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목표를 설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정말 하고싶은 일을 찾는 것이다. 그 정도는 나도 알고 있다고 말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잘못 알고 있다. 하고 싶지 않은데도 하고 싶어한다고 단단히 믿고 있는 것이다.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찾으려면 반드시다음 과정을 시도해보기 바란다. 간단하지만 매우 강력한 방법이다.

우선 종이 한 장을 준비해 ‘하기 싫은 일‘을 적어라.
절대 잘못 말한 게 아니다.
하고 싶은 일을 정확하게 찾기 위해서는먼저 ‘하기 싫은 일‘부터 명확하게 골라내야 한다.
이것이 포인트다. - P56

그래서 ‘하기 싫은 일‘과 ‘하고 싶은 일‘ 사이에서 결판을 지을필요가 있다. 결판을 짓기 위해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자.

○정말로 하기 싫은가? 하기 싫은 일 중에서도 제일 하기 싫은일은 무엇인가? (예: 회사가 싫은 것이 아니라 저자세로 영업하는 일이 싫다.)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지금까지 쌓은 경험을 통해 충분히 배웠다고 생각하는가?
○아직 충분히 배우지 못했다면 좀 더 배우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그리고 언제까지 할 것인가? - P69

이 시스템 역시 컴퓨터의 작동 원리와 같다. 하드디스크 안에 저장된 정보를 화면으로 불러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검색 엔진을 활용하면 된다. 검색 엔진에 질문이나 키워드를 입력하면 그와 관련된 정보를 찾아낸다. 검색 엔진은 당신이 컴퓨터로 다른 작업을 하고 있을 때도 스스로 알아서 정보를 빠르게 검색한다. 이와 똑같은 역할을 우뇌가 담당하는 것이다.
뇌는 일단 질문을 받으면 24시간 내내 쉬지 않고 매초 1000만 비트의 정보를 처리하면서 답을 찾는 ‘슈퍼 컴퓨터다. 질문한 내용을 잊고 있어도 작업은 계속하고 있다. 그러니까 반대로 말하면, 적절한 질문을 했는데 적절한 답이 나오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다.

질문은 목적의식에 의해 만들어진다. 인생의 속도를 높이는것 역시 어떤 목적의식, 즉 미션이 있을 때 가능하다. 미션은 뇌의 안테나를 세우고 필요한 모든 정보들을 수집한다. 특히 실현하고 싶은 것을 종이에 적어서 잠재의식에 목표로 입력시켜놓으면, 뇌는 목표 실현에 필요한 정보를 쉬지 않고 계속해서수집한다. 뇌는 구조상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답을 찾아내게되어 있다. 그래서 깜박 잊고 있었는데 자동으로 목표가 실현되어 있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다. - P80

나의 현실은 내가 컨트롤해야 한다!
나의 현실은 계속 반복해서 듣는 말, 나 스스로 하는 말, 그리고 다른 사람이 동조하는 말에 의해 컨트롤된다. 그렇다면나에게 도움되는 말을 반복해서 듣고, 또 말하기만 하면 된다.
자기 자신에게 최면을 거는 것이다.
자기 최면을 걸면 불안한 마음이 사라지면서 자연스럽게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게 된다. 자기 최면이란 내 잠재의식을내가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이다. 다른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기억 회로를 일단 차단시킨 후 자기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재구축하는 것이다. - P93

가능하다면 현재 의식의 장애물을 약화시킨 다음 반복하는것이 좋다. 현재 의식은 잘 모르는 것에 대해 저항해서 새로운일을 시작하려고 하면 ‘불가능‘의 방어벽을 쌓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의식이 개입하지 않을 때를 기다렸다가 잠재의식을프로그래밍해야 한다. 그때가 언제일까? 바로 잠에서 깨어났을 때나 잠들기 전, 의식이 채 깨어나지 않았을 때다.

프로그래밍 작업은 아주 간단하다.

밤에 잠들기 전에 목표를 적은 종이를 편안한 마음으로 읽어본다. (소리내지 않고 마음속으로 읽어도 상관없다.)그리고 아침에 일어나 다시 한 번 더 읽는다.
이것만 하면 된다. - P94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3-05-08 17: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읽었는데, 괜찮았어요.
루피닷님, 주말 잘 보내셨나요.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루피닷 2023-05-08 17:39   좋아요 1 | URL
100페이지정도 읽었는데 내용이 좋은거 같아요~
주말어 새로운 독서모임도 가고 잘보냈어요
서니데이님도 좋은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