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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 ㅣ 책세상 세계문학 10
헤르만 헤세 지음, 김완균 옮김 / 책세상 / 2024년 11월
평점 :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협찬 받은 책입니다.
책세상 세계문학 10 데미안
하나의 세계는 아버지의 집이었다. ---p.12
내면으로의 여행을 탐구한 작가, 헤르만 헤세의 자전적 성장소설 이번에는 원문에 충실하고 정확한 번역으로 유명한 책세상 세계문학 열 번째로 찾아왔습니다. 선과 악이라는 두 가지 세계를 결합한 ‘아브락사스’를 향한 전진! 청춘들의 필독서로 알려졌지만 어디 청춘들만 아픈가요 좋은 기회가 되어 다시 읽었습니다.
이제 나는 진정 열정을 다해 그 조화 속으로 빠져들었다. 마음의 평화와 부모님의 신뢰를 되찾았다는 사실에 나는 결코 만족할 수 없었다. 나는 가정적인 착한 아들이 되었고,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이 누나들과 어울렸으며, 기도 시간이면 구원받고 교화된 이들의 기쁨에 가득 찬 마음으로 좋아하는 옛 노래를 함께 불렀다. ---p.61
불확실한 것으로 던져진 존재, 어쩌면 새로운 것, 어쩌면 아무것도 아닌 무에게로 던져진 존재였다. 그리고 이러한 던져진 존재가 근원적인 깊은 곳으로부터 완전히 작용하게 하고, 그런 존재의 의미를 내 안에서 느끼고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것, 그것만이 나의 본분이었다. 오직 그것만이!---p.168
작가는 내면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직면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소설의 초반부에서 어린 싱클레어는 가정으로 대표되는 자신이 알고 있던 밝은 세계가 아닌 크로머로 대표되는 또 다른 세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 다른 세계에 끌리는 자신의 모습에 괴로워합니다. 하지만 그때 데미안을 만나 모든 인간에게는 두 가지 세계가 있는 것이 당연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싱클레어는 그 다른 세계를 외면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선한 세계로 도피하려 하지만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음을 깨다게 됩니다. 싱클레어가 성장하기 시작한 시작점이 바로 자기 자신에게 두 가지 세계가 있음을 인정한 순간입니다.
또한 데미안이 싱클레어에게 소개한 아브락사스라는 신은 선한 속성과 악마적 속성 모두를 가지고 있는 존재입니다. 이 존재를 소개하면서 데미안은 싱클레에게 세상에는 두 가지 속성이 모두 있음을 인정하도록 만듭니다. 자기 자신을 직면하는 것이야말로 내면의 성장을 이루는 시작점임을 알게 됩니다. 싱클레어는 데미안, 피스토리우스, 에바부인등을 만나면서 내면의 성장을 거듭하게 되지만 소설의 마지막에 이르러서는 결국 혼자가 됩니다. 성장을 위해서는 누구나 조력자가 필요하지만 결국 홀로서기를 할 수밖에 없음을 보여줍니다. “
데미안의 작품의 배경은 제1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의 유럽 세계에 대해서 곳곳에 연대와 패거리는 있지만 자유와 사랑이 없다고 평가합니다. 진정한 유대관계는 개개인이 서로에 대해 아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파스테르나그의 소설 닥터지바고에서 주인공인 유리지바고가 혁명의 조건으로 이야기한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서로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야 한다는 것으로 작가가 생각하는 진정한 유대관계는 에바 부인의 집에서 소개받은 카인의 표식을 받은 모임을 통해 엿볼수 있습니다. 그 모임은 다양한 모습,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모였지만 성장하고 있는 사람들이기에 조화로워 보입니다. 결국 헤르만 헤세는 우리 모두 성장을 이뤄내야 진정한 연대와 포용이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진지한 고민과 역경을 통해 비로소 자신의 삶을 제대로 바라보는 계기를 맞는다고 했습니다. 그 고통은 외부로부터가 아니라 대개는 내면에서 끓어오르는 욕망에 기인합니다. 나의 길을 가고 싶은 욕망, 나만의 철학을 사유하려는 욕망, 그것으로 삶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 세상과 맞서려는 의지가 인간의 정신을 성장시키는 힘이 됩니다. 문제는 고민의 결과가 아니라 이를 풀어가는 과정입니다. 싱클레어는 청소년 시기를 지나며 여러 사람과 만나 토론하고 다양한 관계를 맺으며 자기만의 세계를 만들어 갑니다. 그 사유의 과정을 따라가며 데미안의 세계로 다시 빠져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