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여름 에디션)
황보름 지음 / 클레이하우스 / 2022년 1월
평점 :
품절


처음에 서점에서 이 책을 보았을 때 불편한 편의점 느낌이 나서 아류작인가 싶어 선뜻 손이 가지 않았었다.시간이 좀 지난뒤 서점이라는 공간을 좋아하는터라 무슨 이야기가 나올까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P10
영주는 몸의 모든 감각이 이곳을 편안해함을 느낀다.그녀는 더이상 의지나 열정 같은 말에서 의미를 찾지않기로 했다.그녀가 기대야 하는건 자기 자신을 몰아붙이기 위해 반복해서 되뇌던 이런 말들이 아니라 몸의 감각이라는 걸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이제 그녀가 어느 공간을 좋아한다는건 이런 의미가 되었다.몸이 그 공간을 긍정하는가.그 공간에선 나 자신으로 존재하고 있는가.그 공간에선 내가 나를 소외시키지 않는가.그 공간에선 내가 나를 아끼고 사랑하는가.이곳.이 서점이 영주에겐 그런 공간이다.

내가 머무는 공간들을 생각해본다.해가 떠오르려고 붉게 물들기 시작하는 하늘,파란 하늘,구름이 그림을 그려놓은 하늘,노을진 하늘 ......그런 하늘들을 볼 수 있는 베란다 창문 옆 자리가 좋다.가끔 바람이 살랑살랑 불어오면 또한 감사하다.붉게 물들어 있는 단풍,노란 은행나무,자줏빛 수수꽃다리를 볼 수 있는 장군봉 산책길이 좋다.편안해지고 내가 나에게 좋은 것을 보게하고 냄새를 맡게 하고 들을 수 있게 해 주는 것 같다.

P40
좋은 책의 선정 기준은 삶에 관해 깊이 있는 시선으로 진솔하게 말하는 책이다......작가의 깊은 이해가 독자의 마음을 건드린다면,그 건드림이 독자가 삶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면,그게 좋은 책 아닐까.

이 책은 나를 많이 건드린다......괜찮다고 위로받는 느낌이 든다.

P95
민철을 바라봤다.오른손으로 턱을 괸 채 창밖을 보고 있는 모습이 언뜻 새장에 갇힌 아기 새 같았다.누가 저 아이를 새장에 집어넣었을까.아이는 알까.새장 문을 안에서도 열 수 있다는 걸.영주는 지금 영주가 하려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섬세함을 필요로 하는 일이라고 느꼈다.아이가 직접 새장 문을 열도록 도와주는 것.아이를 움직이게 하는것.

아이들에게 동네에 이런 서점이모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P98
어린 영주가 답답증을 풀기 위해 미친 듯이 공부에 전념했다면 민철은 답답증을 풀기 위해 멈춰 섰다.어쩌면 민철이 영주보다 더 영리한 몸을 가지고 있는지도 몰랐다.지금 민철은 제 몸의 방향키를 점검하고 있는건 아닐까.영주는 이제야 하고 있는 것을.

나는 어떨까......내 삶은 잘 흘러가고 있는걸까.

P237
나의 온 생을 단 하나의 성취를 위해 갈아넣는 것이 너무 허무하겠더라구요.그래서 나는 이제 행복이 아닌 행복감을 추구하며 살아야지 하고 생각을 바꾼 거예요.(영주)

지금 이 순간 내가 즐길 수 있는 소소한 것들에 눈을 돌리면서 살아야겠구나 생각해본다.

P274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미리부터 고민하기보다 이렇게 먼저 생각해봐.그게 무슨 일이든 시작했으면 우선 정성을 다해보는것이 더 중요하다.

P276
마음이 후련해지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야.복잡하면 복잡한 대로 답답하면 답답한 대로 그 상태를 감당하며 계속 생각을 해봐야 할 때도 있어(승우)

정성과 진심이 느껴지는 책이었고
우리 모두에게 응원같은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