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직장인을 위한 엑셀 & 파워포인트 & 워드 & 아웃룩 & 원노트
장경호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당연한 일이지만 누구에게나 신입사원 시절이 있다. 물론 대학을 졸업하는 순간 창업을 하거나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을 탕진하며 호의호식하는 일부 족속도 존재하기는 하지만 말이다. 그러나 대한민국을 이끌어가는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모든 것에 서툴렀던 신입사원 시절부터 계단을 오르듯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올라오지 않았을까.

 

나 역시 다르지 않았다. 내가 초보 직장인이던 당시만 해도 인터넷이 크게 발전했던 것도 아니었고, 선후배와의 관계가 지금처럼 자유롭지도 않았다. 그런 까닭에 업무의 많은 부분은 컴퓨터가 아닌 수작업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고, 서열이 엄격했던 당시의 직장 분위기 상 부서의 가장 막내인 신입사원의 역할은 차고 넘칠 수밖에 없었다. 야근은 말할 것도 없고, 때로는 밤을 꼴딱 새워도 다 처리할 수 없는 과중한 업무가 주어지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만은 있을 수 없었다. 위계가 존재하는 군대문화가 판을 치던 시절이었고, 나도 언젠가 대리가 되고, 과장이 되고, 차장 부장을 거쳐 직장인의 꽃이라는 이사가 되는 꿈을 꾸면서 힘든 신입사원 시절을 벗어나려 했다. 사수와 부사로 지칭되던 직장 내 선후배 관계는 그야말로 군대 문화의 연속이었다.

 

당시에 서류 작성을 위한 기본적 수단이자 필수적 도구가 되었던 게 엑셀과 한글이었다. 지금에 비하면 아주 초보적인 수준이었지만 말이다. 그러나 세월이 가면서 한글이나 엑셀의 프로그램도 끝없이 진화하는 것처럼 직장인의 지식이나 스킬도 진화하는 게 마땅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데 문제가 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선배로부터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조금쯤 진화하거나 그 수준에서 머물러 있는 게 보통이다. 시간도 없고, 자기 계발의 여력도 없지만 직장 내 업무라는 게 늘 쓰던 것만 쓰게 마련이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에는 위험성이 높다는 데 그 원인이 있지 않을까 싶기는 하지만...

 

장경호의 <초보 직장인을 위한 엑셀&파워포인트&워드&아웃룩&원노트>를 읽으면서 느꼈던 건 나의 업무 스킬이 신입사원 시절에서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는 사실에 대한 반성과 부끄러움이었다. 그동안 나는 뭘 하면서 그 많은 시간을 보냈던 것일까. 총 6개의 파트로 구성된 이 책은 PART 01 '초보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엑셀편', PART 02 '초보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파워포인트편', PART 03 '초보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워드편', PART 04 '초보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아웃룩편', PART 05 '초보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원노트편', PART 06 '초보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공동 기능과 연동편'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초보 직장인이 알아야 할 전반적인 지식들이 수록되어 있다.

 

자기 계발에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필요성을 핑계로 배움에 소홀하다는 점이다. 예컨대 '이거 쓰지도 않는데 뭐하러 배워?' 또는 '필요도 없는 일에 왜 쓸데없이 시간을 투자해?' 하는 질문은 그들이 공통적으로 갖는 생각이다. 어떻게 그리 잘 아느냐고? 내가 그렇기 때문이다.

 

"이 책은 프로그램별로 핵심 기능을 우선 전달하고, 기능표와 인덱스를 통해 원하는 기능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또한, 실제 업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예제를 바탕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몰라서 버전별로 테스트해서 모든 버전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최신 기능도 빠짐없이 담았습니다. 무엇보다 아웃룩과 원노트를 배우고 싶었지만 적절한 책이 없어 망설인 분들에게 이 책이 단비가 되길 바랍니다." (p.3 '머리말' 중에서)

 

많이 알수록 업무 효율이 높아지고 칼퇴근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게 사실이다. 덤으로 직장 상사나 동료들로부터 능력을 인정받기도 한다. 하다못해 엑셀 프로그램이나 워드의 단축키만 외워도 퇴근 시간을 얼마나 앞당길 수 있던가. 이 책에서도 역시 도서 구매시 단축키가 적힌 마우스패드를 선물로 주고 있다. 마우스 패드를 보면서 단축키를 자주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 저절로 외워지리라고 본다. 업무를 모두 마치고 홀가분한 마음으로 퇴근을 준비한다는 건 얼마나 가슴 뿌듯한 일인가. 발걸음도 가볍고 콧노래가 절로 나오지 않을까. 생각만 해도 한 뼘쯤 하늘이 높아질 것만 같은 이 가을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