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
노희경 지음 / 김영사on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노희경 작가가 썼다는 이유만으로 뒤돌아 볼 것도 없이 바로 구매를 했던 책...

 2시간이면 금방 읽을 수 있는 편집에 너무 무겁지 않고 편안한 맘으로 읽어내려갔다.

 맘속에 무엇이 있길래, 그런 드라마를 쓸 수 있을까 궁금해하면서 쉬지 않고 단숨에 읽어버린 책...

 '지금도 매일 한줄은 쓴다'며 자신도 글쓰는 노동자라고 얘기하는 노희경작가

왜 그녀의 드라마를  인간에 대한 이해와 사랑. 신뢰가 담겨 있다고 하는지 

상처받은 영혼들을 달래고, 그들과 공감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2008년을 보내며 참 따뜻한, 그러면서도 깊이 있는 책 한권을 만났다...

 기억에 남는 몇마디를 남겨본다.

 

>>>>>>>>>>>>>>>>>>>>>>>>>>>>>>>>>>>>>>>>>>>>>>>>>>>>>>>>>>>

 

"내가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어. 사랑도."

 

책의 겉장을 넘기면 빨간 속지 하단에 노희경의 친필 싸인과 메모가 있다.

처음부터 내 맘을 사로잡은 글귀다...


>>>>>>>>>>>>>>>>>>>>>>>>>>>>>>>>>>>>>>>>>>>>>>>>>>>>>>>>>>>>>>>

 

우리는 끊임없이

이해받기 위해, 인정받기 위해 살아간다.

때로는 가족들에게

때로는 오랜 친구들에게

때로는 이미 지나간 애인이게조차도.

그러나 정작 우리가 이해받고

인정받고 싶은 건 어쩌면

그 누구도 아닌

나 자신이 아니었을까.....   <굳바이 솔로> 중에서



사실 '자신'을 안다는 것은 참 어렵다.

얼마나 많은 무의식적 사고와 숱한 감정들속에서자신을 객관적으로 본다는 것,

아, 내 마음이 이렇구나, 내 감정이 이렇구나, 아 내가 지금 이렇구나...

그것을 받아들이기보다는 자기연민, 자기합리와, 타인에 대한 원망들....

또 그런맘들이 있다는 것에 대한 죄책감도 든다.

 

누군가에게 '책임'을 묻기전에

나는 과연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

누군가에게 '인정'과 '사랑'을 원하기 전에

나는 과연 나 자신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사랑'하고 있는지...

무엇보다 나 자신에게 해주는 '인정' '사랑' 없이 우린 너무 많은 것들을

'타인'에게서 바라고 요구하며, 그것으로 살아가고 있는건 아닌지...

 

그래서인지 굿바이 솔로에서 나온 대사 한마디, 독백 한마디는

쉽지 않았고, 무언가를 한대 얻어맞는 듯한 느낌이었다... 

 

>>>>>>>>>>>>>>>>>>>>>>>>>>>>>>>>>>>>>>>>>>>>>>>>>>>>>>>>>>>>> 

 

" 어른이 된다는 건

상처 받았다는 입장에서

상처 주었다는 입장으로 가는 것.

상처 준 걸 알아챌 때

우리는 비로서 어른이 된다."

 

아, 여전히 나는 상처 받았다가 많고

내가 준 상처보다 내가 받은 상처가 더 아픈걸 보면

나는 아직도 어른이 아니구나...

 

그러다 문득

이마져도 과정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내가 상처받았다는 것을 모르고, 그런 내 상처가 너무 아프다는 것을 모르고서 어떻게

다른 이에게 나또한 상처주고 있다는 것을 알고, 그 상처가 매우 아프다는 것을 알게 될까...

 

그냥 지금의 나는 '상처받았다'는 입장이구나.

그래서 지금 나는 '상처를 치유하고 싶은거구나.

그렇게 나를 바라볼 수 있으면 좋겠다.

 

그러다보면 세월(?)이 흐른뒤에는 또

상처받았다는 내 마음보다

나또한 누군가에게 상처주며 살고 있는 나를 돌아볼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그때의 내 상처를 반드시 치유'해야만 될 그 무언가가 아니라

'나에게 상처였구나' 정도로 바라볼 수 있기도 바래본다...

 

<<<<<<<<<<<<<<<<<<<<<<<<<<<<<<<<<<<<<<<<<<<<<<<<<<<<<<<<<<<<<

 

그리고 또다른 말들...

 

"남의 상처는 별거 아니라 냉정히 말하며

내 상처는 늘 별거라고 하는, 우리들의 이기."

 

"애정결핍이란 말은 애정을 받지 못해 생기는 병이 아니라

애정을 주지 못해 생기는 병."

 

"세상이 각박하다고 말하지 말고

내가 각박하게 살고 있지 않은가 생각해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