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의 반란

 

유전적인 요인을 제외하고, 부모에게는 자식의 인격,지능 또는 자식이 가정 밖에서 행동하는 방식을 형성할 힘이 전혀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위험한가? 보다 직접적으로 말하면, 이 주장은 잘못된 것인가? 환경적인 요인을 통해 자녀에게 영향를 행사할 수 있는 부모의 힘이 제로하고 말한다면, 과연 내가 잘못 생각한 걸까?

고백한다. 내가 10년전에 처음으로 이 안을 제시했을때, 나 자신도 그것을 완전히 믿지 않았다. 나는 과학적 명료함을 위해 극단적인 입장-부모 영향력 제로의 가설-을 취했다. 나 자신을 표적으로 삼으면서, 나를 무너뜨려 보라며 지도급 인사들-학계의 연구 심리학자들-을 초대했다. 그들의 이론과 주장은 나를 짓밟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적어도 곤란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때까지 내 생각은 육아의 효과가 전혀 없다는 것이 분명했지만, 내가 궁극적으로 인정해야할 적당한 효과가 받으시 있어야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놀랍게도 나는 무너지지 않았다. 한 발달심리학자는 최근에 "부모가 자기 자식을 형성한다"는 증거를 아직 찾아내지 못했다고 말하면서, 충분히 오랫동안 연구를 계속하면 결국 그 증거를 찾아낼 것이라며 여전히 확신을 잃지 않았다.......

 

좋은 관계는 한 사람의 중심목표가 다른 사람의 인격을 바꾸는 것이 되는 관계가 아니다.

 

정말 위험한 -아마 더 좋은 말은 비극적인- 것은 전권을 쥐고 있고, 따라서 모든 책임을 져야하는 부모에 대한 지도급 인사들의 생각, 즉 유전적인 요인을 제외하고, 부모에게는 자식의 인격, 지능 또는 자식이 가정 밖에서 행동하는 방식을 형성할 힘이 전혀 없다는 나의 주장에 반하는 생각이다. p310-312

 

몇 년 전에 주디스 리치 해리스의 이 글을 읽었을 때만 해도, 자식에게 부모가 아무 쓸모 없는 존재라니! 이게 무슨 말도 안되는 개떡같은 소리야! 라며 격렬하게 부정했었다. 하지만 몇 권의 어쭙잡은 과학책들을 섭렵하고 난 이후(양육서가 아니다), 나는 이 글의 주디스 리치 해리스의 주장에 어느 정도 끄덕거릴 정도가 되었다. 아니 사실 제로까지는 아니여도 부모가 자식의 삶 혹은 교육에 전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없다는 생각에 동의한다.

 

당장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부터 당신이 부모로부터 얼마만큼의 영향을 받았는지 생각해 보라. 책을 좋아하는 당신, 당신의 부모는 당신만큼이나 책을 좋아하는가? 혹 당신이 폭력을 행사하는 부모 밑에서 자랐다면 당신의 당신의 자녀에게 폭력을 행사하는가? 아니면 바람 피는 부모를 둔 자식이 부모가 되었을 때 바람피는 확률은 얼마나 될까? 100% 부모로부터 영향를 받아 폭력을 행사하거나 바람을 필까? 나와 부모는 모든 것(생각, 인격, 신체)이 똑같을까?

 

실제 주변을 둘러보면 부모와 자식간에 많은 부분 틀린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같은 환경에 살고 있기에 비슷하다고 느끼고 있을 뿐이다. 아니면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비슷한 척 할뿐이고. 부모와 자식은 하나가 아니고 각각 다른 하나이다. 매를 맞고 자란 아이가 성장하여 다정한 남편이 될 수 있고 바람 피는 부모밑에서 자란 아이가 자기 식구라면 끔찍하게 아끼고 사족을 못쓰는, 가정에 충실한 사람이 되는 것을 목격할 수가 있을 것이다.

