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지식in에서 지금도 클래식이 작곡되는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이 있길래 답변을 달은 적이 있었다.

 교향곡, 협주곡, 소나타나 오페라같은 음악들이 '현재 진행형'으로 계속 만들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궁금하신

모양이었다.

 그 분이 생각하시는 클래식 음악이란 바흐, 모차르트, 베토벤, 차이코프스키같은 이들의 범주에만 속하는 모양이

었던 것 같다. 무리도 아닌 것이, 클래식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바르토크나 라벨이 누구인지도 모를 뿐더러

그 이후 세대의 인물들은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지가 않은 것이 사실이다.

 20/21C에 마지막으로 거론되는 '대작곡가'는 누구일까?

 개인적인 관점도 포함되긴 하나, 얘기해보자면

 

 오르프, (존)케이지, 메시앙, 쇼스타코비치, 스트라빈스키, 슈톡하우젠, 카발레프스키, 슈니트케, 리게티

 

 이상이다. 이 중에 생존해 있는 인물은 하나도 없다. 더구나 스트라빈스키는 세상을 떠난지 40년이 넘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이들 중에 "대중적으로" 친숙한 인물은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쇼스타코비치는 그나마 지명도가 있을 수도 있으나, 역시 관심이 없는 사람은 생소한 이름이다.

 예전에 음악잡지를 하나 보고 있는데,

 

 "John Cage(존 케이지)라는 작곡가는 워낙 유명해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이다"

 

 라는 문장을 보고는 헛웃음이 나왔다. 대체 어떤 관점으로 보았는지는 모르겠으나, 지나치게 협소한 시각으로

생각하고 있는 듯 했다. 그가 20C의 대작곡가임에는 자명하며 막대한 영향을 끼친 것은 분명하지만 여전히 관심

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인물일 뿐이다. '4분 33초'외에는 별다른 대표작이 없는 것도 이유가 되지 않을까?

 

 

 

 내가 고등학교 때 배우던 음악 교과서이다. 지금하고는 내용이 많이 다를 수도 있다.

 그러나 얼마 안 됐음에도 불구하고 소개되는 인물들은 그야말로 빈약하기 짝이 없으며, 대중적으로 친숙한

인물또한 없다.

 

 

 여기서부터는 순전히 내 개인적인 생각이다.

 '모차르트','베토벤'같은 클래식에 별로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알만한 인물들은 더 이상 나오지 않을 것이다.

 '대작곡가'란 것의 정의를 어떻게 해석하냐는 관점에 따라 여러인물들이 거론될 수도 있으나, 전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으며 그들의 작품이 다양하게 회자되고, 모두에게 친숙할만한 인물은 나오지 않을 것이란 얘기다.

 아까 언급한 인물들 외에도

 구바이둘리나, 머스그레이브, 구레츠키, 글래스, 라이히, 윤이상, 애덤스, 아브라함센, 타케미츠, 진은숙

꽤 명성이 높은 작곡가들이 있으나, 이들이 대중적으로 다가서기에는 그 거리가 너무나 멀다.

 그리고 옛날만큼 희소성이 있는 것도 아니다. 교육여건 향상이나 인터넷의 영향으로 알려지는 작곡가나 인물

들이 많아지면서 그야말로 과잉사태가 되어버렸다.

 알려지는 작곡가나 그들의 곡들이 너무 많아져버려서 일일이 알거나 듣기도 힘들 뿐더러, 뚜렷한 개성이 나타

나는 것도 아니다. 또한 개성이나 실험적 측면만 강조하다보면 대중하고는 멀어져버리니 딜레마에 빠질 수밖에.

 

 연주회에서 만날 같은 레퍼토리만 무대에 올려지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이다.

 대중적인 레퍼토리가 95%이상을 차지한다. 만약 어떤 연주회에서 프로그램을

 '히키 - 첼로 협주곡, 메시앙 - 아기예수를 바라보는 20개의 시선, 튀르 - 교향곡 4번' 등으로 한다면

대체 누가 보러 가겠는가? 스타 연주자가 내한을 가져도 완판이 안 되는 판국에 레퍼토리까지 20/21C의 곡들로

꾸민다면 좌석은 텅텅 빌 것이고, 주최나 후원도 고전을 면치 못할 것이다.

 

 과거의 음악만을 부각시키다보니 그들의 인지도나 지명도가 오르는 것 또한 분명한 사실. 반대로 보면 현대

인물들은 그만큼 별다른 두각을 나타내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뜻도 된다.

 먼 미래까지 알 수는 없으나, 몇 십년 동안 이런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지금, 앞으로 쇼팽이나 차이코프스키

같은 명성을 누리는 인물들은 영원히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들면 약간 씁쓸하기도 하다.

 

 뭐.. 나하고는 상관없이 역사란 흘러가는 것이니, 수십년 후에 음악사에서 비중있게 다루는 인물들이 누구일지

예견해보는 것도 나름 흥미로울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그래봤자 '음악사에서만' 대작곡가일테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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