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하다 보면 시작할 힘이 생긴다. 독서와 기록을 모두 거창하게 시작하려고 하지 말고, 가벼운 마음으로 계속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해주고 싶다. 우리나라에 독서인구가 많이 줄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독서로 자기계발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많다.
온라인상에서 소통이 늘어난 요즘 시대에 SNS를 제대로 하는사람도 늘어났다.
독서와 블로그 글쓰기를 한다고 무조건 인생이 변하지는 않지만, 꿈을 설계하고 하나씩 이루어지는 과정을 돕는 도구임은확실하다. - P7

40대가 되자, 번아웃이 찾아왔다. 번아웃의 실체는 불안정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었다. 특히 직장에서의 타이틀은
"내가 가장 먼저 놓아야만 하는 저글링공이었다. 대기업 직원이라는 타이틀이 내 손에서 떨어질 날이 곧 불안정한 미래였고, 이에 대비해야 했다. 나는 안주하기도, 뒷걸음치기도 싫었다. 그때부터 넥스트 직업을 찾기 위한 무차별적인 배움의 시간이 시작되었다. - P24

잦은 실패에도 불구하고 나는 쉽게 좌절하지 않았다.
넥스트 직업을 갖기 위한 좌충우돌 과정이 나를 찾는 방법인줄 알았기 때문이다. 도전은 습관에 가까웠다. 쉽게 도전할 수있는 선까지만 실행하고 정작 그 이후에 해당 분야로 쌓아야할 노력은 하지 않았다. 이 직업, 저 직업 기웃거리는 습관이번아웃을 대하는 잘못된 방향이라는 건 독서를 시작하고서야알게 되었다. - P31

처음 읽었던경제서인 이명로 작가의 《돈의 감각》에서는 왜 노력한 만큼부자가 되지 않고 점점 빚만 늘어가는지 질문한다. 바로 내가궁금한 점이었다. 이유는 바로 돈을 주제로 공부하지 않았기때문이다.
먹고사는 문제가 먼저 해결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돈이 있어야 하는데, 돈에 대한 걱정이 아니라 돈에 대한 문제를 알아야 돈에 대한 실수 또한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재테크에 대한 건전한 투자 마인드가 세팅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작 - P36

하는 재테크가 얼마나 위험한지 알게 되면서 돈 공부를 제대로 하기 시작했다. 소중히 벌어서 모은 돈을 ‘묻지 마, 투자‘를해서 망했고, 수업료도 톡톡히 치렀다. 경제적 자유를 얻으려고 여러 가지를 시도했지만, 탄탄한 기초가 마련되지 않는다면뒷걸음질하는 것과 같다는 걸 깨달았다.그 이후에 탄탄한 재테크 기초와 단단한 투자 마인드를 독서를 통해서 쌓을 수 있었다. 대기업의 관리 부서에서 오랫동안 근무하셨던 친척 어른께 부탁해서 회계 기초 수업도 받았다. - P37

제임스 홀리스의 《내가 누군지도 모른 채 마흔이 되었다》는 융 심리학에 기초한 심리 서적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품고 있던 바람들이 배우자에 대한 욕심임을 깨달았다. 모든 고뇌는 내 마음의 문제라는 말은 많이 들어왔지만, 깊은 의미를 알지 못했었다. 독서를눈으로만 하지 않고, 필사하며 읽기 시작했더니 책 속 말들의진정한 의미를 깨닫는 과정을 밟을 수 있었다. 갑자기 한순간에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과 눈을 갖게 되지는 않았지만, 최소한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마음의 여유가 생기기 시작했다. 세상에는 사람 수만큼 다양한 마음이 있다는 걸 깨달은것도 그쯤이다. 상대를 이해하는 마음이 들지 않을지라도 다양함을 인정하기 시작하면서 내 마음에서 시작한 고뇌가 줄어들었다. - P42

독서를 시작한 이유 중 하나는 변하고자 하는 절실함때문이었다. 독서로 얻은 가장 값진 결과는 불안과 두려움에대한 문제를 내 안에서 찾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 더 이상 마음의 불편함과 분노를 다른 사람 때문이라고 핑계 대지 않게 되었다. 내 마음에서 일어나는 감정을 한 발짝떨어져서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연습이 가능해졌다. 두려움의감정들은 지금까지 내가 살아오면서 쌓인 스토리텔링의 결과이지 실체가 아니라는 것도 깨달았다.