 

나는 인간이 그 어떤 동물보다 집단적(혹은 사회적) 동물이지만 또한 한명 한명이 다른 개별적인 동물이라고 본다. 그래서 인간 사회에서만큼은 그 어떤 결정론으로 진단할 수 없는 예외적인 존재라고 생각한다. 어떤 한가지 환경적인 요인이 한 사람의 인격을 설명할 수 있는 전체적인 요인이라고 단정 지을 수 있을까? 예를 들어 수십명을 죽인 케빈이 괴물이 된 것이 모성애의 부족일까? 우리가 깜박 속고 있는 것은 엄마라면 당연히 모성애를 발휘한다고 알고 있는 것이다. 증명되지 않는 어떤 명제가 사회구성원간에 확고한 결정론이 되었는지 왜 사람들은 의문을 제기하지 않고 암묵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일까? 부모에게(한 양육자에게) 사랑받으면 성장하면 괴물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을까?

 

꼭 그렇지 않다는 것을 마쓰모토 세이초의 논픽션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 작품에서 세이초는 세편의 논픽션을 썼는데, 그 중 마지막 논픽션 <어둠속을 내 달리는 엽총>은 하루밤 사이에 마을 사람 삼십명을 죽인 무쓰오에 대한 기록(괴물의 탄생)이있다.  세이초가 묘사한 무쓰오의 가정환경은 불우하긴 하지만, 한 명의 양육자(부모가 없어 할머니가 키움)에게 많은 애정을 받고 자랐고 소학교를 다니는 내내 성적이 상위권이어서 동네 여자들에게 선망의 대상이었다는 것이다.

 

그런 그가 어느 순간 마을을 총성과 외침으로 쑥대밭으로 만들어 놓았다. 자신를 헐뜯고 비웃는 마을 사람들을 제거하기로 결심하고 외지에 나가 총을 사고 총탄을 모아 마을 사람들을 죽인 것이다. 그 과정이 계획적이고 치밀해서 그가 한순간에 내린 결정이 아니라는 것을 논픽션을 읽으면 알 수 있다. 무쓰오의 경우는 케빈과 어떻게 다른가. 케빈의 살인 동기가 양육자에게 애정을 못 받았다고 치면, 할머니에게 떠받들며 자란 무쓰오가 하룻밤 사이에 삼십명을 죽일 수 있는 괴물이 될 수 있는 요인이 무엇이었을까? 케빈과 무쓰오, 같은 결과를 만든 괴물이지만, 상반된 환경에서 자라난 그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나 하자면, 나의 친정엄마는 자식들에게 사랑을 주는 분이 아니셨다.  성장기의 자식들에게 애정을 충분히 주지 않았던 이유로 먹고 사는 것이 시급했다,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지금도 손주들을 알뜰하게 살피는 그런 분은 아니시다. 어찌나 차가우신지 손주들이 잘 가지 않을 정도로 할머니와 손주들 사이가 덤덤하다. 친정엄마는 천성적으로 자식을 학대는 하지 않았지만 무한 애정을 주시는 분이 절대 아니였다. 그럼 우리 자식들이 괴물이 되었어야할까? 자식들 그 누구도 괴물은 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지 새끼들이라면 끔찍하게 위하는 사람들이 되어 있다. 그래서 나와 친정엄마의 관계는 내가 더 많은 이해를 하려고 노력하는 관계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 엄마는 무한 애정을 주는 분은 아니지만 그래도 자식이 잘 되길 바라는, 단지 애정부족 코드가 새겨져 있는 분이시구나라고 말이다.  

 

어떤 사건이 일어났을 때 환경적인 요인이 중요하지만, 100% 그 요인에 의해 성립되었다고 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똑같은 상황에서 성장해도 그 환경을 극복하는 사람들이 있고 부모와 정반대의 성향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으니깐. 어떤 유전자가 성장하면서 스위치가 켜질 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래서 인간은 부모와 자식을 다른 존재로 봐야하는 개별적인 존재들 인 것이다. 

