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도 서른 살이 온다면
양 제니 지음 / 쌤앤파커스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네 삶은 한 편의 '줄놀음'과 같구나, 하고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작수목 위에 단단히 비끄러매진 시간의 동아줄 위에 서서 많은 구경꾼들의 박수를 받으며 한판 신명나게 놀다 가는 것이 우리네 인생이 아닐까 하고 말이죠.  줄은 두발반쯤의 적당한 높이였으면 좋겠습니다.  팽팽히 당겨진 그 줄 위에 서서 어릿광대와 우스개 소리도 주고 받으며 때로는 쪽빛 하늘을 향해 뛰어 올라 내가 가진 재주를 맘껏 펼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삼현육각의 연주에 맞춰 내가 선뵈는 잔노릇에 구경꾼들도 한나절 즐겁겠지요.

 

그런데 말이죠.  때로는 허방을 짚고 땅바닥으로 곤두박질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아직도 내가 건너야 할 줄은 한참이나 남았습니다.  구경꾼들의 응원을 받고 나는 용기를 내어 다시 줄에 오릅니다.  창옷을 고쳐 입고 머리에 쓴 초립에는 공작꼬리털로 한껏 멋을 부리고 손에 든 부채를 활짝 펴겠습니다.  후들거리던 다리도 이제 팽팽한 긴장감 속에 안정되었고 조금의 반동만으로도 하늘 높이 날아 오를 듯합니다.

 

우리 모두는 한 무리의 구경꾼 앞에 선 외로운 줄광대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의 동아줄은 그 길이가 제각각일 수밖에 없습니다.  누구에게는 30m의 긴 줄이 주어지는가 하면 누구에게는 채 한 발도 되지 않는 짧은 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그 짧은 줄 위에 선 줄광대는 줄의 탄력을 이용하여 남보다 더 높이 뛰어오르게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숫제 줄을 받지 못한 사람은 어찌할까요?  힘들게 작수목 위로 올라섰건만 보이는 것은 오직 허공뿐인 사람들도 분명 있을 겁니다.  이를 지켜보는 구경꾼들이나 곁에서 재담을 준비하던 어릿광대 모두 발만 동동 구를 뿐 달리 방안이 없으니 안타깝기 짝이 없을 듯합니다.

 

여기 그런 아가씨가 있습니다.  이름은 양제니.  그녀의 나이는 이제 겨우 스물셋입니다.  줄놀음으로 치면 이제 막 작수목을 올라 줄 위에 설 준비를 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러나 그녀에게는 작수목을 오르는 일도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남들은 가뿐히 오를 작수목을 여덟 번이나 미끄러져 굴러 떨어질 뻔하다가 간신히 올라 선 것이랍니다.  지켜보는 어릿광대와 구경꾼들도 모두 안타까운 마음에 가슴을 졸였겠지요.

 

"내게 찾아온 손님을 사람들은 '암'이라 부릅니다.  이제 나는 여덟 번째 손님을 맞았고, 다시 그 모든 손님을 이겨내고 일어서려 합니다.  그 과정은 세상 누구도 쉽게 겪어보지 못한 아픔의 과정이었지만 나는 고등학교를 2등으로 졸업하고 대학을 4년 만에 우수하게 졸업해, 의사가 되는 길을 향해 걸어가고 있습니다.  항상 웃음을 잃지 않는 나의 모습은 내 주변의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고 희망이 되고 용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기 위해서 말입니다."    (P.18)

 

나는 이 책을 읽으며 몇 번이나 눈물을 훔쳐야만 했습니다.  생후 6개월부터 찾아든 암과의 사투.  그녀 혼자 감당하기에는 너무나 가혹한 형벌이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그녀가 그토록 좋아하던 배구는 뼈암 수술과 함께 그림의 떡이 되고 말았고, 대학 3학년에 찾아온 뇌암과 뼈암의 재발.  그녀는 대학교 3학년 1학기에 있었던 뇌암 수술 후에 자신이 죽더라도 엄마는 꼭 살아달라고 간절히 부탁합니다.

 

"죽는다는 것, 내가 세상에서 사라지고 없다는 것.  하지만 그것은 끝이 아닌데, 마치 모든 것이 끝난 것처럼 엄마에게 무너지는 아픔을 가져다주면 안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내게 일어난 일, 그래서 다시 다가올 참지 못할 고통을 견디는 일 때문에 두려워하기에 앞서 난 엄마의 마음이 얼마나 절망적일지 먼저 걱정이 되었다.  그래서 엄마의 약속을 받아내야만 했다."   (P.136~137)

 

그녀에게 주어진 시간의 동아줄이 얼마나 되는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녀가 그 줄 위에서 펼칠 잔재비를 기다리는 수많은 구경꾼이 있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습니다.  나는 그것이 언제가 될지, 또는 짧은 도막줄이 될지, 줄타기 놀음의 모든 요소(익살스런 재담과 줄 소리, 춤, 아니리, 기예)가 어우러진 판줄이 될지 알지 못합니다.  나는 그저 그녀의 화려한 몸짓을 기대하는 한 명의 구경꾼으로서 그녀의 비상을 간절히 바라고 있을 뿐입니다.

 

"여러분! 삶이란 폭풍이 지나가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비와 함께 춤을 추는 것이 아닐까요."   (P.23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