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의 통찰, 철학자들의 명언 500 - 마키아벨리에서 조조까지, 이천년의 지혜 한 줄의 통찰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5년 4월
평점 :

협찬도서
세상의 통찰 철학자들의 명언 500
마키아벨리에서 조조까지, 이천년의 지혜 한 줄의 통찰
인문학자이자 지식큐레이터로 세상에 존재하는 현명한 지식과 그 방법을 찾아 끊임없이 사유하고 탐구하는 김태현 저자의 책 <세상의 통찰 철학자들의 명언 500>이 출간되었습니다. 수천 년 전부터 이어져 온 철학의 역사는 단 하나의 질문에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어지럽고 복잡한 세상 철학만큼 큰 가르침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마키아벨리, 프로이드, 카네기, 니체, 쇼펜하우어 등 철학자들의 명언 기대되는 책입니다.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순간부터 인간은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갈구해왔고 아이디어는 곧 생존과 직결되었습니다. 지금 21세기 인공지능 AI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수천 년 전부터 이어져 온 철학자들의 명언이 삶에 도움이 됩니다. 역사는 단 하나의 질문에서 시작되는데 그것은 바로 ‘인간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라는 물음에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고뇌와 사색의 시간 없이 그저 단순하게 매일 똑같은 일상만을 반복하며 살아간다면 그것은 인간으로서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행복을 스스로 포기하는 일일지도 모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인문학자와 지식큐레이터로 세상에 존재하는 현명한 지식과 그 방법을 찾아 끊임없이 사유하고 탐구해 오면서 마키아벨리에서 조조에 이르기까지 동서양의 위대한 사상가 20명을 선별해 인간 본성의 내면을 꿰뚫어 보았습니다.
053. 당신이 무엇을 가졌는지, 어떤 사람인지, 어디에 있는지, 무슨 일을 하는지는 당신의 행복과는 상관이 없다. 행복과 상관있는 것은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것이다. It isn’t what you have. or who you are, or where you are, or what you are doing that makes you happy or unhappy. It is what you think about.
463. 삶은 소유물이 아니라 순간순간의 있음이다. 영원한 것이 어디 있는가? 모두 한때 일 뿐. 그러나 그 한때를 최선을 다해 최대한으로 살 수 있어야 한다.
세상의 통찰 철학자들의 명언 500은 동서양의 지혜를 책 한 권에 만나볼 수 있는 좋은 시간입니다. 이 책은 가능성이 기회로 변하는 순간을 포착하게 하고, 경쟁자를 넘어서는 통찰의 힘을 전해줄 것으로 책을 통해 삶과 처세에 대한 통찰과 절망을 이겨내는 철학 저자백가의 이야기 무소유와 참된 삶을 몸소 실천한 범정스님의 글이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삶의 의미란 무엇인지, 존재의 목적은 무엇인지 이책을 통해 깊이 사유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