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정리하니까 뭔가 있어 보인다(...)

 바로크 작곡가들 중에 추린 70명이다. 일부를 빼고는 현세에 거의 잊혀져 버린 인물들이 대부분인 것 같다.

 여러 문헌이나 사전들을 찾아보면 바로크 작곡가만 해도 수 천명은 되겠지만 그래도 이들은 초상화와 많은 작품들이

전해지고 있다(로젠뮐러도 동성同姓 작곡가로, 해당 작곡가의 사진은 못 찾았다).

 이들이 자신들의 작품으로 생존시기에 누리던 명성과 찬탄이 앞으로도 재현될지는 미지수이다. 그러나 아무리

부활한다해도 비발디, 바흐, 헨델한테는 미치지 못 하겠지. 이미 모든 음악사와 인물들은 정형화되어 버렸으니 말이다.

 

 

 바로크 시대는 음악사에서 처음으로 잘 알고 있는 작곡가나 작품들이 잇달아 등장한다.

 이름만 들어도 알 것 같은 '대작곡가'와 귀에 익은 '명곡'들이 상당수 있으며 장르에서도 협주곡, 독주곡, 오페라, 소나타(

이 시대에는 기악곡을 지칭하는 말이긴 했다)등 다양한 형식들이 생겨났다.

 

 허나 약간 막연한 것이, 낭만시기와 비교해 볼 때 여러 작곡가들이 깊은 유대감과 상호관계로 짜여져 있는 것에 반해서

바로크 시대는 몇 명의 대작곡가와 군소작곡가들이 따로 독립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들을 하나의 '무엇'으로 묶기에는

서로 잘 구별이 가지 않는 점이 많다. 또한 같은 바로크 시대라고는 하지만 몬테베르디와 하세의 오페라들을 비교 청취해보면

스타일이 너무나 달라 같은 바로크 시대라고 칭하는 것도 기이하게 여겨질 수 밖에 없다.

 장르적으로 보아도 바로크에는 수난곡, 오라토리오, 칸타타, 트리오 소나타, 합주 협주곡 등이 성행했지만 이것들은

현재 실질적으로 소멸된 장르이다. 현세와 단절된 장르가 연주 된 전근대적인 시기, 그러나 음악은 친근하게 느껴지는

애매모호한 시대가 바로 바로크 시대가 아닐까 한다.

 그리고 이전에도 언급하긴 했지만 이 시대의 기악곡들은 대부분이 축제나 연회 등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BGM이었다.

 왕이나 귀족들의 흥을 돋구기 위한 그런 음악들이 대부분이었던 셈이다(음악회에서 경청하며 듣는 문화가 생긴 것은

19C 후반부터이다). 또한 오페라도 그야말로 귀족들의 향락파티나 다름 없었으며, 왕의 업적을 찬양하는 내용 일색에다가

음악적인 면을 추구하기보다는 그냥 놀고 즐기기위한 측면이 강했다(카스트라토의 출현만 봐도 그들은 가수의 목소리에만

치중하며 음악을 '보았다'고 말할 수 있다).

 21C에 살고 있는 우리로서는 이해가 가지 않고 접할 수도 없는 문화이다. 그러면 이러한 시대의 음악들을 우리는 순수

'음악적인 측면'으로만 접근하여 감상하는 것이 옳은 방법일까? 이에 대한 대답은 나도 모르겠다. 나야 그냥 음악이 좋아서

듣고 있으니 말이다.

 

 

 너무 진지하게 나갔나 보다(;;).

 여튼 바로크는 비발디, 바흐, 헨델을 위시하여 친근하면서도 다양하며, 수 많은 레퍼토리를 접할 수 있는 시대이다.

 산실되거나 유실된 것도 많지만 모든 작곡가들은 다작을 남겼으며, 100편 이상의 오페라를 남긴 인물들도 상당하다.

 그러나 대부분이 현재는 들을 수 없는(아직 녹음이 안 된) 미개척지로써의 분야도 큰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 될 수 있는 여지가 많다고 볼 수 있겠다.

 음악추천을 하기도 애매한 것이.. 이들 중 누구는 뛰어나고 누구는 역량이 떨어진다고 평하기도 모호할 뿐더러 언뜻

비슷하지만 나라별, 시기별 스타일도 다르고 독창적인 면도 많기 때문에 '이 작곡가의 이 곡은 어떻더라..'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말인 것 같다. 그냥 다양한 음악을 접해보고 좋으면 그 뿐이 아닐까라는 생각이다.

 그러 면에서 올려보는 곡들.. 마시티, 콘라디, 란제티의 곡들이다.

 

 

 

마시티 Mascitti (1664~1760) - Sonata No. 5 For Violin & Basso Continuo, Op. 1

 

 

 

콘라디 Conradi (1645~1699) - "Ariadne" : Ersticket, erdrucket, ihr Seuffzer

 

 

 

란제티 Lanzetti (1710?~1780?) - Cello Sonata No. 8 in E min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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