 

인간 행동의 패턴을 데이타해서 집단화하여 결정하는 것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 심지어 부모와 자식 사이라도 말이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사람의 안에 있는 유전적인 요인과 어떤 환경이 맞아, 스위치가 켜질때 괴물이 되는 것은 아닐까. 이 말은 역으로 천재성도 발휘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좋은 환경이든 나쁜 환경이든 유전자에 전적으로 미치는 것은 어떤 것인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다. 다만 좋은 환경이 반드시 대물림 되지 않는 것만은 확실하다. 아인슈타인이나 파인만같은 천재도 대를 이어 천재자식이 탄생되는 게 아니니 말이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9-13 15: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9-13 15: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icaru 2012-09-13 17:33   좋아요 1 | URL
스티븐 래빗의 괴짜 경제학을 읽었을 때가 생각나요!
경제학자라는 저자의 그 책 삼분의 일 분량이 부모가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지독히도 복잡한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는 내용이었어요 ^^
툭 까놓고 와닿는 명제로 '부모와 아이 성적'의 상관 관계를 찾는 것이 그것인데...

사회 통념이 틀렸을지도 모르는 부분을 알아차리기 위해 이기적이고 조잡한 사고의 흔적을 뒤지고- 회귀 분석(다른 모든 점에서는 비슷하고 한 가지에서만 다른 두 아이를 조사하여 그 한 가지 요소 때문에 아이의 학교 성적에 차지가 나는지 알아보는 것)- 해서 드디어 나온 결론이라는 게 그거였어요.
‘아이의 성공을 위해 부모가 무언가를 해 주려는 노력’과 실제 아이의 성공과는 상관이 없다는 것. (똑똑한 아이는 그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이미 결정지어진다는 의미랄까요.)

노력을 통해서 부모들로서는 적어도 양육에 최선을 다한다는 위안을 줄 뿐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정말 납득이 어려워 발끈했네요.. 책에선 발끈? 그래봤자 당신 헛수고이무니다. '데이터가 그렇다'고 말을 하고 있으니까요!!!탕탕탕ㅎㅎ

진실이 무엇인지는 저도 모르겠어요 ㅠㅠ)


그리고 이것도 생각나요. 힐러리 자서전을 봤을 때, 정말 의외였던 것은 구구절절 힐러리는 자신의 어머니의 자녀 양육 방식과 자애로움에 대해 이야기했죠. 그런데, 어머니는 알코올 중독 폭력 아빠(외할아버지)에 자녀를 학대하는 무심한 엄마(외할머니) 밑에서 자랐고, 성인에 되어 절연을 했다고 했나 하는 부분요.

저 너무 이것저것 갖다 붙이기만 열심히 중구난방이긴 한데~~ 요는 님의 이 글시사하는 바가 참 많은 글이예요!!! ㅎ

기억의집 2012-09-13 18:58   좋아요 1 | URL
부모의 유전을 100% 자식이 받지는 않는 것 같아요. 이카루님 혹 딘 쿤츠의,<남편> 읽어보셨어요? 그 책은 작가가 의도했던 안 했던 간에 제가 꼽는 최고의 유전자 베이스가 깔린 생물학적 스릴러 소설이었어요. 행동심리학자 스키너의 이론대로 자식을 키운 주인공의 부모와 어느 정도의 성장기까지 그 양육법을 그대로 따른 자식간의 상이성. 여기 소설에서는 자식들 중 두 형제가 중요 테마였는데요. 한명은 정의롭고 우직한 자식으로 한명은 돈 벌이라면 아동포로노도 불사한 자식으로 묘사하는데, 순수 스릴러의 관점보다 유전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 소설이야 말로 부모영향 제로의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몰라요. 정말 그 소설 읽어보면 사람은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태어나는 것이라라는 말이 성립될 수 있을 지 모르겠어요.

