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추한 내 방 태학산문선 109
허균 지음, 김풍기 옮김 / 태학사 / 200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첫 한글소설 <홍길동전>을 지은 사람. 허균에 대한 나의 첫 기억은 그것뿐이었다. 폐쇄적인 유교 사상으로 꼼짝하지 못했던 조선에서 다른 세상을 꿈꾸었던 그의 삶 전체를 반영했다는 사실은 좀더 시간이 지난 뒤에야 알 수 있었다. 명문가에서 태어나 뛰어난 재주를 자랑했다가 결국 역모죄로 길거리에서 죽임을 당한 허균의 삶은 너무나 드라마틱하다. 혁명의 뜻을 굳히기 전에 그는 속세를 떠나 신선처럼 살고 싶었으면서도 입신해 이름을 떨치고 싶은, 일치할 수 없는 욕망의 사이를 걸었다. 그러면서 신분제를 비웃듯 서얼들과 어울리고, 불교와 도교에 심취하고, 여인네들과 염문을 뿌리며 조선의 문제아로 떠올라 수차례 파직과 유배를 경험한다. 그러나 그것은 곧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나는, 매창에 보낸 짧은 편지에서 자연에 숨어 살겠다 한 지 얼마되지 않아 다시 벼슬을 얻은 제 모습을 부끄러워하는 모습이 인간적이라 좋았다. 가난 때문에 벼슬을 할 수 있다면서 다른 사람을 통해 친구에게 조심스레 작은 벼슬을 권하는 자상한 마음 씀씀이에 반했다. 숙부인 첩지가 내려왔을 때 오래전 세상을 떠난 부인을 그리워하며 쓴 글에서는 살짝 눈가가 젖었고, 스승의 평가에 자신만의 시를 쓰고 싶다고 되받아치는 당당함에 가슴 설렜다. 좀더 많은 작품이 실려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생길 만큼 허균에 대한 궁금증은 커져간다.  

별을 네 개만 준 것은 풀어쓰기에서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허균과 그의 작품을 소개한 책이 많지 않은 지금 그의 세계를 느껴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나는 이 책을 돌베개에서 나온 <허균 평전>과 함께 읽었는데, 허균의 일생을 따라가면서 그의 작품을 읽으니 더 이해가 잘 되었다. 또한 두 책에서 작품이 겹칠 때는 서로 다른 풀이를 비교하는 재미도 있었다. 허균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좋은 방법이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