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도시 2026 - 소음 속에서 정보를 걸러 내는 해
김시덕 지음 / 열린책들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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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서평단으로 참여하여 출판사로부터 가제본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026년 도시의 판이 바뀌면, 부동산의 룰도 바뀐다!

 

 

6.25전쟁 이후 급성장한 우리나라 격변의 시기를 보내며 발전된 과정 속 도시는 어떻게 발전하며 변해왔을까요? 도시 문헌학자이자 현장 답사 가로 도시의 역사, 문화, 구조를 날카롭게 읽어내는 김시덕 박사의 첫 번째 한국 도시 트렌드 책이 열린 책들에서 출간되었습니다. 가제본으로 먼저 만나봅니다. 책이 세상에 나오기 전 가장 본질적인 형태로 도판과 시각 요소를 모두 걷어낸 텍스트 그 자체로 먼저 만나게 되어 빈 공간들이 어떻게 채워질지 기대가 큽니다.

 

수도권이 인구를 흡수한다라고만 비판하는 것은 지역 내의 문제에 대한 비판을 꺼리는 분위기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합니다. 물론 수도권 인구 집중 현상은 존재합니다. 하지만 수도권 인구 집중이 원인의 전부는 아닙니다.---p.79 인구. 산업 중에서

 

때 서울권에서 반도체 공장을 돌리기 위해 동해안에서 전기를 생산하고, 그로 인해 환경이 파괴되면 때 서울권의 관광객이 오지 않는 악순환 구조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부는 이런 구조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p. 동해안 소권 중에서

 

 

책은 1부에서는 인구, 산업, 교통 등의 분야별로 전국적인 동향을 살펴보며 2부에서는 3개 메가시티와 6개 소권별 사안을 체크해 주면서 행정수도는 왜 만들어졌는지? GTXCTX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 등을 살펴보면서 인상적인 점은 노동시장 변화, 교육의 재편, 사회적 포용성, 디지털 웰빙 등 도시가 시민의 삶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함으로써 똑똑한 도시잘 사는 도시가 반드시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을 날카롭게 짚어내 줍니다. 이는 도시 발전의 최종 목적이 기술적 완성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삶의 질에 있음을 명확히 합니다.

 

 

 

혁신도시는 기계적으로 지자체들의 경계 지점에 건설되는 바람에 효율이 떨어졌고 기대했던 서울이 아닌 혁신도시 주변에서 인구를 빨아들이는 바람에 지방 소멸 문제를 심화시켰다고 합니다. 현재는 기후 위기,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 혁신이 도시를 변화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점을 예측해야 하는 전문가들은 도시의 미래를 진단하고, 기술과 공간, 그리고 인간의 조화로운 공존을 모색해 더 발전하는 도시를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100년 후에도 살아남을 도시를 바라는 김시덕 박사의 <한국도시 2026> 가제본으로 먼저 만나본 도시 이야기는 도시의 활력, 산업기반, 교통 호재, 생활 여건을 종합적으로 발전시켜 지속 가능성과 도시 생존력이 가능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도시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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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페이지 인문학 - 하루 5분이면 충분한 실천 인문학
김익한 지음 / 21세기북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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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원 페이지 인문학 하루 5분이면 충분한 실천 인문학

 

 

국내 1호 기록학자 김익한 교수의 읽고, 쓰고, 사유하는 힘

아는 것이 아니라 사는 것을 제안하는 365일 인문학

 

인간의 본질, 가치, 인간이 창조한 다양한 문화적 현상들을 탐구 하는 인문학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이 21세기북스에서 출간되었습니다. 원 페이지 인문학은 베스트셀러 하루 한 장, 작지만 큰 변화의 힘의 철학을 오늘의 생활 리듬에 맞게 개정 증보한 실천 교양서입니다. “읽고, 사유하고, 기록하고, 살아간다.” 저자가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이 책은 작은 시작에서 비롯되는 큰 변화를 시작으로 12개의 자기계발 주제로 구분해 하루에 한 페이지씩 5분이면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매일의 사유를 돕는 오늘 나에게 던지는 질문을 추가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읽는 책에서 매일 쓰는 책으로

