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속에서 인간은 다섯 단계의 감정을 거친다. 연인의 이별 통고로 삶의 위기에 처한 캐롯의 경우를 보자. 캐롯이 거치는 감정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충격→ 슬픔, 아픔 → 후회, 불암감, 두려움, 공황장애, 트라우마→이해, 연민 있는 그대로 기억하며 연인에게 감사하기대본에 짧게라도 이 과정을 표현해줘야 연인의 아픈 이별이 오디언스에게 전달되고, 공감도 얻는다. 이런 과정 없이 바로 ‘망각, 환승 혹은 화해‘로 이어진다면 주인공 캐릭터에 공감하기란 그 누구도 어려울것이다. 주인공의 감정 흐름을 바탕으로 하나하나의 감정들을 소중히다루며 스토리를 전개해야 한다. 장르에 상관없이 작가가 주인공에게가져야 할 중요한 덕목은 주인공의 감정을 존중하는 일이다. 평가나심판이 아니다. 작가가 주인공의 감정을 존중해야 시청자들도 그 감정을 수용할 수 있다. - P90
주인공답다는 것은 특별한 시련과 고난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말이다. 시련과 고난이 그를 고통스럽게 하고, 좌절시키기도 하지만 결국그는 이를 통해 성장하고 강해진다. 주인공의 고통을 묘사하는 일이작가에게 스트레스가 되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회피한다면 주인공도, 작가도 성장하지 못한다. 주인공의 시련과 고난은 극본 구성에서도 핵심 역할을 한다. 작가는 시련과 고난의 설계자이며 고통의 세밀화가다. 괴로움, 상처, 고통, 아픔을 겪으며 주인공은 비로소 진실을 보게 되고, 이 과정에서 성장한다. 시청자는 주인공의 고난을 간접 체험하고, 그 극복 과정을 함께 함으로써 카타르시스를 얻는다. 이것이 드라마소비의 핵심이다. - P93
어프로치란 당신만의 경험, 상상력, 아이디어, 메모를 ‘인출‘해주인공의 직업이나 작품의 핵심 키워드에 결합하는 작업이다. 대본의완성도를 결정하는 것은 주인공이나 콘셉트가 아니다. 당신만의 고유한 접근법, 특별한 디테일, 남다른 세계관이다. - P100
메모 카드를 쓸 때는 정보, 팩트, 사건보다 당신이 느낀 그때 그 감정들이 더 중요하다. 당신이 느낀 감정을 당신만의 해석을 담아 당신만의 단어로 적어보자. 발견한 것, 떠오른 아이디어 모두 좋다. 감정과 감각은 금방 휘발되고 망각되거나 조작되니 즉시 써서 그대로 남겨보자. 메모 카드의 또 다른 장점은 글 막힘의 교착 상태를 풀어줄 비장의카드가 되어준다는 점이다. 한 장의 메모 카드를 놓고 대여섯 문장을추가해보자. 이런 식으로 한 씬이나 한 시퀀스가 만들어질 수 있다." - P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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