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공장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79
이진 지음 / 자음과모음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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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면이라는 작은 마을은 농사를 짓는 곳이다. 체인점이 별로 없는 그곳은 무료함과 지루함의 연속의 생활이다. 한창 호기심이 왕성할 나이인 고등학교 친구들이 놀만할 곳이 마땅치 않다. 핫플레이스 카페 한번 가려고 하면 버스로 2시간 이상을 타고 나가야 한다. 그것만이 다가 아니다. 용돈을 타 쓰는 학생이 지불하기엔 비싼 음료 덕에 항상 망설이게 된다.

 

오늘도 그녀들은 무료한 시간에 갇혀 있다. 오동면에서 태어난 정이, 민서, 영진, 나혜는 지루함을 함께 견뎌내고 있다. 정체되어 있는 시간을 벗어나고자 서울에 있는 핫플레이스로 출동한 그녀들. 공장을 개조한 듯한 내추럴한 느낌과 인테리어 소품을 보니 어디서 많이 본 듯한 물건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부엌 어딘가에 놓여 있던 오래된 컵, 할머니 방에 놓여 있는 선풍기, 집에서 봤던 옛날 잡지들. 별것 없는 듯한 카페가 인산인해를 이루다니, 그녀들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 갸웃거리는 고갯짓이 네 소녀가 카페를 차리게 된 동기가 된다.

 

뭔가 대단한 일을 하려고 했던 건 아니다. 그저 자신들의 아지트가 필요했을 뿐. 장난이라고 생각했던 일들이 장소와 이름이 정해진 순간 현실이 됐다. 손재주가 있는 민서는 인테리어 담당, 커피를 잘 타는 정이, 맛있는 빵을 만드는 나혜, 경영에 두각을 나타내는 예비 CEO 영진, 그들이 뭉쳤다. 자신들의 놀 공간으로 만들고자 했던 것이 어떻게 핫플레이스가 돼가는지 읽어보시라. 초보 사업가(?)의 좌충우돌 카페 경영 이야기를. 무지가 용기를 만든다고 했던가. 그들 앞을 가로막는 건 아무것도 없었다. 다 쓰러져간 폐허가 핫플레이스가 되는 건 한순간이었다.

 

혹자는 지금 너희가 그럴 때냐? 대학 시험이 코앞에 있는데 정신이 있느냐라고 하는 사람도 있을 거다. 하라는 공부는 안 하고 무허가 카페를 차리는 상황에 세상 물정 모른다고 핀잔을 주기도 할 거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다른 이들처럼 그녀들에게 질타를 보내겠는가? 네 아이는 삶을 배우고 있었다. 세상으로 한 발자국 떼기 위한 워밍업이라고 하면 이해가 될까.

작가는 네 소녀를 통해 현실과 꿈의 괴리감을 여실히 보여준다. 원하는 일을 하기엔 현실은 녹록지 않다고 말이다. 그렇다고 비관할 필요는 없다고 위로한다. 경험은 또 다른 꿈을 꿀 수 있는 나침반이 되기 때문이다. 그녀들은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

 

꿈을 꾸고 있는 많은 청소년들에게 부풀려진 희망을 선사하는 책은 아니다. 현실과 맞닿아 살아갈 친구들에게 좀 더 실제적인 꿈을 꾸게 만든다. 네 소녀들이 함께 했던 시간들이 헛된 것이 아님을. 카페 도전기라는 설정은 꿈을 찾게 하는 소재로 사용됐다.

래의 삶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청소년 친구들에게 잠시 쉬어가는 따뜻한 음료 같은 책이다. 저자는 잠시 숨을 고를 수 있는 의자와 같은 시간을 선사한다. 청소년 친구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님에게도 읽어보기를 권한다. 아이들의 마음을 좀 더 읽어주기를, 그들의 도전에 지지자가 되어 주길 바라본다. 대한민국의 모든 청소년 친구들을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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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대 감기 소설, 향
윤이형 지음 / 작가정신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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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이형 작가의 소설 붕대감기는 작가정신에서 출간하고 있는 향 시리즈의 두 번째 이야기다. 첫 번째 시리즈는 김사과 작가의 <0, 제로>라는 작품이다. 시리즈의 두 작품의 공통점은 여성이 스토리를 이끌어 간다는 것이다. 김사과 작가님의 책을 통해 인간의 내면을 세밀하게 엿볼 수 있어서 참 좋았더랬다. 두 번째 작품인 <붕대감기>도 마찬가지로 여성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각 인물들의 사연을 통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은정 씨는 자신의 아픈 마음을 어디에 호소할 길이 없어 길을 걷고 또 걷는다. 너무 걸어서 엄지발가락에 물집이 생기고, 금세 터져버린 물집이 은정 씨가 아직 살아있다고 말해주는 듯하다. 자신의 아들이 혼수상태에 빠져 있다. 그게 은정 씨의 잘못이 아닌데도 죄책감의 짐을 혼자 짊어지고 있다. 살아가기 위해, 사회에 유능한 사람으로 남기 위해, 조금 노력한 것뿐인데,,, 그 대가는 혹독하다. 누군가가 자신의 말을 들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오늘도 자책감의 짐을 지고 걷는다. 그런 그녀가 찾아간 곳은 해미가 운영하는 미용실이다. 하염없이 길을 걷다가 눈을 들어보니 몇 달 전에 갔었던 미용실이었다. 그제서야 자신의 모습을 본다.