하루의 시작과 끝에서 나 자신에게 말 거는 사유의 루틴북

 

 

#매너리즘 #슬럼프 #새로운시도 #잠재성

 

일상의 관성에 갇히지 않고 새로운 것을 시도함으로써 역량의 다양성과 자유의 폭을 확장해 봄으로써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삶의 주요 영역에 새로움을 조금씩 추가하면서 자유로부터의 도피를 일찌감치 차단한다는 말이 인상적으로 기억됩니다. 그 에로 여행을 일처럼 여기며 강행군하던 습관을 떨치고, 하루에 딱 한 장소에만 가보기, 시간을 넉넉히 들여 한곳에 충분히 머무르며 메모하거나 주위 풍경을 간략하게나마 스케치 해보기, 그리고 회사에서는 보고서 작성이나 발표시 새로운 방식을 시도해보는 것도 매너리즘과 슬펌프를 막고 새로운 가능성을 얻기 위해 좋은 방법이 된다고 합니다.




 

 

몸의 철학자 모리스 매를로 퐁티는 지식을 이론지실천지라는 개념으로 분류했습니다. 흔히 의식에 기초한 이론지를 높이 평가하지만, 그는 몸을 쓰는 실천지가 진정한 지식이라고 말합니다. 실펀지는 해봐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내 안의 거인은 다양한 경험과 실천으로 깨어나므로 우리는 다양한 경험에 항상 몸을 열어두어야 합니다. ---P.171 내 안의 거인 깨우기 #잠재서 #이론지 #실천지 #가능성 145.DAY

 

 

우리의 일상은 가끔 변수를 맞이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반복적으로 규칙적으로 일어납니다. 인문학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습니다. 인문학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고 문학, 철학, 역사, 언어학, 예술등 인간의 생각과 감정, 행동 그것의 이해를 확장시켜 주며 비판적 사고를 길러줍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 그 주장의 근거는 무엇인지, 다른 관점에서 보면 어떤지? 등 비판적 사고는 자기 이해와 자아 성찰로 이어지기에 소통과 공감능력도 길러집니다. 인문학이 다소 어렵다고 생각하는 독자들을 위해 실용적 인문학’, ‘원 데이 , 원 페이지 인문학으로 어지럽고 복잡한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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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영어 - 완벽한 문법보다 중요한 건, 통하는 영어다
오승종 지음 / 차선책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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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성모 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았습니다.

 

 

대충영어 완벽한 문법보다 중요한 건, 통하는 영어다

 

", 영어는 원래 대충하는 겁니다. 대충, 매일, 즐겁게 하는 법을 배우세요.“

 

유아기때부터 여어에 노출되면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다고 해서 부모님들은 일찍부터 영어유치원등 사교육에 많이 의존합니다. 이렇게 시작한 영어공부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여 한 노력에 비해 큰 성과는 없었습니다. 대충 영어? 이 책의 제목은 특별합니다. 대충하라, 외우지 마라, 짧게 하라, 대충영어 30일이면 영어 귀가 뚫린다는 오승종 저자의 책은 영어를 어렵게 생각하는 영포자들에게 반가운 책입니다. 대충영어 300문장이 들어있고 저가가 말하는 어떤 특별한 방법이 있는지 기대가 됩니다.

 

 

속청으로 두뇌를 깨우고, 속독으로 문백을 읽으며, 새도잉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모든 순간이 당신의 뇌를 다시 살아 있도록 만들 것입니다.“




 

 

"영어를 대충할 수 있나요?“

제가 10년 전, '대충영어' 프로그램을 만들고 나서 가장 많이 들은 질문입니다.

그러면 저는 웃으며 이렇게 대답합니다.

", 영어는 원래 대충하는 겁니다. 대충, 매일, 즐겁게 하는 법을 배우세요.“

 

대충하라, 외우지 마라, 짧게 하라.