2012-09-13 16: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9-13 18: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9-13 20: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9-13 22: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녀고양이 2012-09-14 10:55   좋아요 0 | URL
와아, 기억의집님 글, 죽여염~~ ^^

가족이란 한방향이 아닌, 쌍방향 혹은 다방향으로 영향을 받는 존재이고,
유전 및 양육 환경이 아이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대략 50% 안쪽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런데 어릴 때, 가장 중요한 인성 형성을 할 때 부모님의 영향이 절대적이고 그것은 아무래도 가장 깊은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으며 그것을 어떻게 행동으로 옮길 것인가 라는 부분은 성장하면서 개인이 계속적으로 성찰하고 선택해나가는 과정이라는 생각도 하게 되어요.

또한 심리학적 연구가 불가능한 부분이 많다는 것 역시 고려해볼 사안이기도 합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이나 대상 관계 이론을 들으면, 아하 싶은데, 실험 연구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진실된 심리학적 분야가 아니라고, 심리학자들은 말하더라구요.

하지만 역시,
기억의집님 말씀대로 어른이 된 우리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은 당연하고, 그것이 어떻게 행동하는가 라는 형태로 나타난다고 생각합니다. 영향을 받아서 그대로 행동할 수도 있고 반대로 행동할 수도 있고 또는 유전 인자에 따라서 영향 자체를 덜 받는 사람도 있겠네요. 유전자 탓만 한다든지, 부모 탓만 한다든지.... 남탓, 환경탓, 그건 역시 아닌거 같아요.... 좋은 글 감사드려요, 쪼옥.... 우리 만난지도 꽤 되었네요!

기억의집 2012-09-15 23:54   좋아요 0 | URL
저도 심리학쪽에서 특히나 발달심리학에서 육아에 대한 글은 신빙성이 없어 보인다는 생각을 하곤 해요. 나이가 들면서 아마 경험에서 우러 나온 것 일겁니다. 부모와 자식이 다 똑같지 않다는 것을요. 저는 간혹 자식을 다 잘 키운 부모들이 양육서를 쓴 것을 읽었는데, 예전에 뭘 몰랐을 때 그들의 글을 믿고 아, 그렇구나 싶었는데, 지금은 잘된 자식을 둔 부모를 보면 자식도 로또라는 생각이 들어요. 궁합이 잘 맞은 거죠. 부모가 교육을 잘 시켰다기 보다 부모와 자식간에 우연히도 잘 들어맞아서 성공한 게 아닌가 싶어요. 육아만큼 어느 한 틀에 끼어 넣기 보다 카테고리를 넓혀 바라보지 않으면 힘들 것 같아요.

겨울 전에 한 번 뵈요~ 따스한 커피 한잔 마셔요.

희망으로 2012-09-17 11:29   좋아요 0 | URL
말씀하신대로 발달심리학에서는 부모의 영향에 치우쳐 양육자에 대한 압박이 너무 크고, 아이의 잘못은 결과적으로 부모에게 있다는 식이라 늘 부모가 죄책감을 갖게 만들어서 맘에 안들어요. 부모영향이 제로라면 애써 육아에 신경쓸 필요가 없을 건 아닌가 하는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그래서 전적으로 어떻다고는 말하기 힘들다고 생각해요.
그렇기때문에 인간은 누구도 이 세상에서 똑 같은 개체가 없는 것이기에 한명 한명이 다른 개별적인 동물이라고 본다라는 말에 공감해요.

멋진 글, 추천을 마구마구 누를 수 없다는 게 아쉽네요.^^

기억의집 2012-09-17 13:27   좋아요 0 | URL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으셔야하는데, 글이 짧아서 나중에 교보문고에 가셔서 한번 읽어보세요. 다들 작가가 부모영향제로라고 말을 하면 양육이 필요없는 것 아니냐고 해요. 그러면 작가는 부모의 영향이 못 미친다고 해서 아이를 학대하거나 방치하는 것은 아니라고 반박을 해요. 허나 자식 낳고 학대하거나 방치하는 인간이 있으니... 모든 사람이 그렇지 않으니깐요. 작가의 주장은 학대하거나 방치해도 정상적인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고 애정을 많이 주고 보살핌을 주더라도 소시오패스나 사이코 패스가 될 수 있다는 말이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