 

원장 해미가 몸이 아파 나오지 못하자 걱정이 된 직원으로 일하고 있는 지혜는 해미를 찾아온다. 멘토라고 생각할 만큼 어떤 면에서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고 있는 해미에게 조언을 들을 참이다. 사실 지혜는 남존여비 사상이 무척 중요시되는 집안에서 자랐다. 딸은 시집가면 그만이고, 아들은 앞으로 부모의 제사를 모시는 사람들이기에 무엇을 줘도 아깝지 않다고 생각하는 곳. 그런 그녀가 불법 촬영 편파수사를 규탄하는 집회에 참석한다. 예전에 불법 촬영의 피해자였던 친구 미진이에게 아무것도 못해줬다는 생각이 들어서.

 

우린 어떤 말을 하기 전에 내가 이 말을 해도 되나, 나의 말로 인해 상처가 되면 어쩌나, 찰나에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특히나 아이가 혼수상태인 학부모에게 말을 건넬 때는 더욱 그러하다. 진경 씨는 참 난감하다. 하지만 자신 또한 누군가가 괜찮냐고 물어봐 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말을 건넨다.

은정 씨에게 말을 건넨 진경은 엄마에게 사랑을 충분히 받지 못했다. 여자는 강해야 한다. 남자들에게 이용당하는 사람이 되면 안 된다. 많은 규칙들 속에 따스함이 적은 강한 규칙 속에 돌아가는 모녀 지간. 여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은 누가 정하는가? 사람마다 모두 다를진대 지금도 잣대를 들이대며 남자와 여자를 이편, 저편으로 가르는 사람들이 있다. 사실 우리 모두는 단비를 기다리고 있다. 너의 마음은 괜찮냐고, 그냥 무심한 듯 쓰윽 물어만 봐줘도 위로가 될 거다.

 

서로의 아픔에 붕대가 되어주면 좋겠다.

윤이형 작가의 말 하고자 하는 핵심이다.

진경은 체육 시간에 세연과의 실기 시험을 잊지 못한다. 머리에 붕대감기 실습을 할 때 붕대로 자신의 머리를 감는데 너무 조이는 데다가 급기야 붕대가 부족해서 자신의 머리가 큰 게 아닐까 고민했다는 진경. 어쩔 줄 모르는 세연을 진경은 감싸준다. 그렇게 그들은 친구가 됐다. 안타까운 캐릭터가 세연이었다. 사랑을 어떻게 표현할 줄 몰랐던 세연. 자신에게 다가오는 진경을 어떻게 맞아야 하는지 서툴렀던 세연. 진경이 세연을 감싸줬던 것처럼 서로가 서로에게 붕대가 되어주면 어떨까.

 

소설 <붕대감기>에 나오는 캐릭터들을 다 안아주고 싶다. 나 자신도 여자라서도 있지만, 인생에 대해, 삶에 대해 고민하는 그들은 나의 모습이기도 하다. 주관적으로 행동하고 개인적일 것 같지만 사회 속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는 그들. 아직까지도 여성이 사회 속에서 차지하는 비중, 차별이 존재한다. 여성은 이래야 한다는 구시대적인 발상에 사로잡힌 사람들이 있다. 페미니즘이라고 가를 게 아니라 성이 아닌 인간으로 바라봐 주었으면 하는 게 나의 바람이다.

 

캐릭터 각자가 1인칭 시점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더 공감이 되고, 이해가 갔던 소설이다. 같은 성이기에 더 따스하게 보듬어 줄 수 있는 연대의식을 갖고 서로의 붕대가 되어주길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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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 식당
최봉수 지음 / 비채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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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 식당을 취재하러 현장에 나와있는 미실이 기자입니다.

요즘 이 곳의 인기가 하늘을 치솟고 있다는 제보를 듣고 직접 찾아왔습니다.

힘들게 찾아 온 만큼 제가 인기의 비결이 무엇인지 낱낱이 밝혀 드리겠습니다.

프라이팬을 들고 행복하게 웃고 있는 냥이 셰프님!!

반갑습니다.

오~제가 좋아하는 연어를 들고 계시군요.

