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번 괜찮아 - 박미라 감정치유 에세이
박미라 지음 / 한겨레출판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인가 내 책꽂이에는 이런류(?)의 책들이 하나둘 쌓여가고 있었다.

 

천개의 공감, 사람여행, 몸에 벤 어린시절, 내안에 접힌 날개,

네가 어떤 삶을 살건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괜찮다 다 괜찮다, 하트밴드, 그리고 이책 '천만번 괜찮아' 까지...

 

'아 지금 내가 위로 받고 싶구나, 나한테 상처가 있구나...'

'나의 어린시절에 풀리지 않는게 있구나, 내 모습중에 이해되지 않는 모습, 싫은 모습이 어린시절에 풀리지 않는 문제와 관련이 있구나...'

 

물론 지금은 '아 내가 그렇구나' 라고 얘기하고 있지만 사실 이런류의 책들을 미친듯이 찾고, 또 주문을 하고 도착하자마자 밤을 세워(사실 밤을 세지는 않았고, 아무튼 미친듯이 읽긴했다...) 읽으면서 난 자꾸만 이런 책들에 의해 내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을 해결하고 싶어했던 것 같다.

 

물론 책은 많은 도움이 된다.

공지영의 ~너를 응원할 것이다는 사실 워낙에 공지영 팬이기도 하지만

제목만 보고도 이해받고 위로받는다는 느낌을 받았던 것 같다.

 

박미라의 '천만번 괜찮아'는 몇해전 한겨레 신문의 '형경과 미라에게'라는 상담칼럼을 책으로 묶어낸 것으로 작년에 김형경 작가의 '천개의 공감'이 먼저 출판되었다.

 

작년 김형경님의 '천개의 공감'을 읽을 때는 사실 좀 아프고, 무겁고, 힘든 느낌이었는데 1년뒤 박미라의 '천만번 괜찮아'를 읽으면서는

 '아 많은 사람들이 이런 아픔들, 상처들, 고민들을 안고 사는구나

나만 힘들었고, 아팠던게 아니구나' 라는 사실을 확인하는 것 만으로도

참 많은위로와 힘이 된다.


감정을 느끼고, 그것을 어떤 형태로든 표현하고 내 감정을 인정하고 이해하는데 서툴고 아직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게  이제는 혼자서 책을 읽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이런식의 표현과 얘기로 '나누기'를 의식적으로 하려고 한다....

 

>>>>>>>>>>>>>>>>>>>>>>>>>>>>>>>>>>>>>>>>>>>>>>>>

 

여인숙

 

인간이라는 존재는 여인숙과 같다

매일 아침 새로운 손님이 도착한다

 

기쁨, 절망, 슬픔

그리고 약간의 순간적인 깨달음 등이

예기치 않은 방문객처럼 찾아온다

 

그 모두를 환영하고 맞아들이라.

설령 그들이 슬픔의 군중이어서

그대의 집을 난폭하게 쓸어가 버리고

가구들을 몽땅 내가더라도

 

그렇다 해도 각각의 손님을 존중하라.

그들은 어떤 새로운 기쁨을 주기 위해

그대를 청소하는 것인지도 모르니까.

 

어두운 생각, 부끄러움, 후회

그들을 문에서 웃으며 맞으라

그리고 그들을 집안으로 초대하라.

누가 들어오든 감사하게 여기라.

모든 손님은 저 멀리에서 보낸

안내자들이니까.

 

-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중에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