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당신의 머리가 나빠서가 아니라 우리 뇌의 용량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뇌는 들어오는 정보를 모두 기억하지 못하므로 금방 휘발해 버릴 단기 기억과 오래 보관할 장기 기억으로 구분한다.
핵심은 우리가 흡수한 지식을 뇌에서 장기 기억으로 분류하게끔 만드는 것인데, 스쳐 지나가는 것을 낚아채고 휘발되는 것을 꽉 붙잡는 수단이 바로 기록이다. 공부하거나 읽은 내용을 기록하기 위해선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하다. ① 집중해서 보고, ② 그것을 생각해서 기록하고, ③ 그 후에 기록한 것을 되돌아보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우리 뇌는 ‘이 정보는 장기 기억이다"라고 판단한다. - P42
사실 지금 내가 설명한 순간의 생각과 자기화가 새롭거나대단한 기술은 아니다. 인식하지 못할지라도 우리는 이미 이런 것들을 하면서 살고 있다. 무엇을 보고 무엇을 듣건 그 순간 바로 생각을 하게 되고 자기식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내가굳이 이 두 가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것을 놓치지 말라는 뜻에서다.
순간의 생각과 자기화를 의식적으로 하기 위해 기록을 활용하라.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였던 순간의 생각들이 기록으로 쌓이고 쌓이면 당신도 예측 못한 변화와 성장을 가져올수 있다.
어떤 순간에도 반드시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자기식으로 받아들이고 기록한 다음, 필요할 때 다시 끄집어내는반복 과정이 필요하다. 생각과 자기화 그리고 기록, 이 세 가지가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면서 나선형 성장을 이루게 해줄 것이다. - P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