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500페이지에 가까운 P486 정도 되는 책이고 양장본이니 무게가 제법 나간다. 책 사이즈도 일반 책들과는 다르게 좀 큰 판본이라 글씨도 보기 좋은 크기라 보기에 어렵진 않다.
대학교육을 받은 부모님과 독서가이며 게임의 여왕인 할머니의 영향으로 책과 가까이하는 어린 시절을 보냈다.
일반적인 남자아이들과는 다른 행동 패턴으로 학교에서 괴롭힘도 당했으나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은듯하다.
대신 왜 아아들은 자신처럼 세상을 보려 하지 않을까라는 의문을 품게 되었다니 분명 평범한 소년은 아니었다.
매주 할머니가 데려다주는 도서관과 할머니 집 지하에 벽면을 가득 채운 라이프 잡지로 이미 남다른 환경을 가진 체 성장하며 책을 좋아하는 아이가 되는 건 당연한 듯. 학교 도서관에서 보조 사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그 일 자체를 즐기며 본인이 필수적인 존재임을 작하는 운 좋은 아이다.
왜소한 체구로 스포츠엔 능하지 않고 수학에 소질이 있으며 관심 분야엔 놀라울 정도의 집중력이 있음을 아는 걸로 봐서 자기 개관화에 탁월하다. 사춘기 시절 부모와의 갈등이 있을 때 결국 자기 자신이 가야 할 길을 묵묵히 가도 부모님은 변함없이 자신을 사랑하고 지지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한 아이를 키우는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고 했던 사람이 빌 게이츠였나? 맞는다면 왜 그 말을 했는지 이해간다.
할머니부터 부모님, 선생님, 같은 학교 친구와 학부모들까지 그가 성장할 수 있도록 무한한 지원자이자 격려자가 된다. 그만큼 억세게 운이 좋은 편이었으며 본인 또한 그에 부합하는 능력을 갖고 있었기에 가능한 일.
P208 까지 읽고 시간이 임박하여 그냥 시험을 봤다 그런데 95점을 맞아 버렸네? 그럼 합격이잖아? 그래서 여기서 중단하기로 했다. 컴퓨터 용어 나오면서 급격히 흥미가 떨어진것, 이건 나에게 한정된 것이다.
내가 10대 초반에 이르렀을 무렵 부모님은 내가 또래들과 다르다는 점을 인정하고 내가 세상에서 나름의 길을 찾아가려면 어느 정도 독립성을 키울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였다 - P14
나는 가미가 공정과 정의, 성실이라는 개인적 규범을 엄격히 따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녀에게 잘 산다는 것은 단순하게 살면서 시간과 돈을 다른 사람에게 베풀고, 무엇보다도 두뇌를 잘 사용해 세상과 소통하는 것을 의미했다. 그녀는 결코 화를 내지 않았고, 남을 험담하거나 비판하지도 않았으며, 간교한 속임수도 쓸 줄 몰랐다. 기본적으로는 내성적인 사람 있지만, 내면에는 참선 수준의 차분함으로 드러나는 자신감이 자리했다. - P25
내가 흥미를 느낀 것. 독서, 수학. 혼자만의 사색, - P33
내가 흥미를 느낀 것. 독서, 수학. 혼자만의 사색, - P44
기술은 곧 진보이고, 올바른 손에 들어가면 평화를 안겨 준다 - P62
어머니는 스스로 선구자라 칭하지 않았겠지만, 여성에게 많은 제약이 따랐던 당시의 직장 세계에서 여성이 취할 수 있는 모든 것의 최첨단에 서곤 했다. 오늘날이라면 페미니스트로 여겨질 테지만, 어머니는 그런 꼬리표를 좋아하지 않았을 것이고, 그저 고개를 숙이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더 큰 플랫폼을 찾는 데 열중했을 것이다. 그녀는 그 모든 일을 엄마의 역할도 충실히 수행하면서 해냈다. 물론 그 뒤에 은 항상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할머니가 있었다 - P108
부모님과 싸우느라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는 세상에 나가면 필요하게 될 기술을 습득하는 데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 P128
모니크 로나의 아들은 어린 시절 전쟁에 휘말려 바람잡이로 활동한 당신의 특이한 경력 때문에 어머니가 아이들을 믿었고, 아이들이 책임감을 가질 수 있음을 알았다고 해석한다. 1960년대 기술 분야의 여성으로서 그녀는 수없이 무시당하고 배제되고 저평가되었을 것이다. 나는 그분이 우리를 지원하게 된 데에는 그런 일이 우리에게는 일어나지 않게 하려는 마음도 한몫했던 것으로 생각하고 싶다 - P175
레이크 사이드의 선생님들은 나에게 관점 변경이라는 선물을 안겨 주었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 즉 진실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라. 그것이 바로 세상이 발전하는 방법이다. 이는 감수성이 예민하던 나이인 나에게 본질적으로 낙관적인 메시지였다. - P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