 

첫째, 대충하라.

둘째, 외우지마라.

셋째, 짧게 하라.

 

 

한국인의 영어 완벽증은 문법 위주의 영어 교육에서 비롯되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우리 모두가 문법 교육에 세뇌되다 보니 한국어 문법은 틀려도 별것 아닌 것으로 생각하고 의식하지 못하면서 영어 문법을 원어민보다 더 많이 알고 틀리면 큰일이 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시험, 입시 위주의 영어 교육이 외국어 말하기 공부를 방해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번 수능을 외국인들에게 풀어보게 했는데 외국인도 이해하지 못하는 영어를 고등학생이 푼다는 것에 박수쳐주고 싶다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이 책은 한달 동안 대충영어를 하면서 한글 속청과 영어 속청을 함께 했는데 한글 속청을하면 언어이해를 담당하는 베르니케 중추를 집중 자극해서 모국어 귀가 영어를 들을 수 있게 해주는 원리라고 합니다.

 

이 책 <대충 영어>는 점수를 위한 공부가 아니라, 삶 속에서 통하는 영어를 만들어 줍니다. 닫혀 있던 귀를 열고, 잃었던 자신감을 되찾으며 결국 평생의 영어가 즐거운 소통의 도구가 되는 것이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뜻입니다. 영어공부에 관한 책은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외교관 출신 영어교육전문가가 만든 <대충영어>프로그램은 좀 특별합니다. 영어를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으로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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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그날 그곳에 있었습니다 - 계엄의 밤, 국회의사당에서 분투한 123인의 증언
KBS 〈그날 그곳에 있었습니다〉 제작팀.유종훈 지음 / 이야기장수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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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제공된 도서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계엄의 밤 국회를 지킨 사람들. 그리고 그들에게 등을 내어주고 담을 넘겨준 123인 시민의 역사적 증인. 오늘은 특별히 기억될 날입니다.

 

한밤중 날벼락 같이 일어난 비상계엄. 그리고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온몸으로 투쟁한 사람들의 진솔한 이야기

 

윤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종북 반국가세력 척결

 

2024년 대한민국 그것도 21세기 서울 한복판에서 계엄령이라니 이 책 <12.3 그날 그곳에 있었습니다> 는 그날 영하의 추위 속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의 치열한 기록입니다. 책은 당시 KBS 내부의 젊은 PD 들과 기자들이 느꼈던 자괴감과 분노를 가감없이 서술했고 1미터 높이의 국회 담장을 긴박하게 넘어야 했던 독립운동가 후손의 첫 번째 국회의장은 계엄소식을 접한 후 나는 빨리 국회로 가야겠다는 단 한가지 생각뿐이었다고 합니다. 우리가 그동안 싸워서 지켜왔던 민주주의를 비상계엄을 통해 군사력을 동원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행동했다는 사실에 우리 헌법이 이렇게 허약해서 담을 넘을 수 없는 상황이 슬펐다고 합니다.

 

대통령이 선포한 12.3 계엄은 온 국민의 일상을 송두리째 뒤흔들었습니다.

 

비상계엄이라는 것은 군 통수권자로서 국가의 모든 권한을 최대한으로 남용한 것이죠. 윤석열 총장은 검찰 재직 당시에도 검찰권이라는 권한을 가장 남용해서 중대 비위를 저질렀고 제가 그것을 감찰했습니다. 그때 그 사람이 대통령이 되어서 대통령 권력을 군 통수권자로서 최대한 남용한 것이 위헌 위법한 비상계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p.63

 





군은 소극적이었고 시민은 적극적이었다.

