로는 방에 누워만 있게 된다.어느 날 큰어머니의 울음소리를 듣고,더는 가족을 힘들게 하고 싶지 않아 점자를 배우게 된다.맹학교에 입학해 지내면서 친구들이 보이지 않아도 자기만의 방법으로 노하우를 터득하고 꿈을 키워 나가는 것을 보게 된다.
P80
행복은 누군가와의 비교를 통해 얻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찾아야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친구들과 함께 하며 배웠다.

P119
남들은 능력을 평가받을 때 장애인은 기본 생활이 가능한지 여부만을 평가 받는 현실이 얼른 바뀌길 바란다고 했다.

P161
학교는 시각장애 학생에게 어떤 지원이 필요하고 어떻게 하면 함께 수업을 들을 수 있을지를 고민하기보다 그저 휴식만을 권했다.

도서관에서 처음 이 책을 보았을 때 책 표지에 점자가 있고 시각장애인 유튜버가 썼다고 해서 읽게 되었다.비장애인으로 생활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앞이 안보이게 되었을 때 얼마나 당황스러웠을까......그런데 맹학교에서 시력이 조금이라도 보이는 아이들보다 태어나면서부터 앞이 안보였다는 아이들이 더 나서서 길을 안내해주고 음악에 대한 꿈을 키워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그는 놀랍고 당황스러웠다고 한다.유튜브에서 원샷한솔 검색해 보니 굉장히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넘치고 재미있었다.2020년에는 구독자 10만명 달성해서 한국 최초 시각장애인으로서 실버버튼을 세계 최초 모든 내용을 점자로 제작한 실버버튼을 받았다.하루하루 살아가면서 남과의 비교에서 벗어나 오롯이 나를 바라보는게 힘든 순간들이 있었다.나 자신에 조금 더 집중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