벌써부터 군침이 도는군요.

식당의 꽃은 역시 주방 아니겠습니까?

주방으로 한번 가보겠습니다.

와~~~그냥 탄성이 절로 나오는군요.

깔끔한 주방, 정돈된 주방에서 요리할 맛이 나겠는걸요.

이 공간에서 냥이 셰프님들이 분주하게 움직이네요.

신선한 재료로 맛있는 요리를 해주실 셰프님들,,,,1차 합격입니다!!

 

 

어머나~냥이들이 기쁨의 춤을 추고 있군요.

음식을 먹다가 갑자기 춤을 추는 냥이들,,,,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건가요?

옆에 계신 고독한 미식가 고양이 씨에게 어떻게 된 일인지 여쭤보겠습니다.

도대체 다들 음식을 먹다 말고 왜 춤을 추시는건가요?

고독한 미식가 고양이 씨 : 음식이 예술이예요. 독창적입니다.

오~~음식이 아니라 오케스트라를 연주하는 것 같아요.

단체 모임 손님들 : 애옹애옹! 핵꿀맛! 미야오옹!

(냥이들이 감탄하는 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옆에 계신 냥이 님들의 감탄 소리에 더 이상 인터뷰를 이어갈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저도 조금 이따가 맛을 봐야겠군요.

곧 저의 막춤을 보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고양이 웨이터가 예약 손님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어요.

어떤 손님이길래~~

아~~고양이 손님이 아니군요.

자신을 유명한 음식 평론가라고 소개한 인간 손님!!

소문을 듣고 찾아왔나봐요.

"오늘의 오르되브르는 얇게 저며 튀긴 가지에 타르타르 스테이크를 올리고

태운 고양이 수염으로 마무리한 요리입니다."

"오늘의 수프는 캣그라스를 넣어 반죽한 라비올리가 들어간 차가운 바닷가재 수프입니다."

웨이터가 음식을 가져다주자 맛있게 먹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뭔가 이상한가 봅니다.

눈이 충혈되고 코가 막히고 얼굴이 간질거리나 봅니다.

아~~~고양이 털이 문제였군요. 이걸 어째요?

그 후의 일은 여러분의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잠깐 여러분들에게 말하자면 인간 손님들은 받지 않기로 했다는 후문이 있답니다.

 

 

냥이들만이 참석하는 크리스마스 케이크 대회도 있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보기만 해도 행복해지는 케익들을 보면서 눈과 손이 저절로 가는 기이한 현상을 모두가 경험했답니다.

저도 무척이나 먹고 싶었지만 취재 하느라 먹지 못한 것이 어찌나 아쉬운지요.

다음엔 [그것이 알고 싶다 - 식빵 고양이 비밀] 편에서 만나뵙겠습니다.

MBS 의 미실이 기자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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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간도 아니고 10분만 투자하면 읽을 수 있는 그림 에세이.

자기 전에 편안한 동화책 한 권 읽은 느낌입니다.

우리 조카에게 선물로 주면 엄청 좋아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읽었어요.

글과 그림을 그린 최봉수 작가 님~그림 보면서 행복했습니다.

정말 고양이 식당이란 게 있다면 가보고 싶을 정도네요

대신 아주 싱겁게 먹어야 할 것 같고, 고양이 털에 강한 사람이어야 하겠죠?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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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이 되고 싶었던 아이 - 테오의 13일
로렌차 젠틸레 지음, 천지은 옮김 / 열린책들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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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의 아이 이름은 이 책의 주인공인 여덟 살 테오입니다. 그 옆에 뒷짐을 지고 모자를 쓴 사람은 다름아닌 나폴레옹이지요. 왜 어떤 연유로 작은 소년과 나폴레옹이 나란히 뒷짐을 지고 서있는 걸까요? 슬프고도 아련한, 그리고 순수한 테오의 13일간의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한창 부모에게 응석부릴 나이에 테오는 죽기위해 계획을 짜고 있습니다. 왜 그런 슬픈 생각을 하게 된 것일까요? 그건 부모때문입니다.

부모님은 이웃들이 보는 앞에서는 이 세상에서 제일 행복한 부부인 냥 행동하면서 집에서는 서로에게 날카로운 발톱을 드러내며 승자없는 싸움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두 분이 헤어지면 어떻게 하나 불안해하는 테오, 뭔가 방법을 세우지 않으면 안되겠다고 결심한 소년은 중대한 결심을 하게 됩니다.

 

나폴레옹을 만나서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보는거지요. 그런데 왜 하필이면 나폴레옹이었을까요? <나폴레옹의 모험>이라는 만화책에서 나폴레옹을 "모든 전투에서 승리한 사람"이라고 묘사한 구절에서 나폴레옹 아저씨는 분명히 해답을 줄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 엄마 아빠가 천장까지 쩌렁쩌렁 울릴 만큼 큰 소리로 대화하지 않는 모습을 보는 것, 그러면 나도 내 방에만 처박혀 있을 필요가 없을 것이다.

