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다크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64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막 책을 덮었다.

여운이 있지만 정리가 안된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은 대부분 그렇다.

난해한 요소들이 존재한다.

그것들을 굳이 이해하려 하지 않고 책을 모두 읽다보면

아...............그렇구나... 하고 생각하게 된다.

이해는 되지만 정리가 안된다.


이 책에서는 '시점'이 존재한다.

마리와 에리를 보는 시점.

화자의 시점이 아닌 허공에 떠도는 시점이다.

시점은 우리가 내가 아닌, 지금 내가 있는 곳이 아닌

제 3의 나(이런 말이 문법적으로 가능한가?), 無의 나, 존재하지 않는 공간에서의 나...를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시점이 되고 싶다.

얼마동안 계속 잠을 자고

미지의 공간에서 현실을 바라보고

고요속에서 휴식을 취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