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기획하지 않은 자유 - '수유+너머'에 대한 인류학적 보고서
고미숙 지음 / 휴머니스트 / 2004년 1월
평점 :
절판



연구공간 수유+너머와의 인연(?)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처음엔 아마도 인터넷을 통해 '거 이름한번 요상하네'라며 그냥 흘려 넘겼고,

그뒤엔 여성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찾다가 수유+너머의 강좌, 세미나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졌었다.

그뒤 본격적인 수유+너머와의 인연은 고미숙, 고병권같은 저자들과의 만남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책 '아무도 기획하지 않은 자유'는 바로 그 연구공간 수유+너머의 인문학적 보고서다. 인문학적 보고서?

거참 되게 유창하네라며 그냥 가볍게 흘려버리고 말았을 법 한 이 책은 나를 흥분과 열광으로 몰고갔다.

 

그동안 고미숙님과 고병권님의 책을 보며, 마치 내가 처음 대학에 입학한 뒤에 받았던 '충격' 같은게 온통 내 머리와 마음을 휩쓸고 지나갔다.

하지만 그 '충격'은 어떤 혼란이 아닌 유쾌한 상상력을 발동시키는 것이었고, 자유롭고 거침없는 것이었다.

아, 내가 원하는건 바로 저건데...

 

어느 한 곳에 고정되어 있지 않고, 경계를 넘나들며, 그 속에서 질주하는 것.

앎과 삶을 일치하고 그것들을 공동체 '코뮌'속에서 실천하는 것.

내가 발딛고 서 있는 '지금, 여기'의 삶에 충실하고, 바로 그곳을 우리의 대안적 '코뮌'으로 만드는 것.

앎, 지식의 끝은 없기에 코뮌적 관계에서는 모두가 스승인 동시에 제자이며, 그 속에서 서로가 풍부해지며 서로의 성장을 돕는 것.

그리고 그 속에서 끊임없이 성장을 멈추지 않으면서도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새것을 추구하는 것

 

한마디로 사람, 사물, 세계와의 끊임없는 접속과 소통속에 자유롭게 변이와 생성이 가능하고

내가 서 있는 그곳을 바로 코뮌으로, 광장으로 만들어 버리는 곳, 그리고 사람들...

 

'아무도 기획하지 않은 자유'는 바로 이런 의미에서 세상과 사람과 사물, 사고에 대해 원초적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그로부터 어제와는 또 다른 오늘을, 삶을 살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