또 아빠가 주먹으로 식탁을 내려치지 않아서 내 가슴도 두근거리지 않게 되는 것, 야단치는 말투에 무서워하지 않는 것, 그리고 밤에 잘 자는 것,

아주 조금이라도 지금보다 행복한 가족, 이게 내가 세상에서 제일 바라는 것이다." (p27)

 

테오의 눈에 비친 부모의 모습은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테오의 간절한 바람은 "아주 조금이라도 지금보다 행복한 가족을 갖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이미 이 세상에 살고 있지 않은 나폴레옹을 만나러 가야 합니다.

어른의 눈으로 바라보면 무슨 그런 황당한 생각을 할 수 있을까 하겠지만, 테오에게는 그 무엇보다 간절한 소망입니다. 그런 황당한 생각을 하게 만든 장본인들이 어른 즉 당사자들인 건 생각지도 않고 아이의 머리에 꿀밤을 선사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전 가슴이 무척 아렸습니다. 테오의 마음이 혹여 우리 아이들의 마음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너무 감정이입을 했나라는 생각도 들지만, 저의 말 한마디, 행동이 아이들에겐 큰 상처가 되어 마음을 찌르고 있다는 생각이 머리에 뱅뱅 맴돌더군요.

 

 

 

 

이제 죽기로 마음먹고 어떻게 죽을지, 죽고나서 나폴레옹을 만나러 갈려면 어디로 갈지 모르는 것 투성입니다. 그래서 학교아이들에게 물어봅니다.

아이들의 대답은 정말 상상초월입니다. 천국과 지옥에 대해 이야기하는 아이들의 시선이 꽤 재밌고, 웃음을 자아내게 합니다. 너희들 좀 귀엽구나~~

 

과연 테오는 나폴레옹을 만나서 자신이 소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죽어야 하는데,,,개인적인 바람으로는 소원을 이뤘으면 좋겠지만 죽는 건 안돼!!!!!

 

거지는 어깨를 펴고 말했다.

거지 : 나도 나름많이 싸워 본 사람이란다.!

테오 : 그럼 아저씨는 언제나 졌어요?

거지 : 이길 때도 있고 질 때도 있었지.

거지 : 저는 모든 전투에서 승리한 사람을 알아요.

거지 : 중요한 걸 모르는구나? 중요한 건 이기고 지는 게 아니야. 중요한 건 절대로 굴복하지 않는거야.

 

" 나는 또 생각한다, 내 앞에는 아직도 끝을 알 수 없는 시간이 있으며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지만 반드시 모든 걸 겪어 낼 것이라고.

내 인생을 한 권의 책이라 여기면 그만이다. 매일매일이 그 책의 한 페이지이며, 오늘의 페이지를 넘기면 또 이렇게 쓰여 있을 것이다.

새로운 삶이 시작되었다.

 

테오는 13일 동안 많은 걸 깨달으며 성장해갑니다. 미래에는 소년 앞에 더 치열한 전투가 기다리고 있겠지만 지금같은 마음을 지닌 테오는 이겨나갈겁니다. 그는 이제 자신을작은 존재가 아닌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대단한 존재라고 생각하니까요.

매일매일이 새로운 삶이고, 그 삶의 현장에서 절대로 굴복하지 않겠다는 다짐하는 글귀에 제가 위로를 받는 건 저 뿐만이 아닐 겁니다.

 

읽고나서보다 읽고 난 후 리뷰를 쓰면서 더 감동하는 책!!!

여덟 살 소년의 있는 그대로 세상을 바라보는 순수한 시선에 저는 울컥하고 말았습니다. 어른인 저의 등을 토닥토닥 두들겨주며 괜찮아,,,라고 이야기해주는 듯한 착각에 빠지게 하는 책입니다. 그리고 아이다운 사고의 발상과 톡톡 튀는 아이들의 대화는 그들을 모두 안아주고 싶게 만들었습니다.

 

바람이 되고 싶어했던 테오의 13일을 같이 걸으면서 아이의 순수함을 밟고 있는 건 어른들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몸만 어른일 뿐 아이들은 모른다고 생각하면서, 크면 이해할거야,,,라는 말 한마디로 아이의 가슴에 커다란 구멍을 만드는 어른들,,,자식이 있는 부모라면 어쩌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볼일입니다.

 

이 책은 자녀들과 함께 읽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른들에게도 큰 위로가 되지만 자녀와 같이 읽고 대화의 장을 열어보시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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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배리 윈저 스미스 지음, 진서희 옮김 / 교양인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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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한 그림과 내용이 절모한 조합을 이루어 내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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