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천천히, 북유럽 - 손으로 그린 하얀 밤의 도시들
리모 김현길 지음 / 상상출판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대기업 소프트웨어 연구원으로 재직하다 그만두고 드로잉작가가 되었다. 드로잉으로 책도 내고 강연도 하고 여행도 다니는 진정 자기가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대기업 다니다 작가가 된 사람들이 펴낸 책이 상당수 있다. 결국 뭐니 뭐니 해도 자신이 원하는거 하면서 여행다니고 이런 삶이 최고인가. 어쨌든 저자는 상당히 용기가 있는 사람임에 틀임없다.

핀란드,스웨덴,덴마크,노르웨이를 다니며 그곳 풍경과 생활을 스케치하고 그림으로 남겨 책으로 내는거 한번쯤 누구나 로망으로 가지고 있지 않을까. 나 또한 내가 가진 만년필로 세계 곳곳을 누리며 그리고 고체물감으로 색칠하고 글쓰는 걸 상상했었다. 이렇게 저자처럼 잘나가는 연구원 자리 그만두고 여행다니며 드로잉하며 사는건 쉽지 않다. 단지 그는 드로잉뿐 아니라 방송,강연 등등의 내적역량이 풍부한 사람일 것이다. 나 역시 작년 9월에 핀란드,덴마크,스웨덴을 다녀온터라 저자의 책 속에 있는 핀란드 우스펜스키성당,암석교회덴마크 궁전,인어상등을 다시 한번 여행자의 감흥에 빠질수 있었다.

작년에 우리 북유럽팀은 패키지로 갔기에 핀란드에서 그가 가본 <카모메 식당> 그런 곳을 가볼 기회조차 없었다. 책에 나와있는 내용은 그곳 현지 가이드보다 더 알차게 설명해준다. 너무 아쉬운건 노르웨이를 가보지 못한것이다.

85-깊고 고요한 숲이었다. 무덥지 않은 핀란드의 여름이지만, 어디선가 불어온 바람이 이마에 살짝 맺힌 땀마저 씻어가 버렸다. 가만히 앞으로 손을 내밀어 보았다. 곧게 자라난 키 큰 소나무 사이로 선명한 여름의 햇살이 떨어져 손바닥 위에 작은 조각들을 만들었다. 나는 숲속에서 가장 낯선 존재였다. 나무들은 바쁘게 걸어가는 작은 이방인을 차분히 바라봐주었다. 오래된 숲을 걷는다는 것은 어쩌면 숲은 지켜온 이들의 긴 시간 속을 걷는 것이 아닐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ransient-guest 2020-08-07 05: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은 취미/직업이 하나인 사람들이 많이 부럽습니다. 여행유투버들이 그렇게 부러울 수가 없네요. 기회가 되면 노르웨이에 가보고 싶고, 이다혜 작가가 말한 11월의 에딘버러에도 가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