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사유감 - 현직 부장판사가 말하는 법과 사람 그리고 정의
문유석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개인주의자 선언에 대한 리뷰에 마구 까놓고...

그래. 왜 이 사람 책이 요즘 상위에 랭크되어 있나

법관인데 설마 요즘 문제되는 베스트셀러 사재기? 이런건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어디 어떤 사람이고 다른 책은 뭔지.. 오기로 읽어보았다.


그런데....

이 책 좋다.


개인주의자 선언은 작가가 현 판사라는 직업을 가졌기 때문에 이슈가 되었구나 싶었다.

그만큼 당연한 얘기를 많이 하고 있었고 곁들인 법원 판례들 역시도 알고 있었던 내용들이 많았다.

그래서.. 판사가 글 잘쓰고 책까지 내서 이슈가 되었구나 했었다. 과대평가되었다는 생각을 한 것.


그런데 이 책은 판사 문유석에 관해 쓰면서 인간 문유석까지 볼수 있는 책이었다.

자신의 일을 하면서 그것도 가장 중립적이고 이성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는 판사라는 일을 하면서

인간적인 모습을 잃지 않으려고 애썼던 그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요즘 사법부의 신뢰도를 바닥에 두고 생각하는 나와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새로운 깨달음을 주었던 점도 좋았다.

우리가 사건을 보는 루트는 거의 기자들이 쓰는 기사를 통해서다.

기자들의 성향과 가치관에 따라 '아'다르고 '어'다르게 쓰여지는 그 글들을 통해 사건을 접하기때문에 편견이 없는 순정상태의 것은 드물다.

그러나 책에 나온 이야기들은 같은 사건임에도 기자들을 통해 봤던 내용과 다르다.

사건의 앞뒤와 스토리가 있다.

그래서 사법부의 결정이 이제는 이해가 되었다.


합리적 개인주의자를 선언한 이 사람에게

따뜻한 개인주의라. 라고 얘기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