 

메스컴을 통해 소식을 접했을 때 독자는 눈물이 났습니다. 그날 이야기는 새벽 1, 국회에서 계엄 해제 결의안이 가결되고 계엄군이 철수하는 장면에서 멈춥니다. 인상 깊은 내용은 123명의 시민들의 증언으로 채워졌다는 점입니다. 그들은 정치투사도 아닌 평범한 직장인, 대학생, 아이를 재우고 나온 가정주부 등 이렇게 대한민국의 국민들입니다. 비상계엄이 선포된 후 국회의원들이 달려가서 벽을 오르고 국회로 진입해 바리케이드를 만들었고 이후 법안을 만들고 계엄에 반대표를 던진 게 고작 한두시간만에 일어난 일이라는게 우리 국민들의 신속한 계엄 사태 대처에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계엄령을 해체할 수 있었고 그것이 민주주의를 지키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행동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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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만나는 미술관 - 그림이 먼저 알아차리는 24가지 감정 이야기
김병수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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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도서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나를 만나는 미술관>은 존경, 열정, 다채로움, 낙관성, 고통, 허무, 불안, 죄책감 등 우리가 일상에서 만나는 감정들을 그림을 통해 먼저 들여다 보는 책으로 42점의 예술 작품과 24가지의 감정을 알아보기에 좋은 책으로 기대가 됩니다.

 

앙리 마티스의 <이카루스> 속 이카루스는 날아오르고 있는 걸까, 아니면 추락하고 있는 중일까요?춤을 추고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한쪽 팔을 쭉 뻗어 올린 자세는 덩크슛을 하기 위해 도움닫기를 하는 자세처럼 보이기도 하고, 허공에서 속절없이 낙하하는 듯한 인상을 줍니다. 미술 작품을 볼 때, 작가의 의도나 평론가의 해석과는 전혀 다른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책에는 보이는 것 너머를 보기에서 쓰러진 남자, 추락한 남자, 혹은 좌절한 남자로 불리우는 조각가 빌헬름 램브루크의 작품을 이야기 합니다. 1차 세계대전에 참전해 직접 체험한 공포와 전쟁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참혹함을 작품으로 표현한 것으로 역경이 강타하고 난 뒤 한 인간이 세상의 폭력앞에 좌절할 수 밖에 없는 나약한 존재를 그려냈습니다.

 

폴 세잔

마크 로스코

윌리엄 터너

앙리 마티스

필립 거스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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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앞에서 우리는 가장 솔직해질 수 있다.” 정신과의사가 그림으로 만난 감정의 언어들

 

나약한 인간의 숙명 안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일어서겠다는 의지를 잃지 않는 것입니다. 이 밖에 알베르토 자코메티의 <쓰러지는 남자, 알베르토 자코메티의<걷는 남자>도 인간은 나약 하지만 책에서는 낙관성에 대해 이야기한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보이는 것 너머를 본다는 것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데 있어 중요한 점입니다.

 

삶의 많은 문제는 결국 마음의 문제다, 마음을 제대로 들여다봐야 비로소 실마리가 보인다.”

그림 앞에 선다는 것은 내면의 풍경을 걷는 일이고, 잊고 있던 감정의 흔적을 되짚는 일이며, 자신의 존재를 다시 구성하는 조용한 사유다.”

 

미술은 말이 없다. 고요한 화면 속에서 인물은 침묵한다. 그 안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내적 삶이 숨 쉬고 있다. 우리가 그것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외면만으로는 타인의 고통과 생각, 갈망과 두려움을 헤아릴 수 없기 때문이다. 미술은 그 이해할 수 없음의 벽 앞에 우리를 세워두며 동시에 그 벽 너머를 상상하게 만든다. 우리는 끝내 타인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 하지만 그 불가능성 속에서만 가능한 일이 있다.---p.253

 

이 책은 순수한 미술 서적이 아닌 전형적인 심리 치유 서적입니다. 저자는 작품과 임상사이, 미술관과 진료실 사이, 설명과 침묵을 오가며 얻은 감동과 지혜를 글로 남겼습니다.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전시실을 나오면서 수많은 작품 중 마음이 오래 머무는 그림이 있습니다. 도록을 구매하고 그림을 조회하면서 그 작품을 오래 눈과 마음에 담아놓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림의 소재, 색상, 구성, 질감 등은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에게 꼭 중요하지 않습니다. 작품이 주는 느낌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느끼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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