나 빼고 주변 사람들이 다 이상하다는 생각이 든다면한 번 뒤집어 ‘내가 이상한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해보는것도 좋다. 그런 마음이 들기 시작하면 변화할 준비가 된 것이다. 변화는 변화하고자 하는 절실한 마음에서 시작되고, 변화할 준비가 된 사람에게는 마치 운명처럼 필요한 책들이 찾아온다. - P43

인생이 변화하는 독서를 시작한 계기를 만들어준가장 중요한 책이다. 본깨적 독서법은 책을 읽으며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보고, 나의 삶과 언어로 만들어 깨닫고,
깨달은 바를 내 삶에 적용하는 책 읽기다. 그동안 독서를 한다는 행위에만 초점을 두었지 저자의 입장이 되어 기록해보고내 삶에 적용하는 것은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이 책을 읽고조언대로 필사 노트를 만들어 손으로 적어보고 생각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one book‘, ‘one message‘, ‘one action‘ 가이드에 따라 독서를 하면서 한 가지라도 실천을 해보려고 했다. 예를 들면, 《더 해빙》이라는 책을 읽고 내가 가진 것에 감사하는 해빙노트를 매일 적어보았고,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을 읽고 전자책을 무작정 써서 크몽(지식플랫폼)에 올려보기도 하였다. 책을 읽어도 왜 변화하지 않는지 궁금해했던 의문이 한번에 뚫렸다. 기록하는 독서, 실천하는 독서를 시작하자 독서하는 시간이 즐거워졌고, 독서를 위한 하루2시간이 생겼다. - P48

‘제주는 비움과채움이 함께 있는 공간인 듯하다. 도시에서 분주한 나를 뚝 떼어 섬으로 데려다놓으면 비움이 될 수있을 것 같고, 비워진 곳으로 무언가 채워질 것도 같다.‘
《제주에 왔고, 제주에 살아요>를 읽고 블로그 도서 리뷰에 쓴 마지막 문장이다. 미혼이었을 때부터 제주앓이를 했다. 며칠 동안 올레길을 혼자 걸으며 지냈던 마음이, 풍요로운날들이 그리웠다. 아이가 태어났을 때부터는 아이와 함께 제주한달살이를 해보고 싶었다. 번아웃은 관계뿐 아니라 장소에도 적용되는 말이었다. 자연에서의 휴식이 절실했다. - P59

도서 리뷰를 블로그에 쓰는 이유는 나의 발전 이외에도 다른 사람과 정보를 공유하려는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 또한 정보의 공유, 전달 측면에서 필수 선택이라고생각한다. 그래서 요즘 유튜브숏츠 (짧은 동영상) 강의를 듣고, 내가 읽은 책의 키워드와 주요 메시지를 뽑아 짧고 임팩트 있게 작성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그랬듯이 힘을 주지 않고 일단 지속하는 걸 목표로 계속하는 중이다. - P73

무엇을 하든 가장 기본은 ‘나를 아는 것이다. 누군가와의 관계 회복을 원하든,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육아를 하든,
재테크를 하든, 독서를 하든 ‘나의 정체성‘을 알고 시작하면 여정과 목표가 명확해진다. 블로그도 마찬가지다. 자기 탐색의 시간을 가진 후 시작하면 지속할 힘이 생긴다. - P74

처음 SNS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수익화가 목표일 가능성이 높다. 처음부터 수익화만이 목표인 사람들은 꾸준히 할수가 없다. 내가 누구인지 아는 것이 선행되지 않았다면 조금하다가 그만두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내가 정보 흡수에 능숙한 사람인지, 육아에 소질이 있는 사람인지, 아이들에게 요리를 해주는 것을 좋아하고 방법을 나누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인지,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인지, 재테크를 공부하여쉬운 말로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줄 수 있는 사람인지, 건강관리 노하우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인지, 여행을 꾸준히 할 수있는 환경이 되는 사람인지 등을 먼저 알면 지속할 수 있는힘이 만들어진다.
지금까지 걸어온 시간과 길을 돌아보 이를 데이터로바꾼 후 본인의 속도를 찾아야 한다. 직장생활을 하는 많은 성인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모른다. 처음부터 명확하게 좋아하는 일을 찾는 일은 어렵기도 하고 확신할 수도 없다.
하지만 시간만 흘러가도록 놔둘 수는 없는 일이다. 처음 시작하는 일에는 힘이 있다고 여기고 직관을 따라 행동해야 한다. - P75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필드 2023-09-08 20: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루피닷님 드뎌 읽고 계시는 군요 열독 응원드립니다 🤗

루피닷 2023-09-08 21:04   좋아요 1 | URL
넵 감사합니다^^😀😀

Conan 2023-09-09 09: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40대 중반에 번아웃이와서 직장을 그만뒀었습니다. 너무 힘들었거든요~ 대책도 없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잘했었다 생각이 듭니다. 그후 다시 직장을 다니고 있지요^^

루피닷 2023-09-09 15:03   좋아요 1 | URL
Conan님 조언 새겨들을게요..아직 번아웃까지는 아니지만 고민이 많아지는 요즘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