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데라의 불멸이 지난 몇년동안 절판되었다는 것을 B님의 글을 읽다가 알았다. 왜 그런 좋은 책이 절판의 수난의 겪었을까? 하긴 뭐 그렇게 따져보면 목이 빠져라하고 기다리고 있는 절판책이 한 두권이랴 싶지만. 쿤데라의 명성이라면, 한 해 수 십만권의 책이 팔리는 것은 좀 힘들더라도 스테디권안에는 들었을텐데. 지난 몇 년동안, 쿤데라의 책리뷰는 거의 다 농담이었다는 것을 기억해냈다. 그리고 그 책이 정말 괜찮은가보다, 라고 생각은 했지만 이제 쿤데라에 대한 관심은 시큰둥해져서 가까이 하지 않았고(난 바람난 여인이라네!), 저 불멸이 절판이었다는 것조차 모르고 있었다.  

처음 쿤데라의 명성을 알게 해준 것은 책이 아니고 영화였다. 아, 90년인가? 90년대 초반으로 기억되는데 파릇파릇한 다니엘 데이 루이스, 줄리엣 비노쉬 그리고 레나 올린이 나왔던, 우리 나라 영화제목으로는 <프라하의 봄>이었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이었다. 내 기억에는 영화가 나오고 그 이후에 민음사에서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이라는 원제목의 작은 양장의 좀 있어 보이는 책으로 나왔던 것으로 안다.  

  

학생운동과 학내분쟁이 거의 소요단계로 들어가던,,,, 그러니깐 학생운동의 마지막 단계에서 찔끔 맛만 보고 전 세대의 격렬한 투쟁을 입소문으로만 들었던 시절에 이 쿤데라의 <프라하의 봄>이 극장가에 상영되었던 것이다. 그나마 군부시절이 아니고 김영삼 정부 시절이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을 것이다. 처음부터 다니엘 데이 루이스의 성적 장면이 나오는 파격적인 영상이었고 이야기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사실 거의 20여년 전 영화여서 기억은 나지 않는다), 단지 당시에는 이 세명의 무명이었던 배우가 이 영화가 보여준 신선함과 파격 그리고 영상의 소용돌이는 미칠 것 같은 감정의 흥분을 가져다 주었다. 우리 세대가 그 전에 못 느껴 보았단 센세이션한 흥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아니 내가 처음으로 성인이 되었다는 흥분감을 맛 볼 수 있었던 영화였으리라.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자, 영화의 원작이 책으로 나왔던 것으로 기억한다. 지금과는 다른 작은 판형의 아주 이쁜 하드커버의 책이었는데, 많은 부분 책하고 영화와 달랐지만 우리 나라에서 쿤데라의 이름을 굳히는데 아주 성공적인 책이었다. 명성은 다음 책을 낳는다. 쿤데라의 신작이나 그의 다른 책들이 쏟아져 나왔고 그 때 제법 그의 책들을 읽었다. <불멸>도 그 중 하나인데, 에세이인지 소설인지 모호한 형식의 독특함이 기존의 내가 읽었던 책하고는 남 달랐다. 아, 소설도 이렇게 쓸 수 있구나,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기존의 소설 문법을 무시했고 소설의 서사성과 함께 에세이 형식으로 작가의 수준 높은 사고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작품이었다.  

<불멸>이 세계민음전집사에서 나왔다길래, 집에 있는 청년사판으로 꺼내 읽어보려고 하다가 말았다. 누런 종이와 책위에 쌓여있는 까만 먼지, 더러움을 어느 정도 닦아내고 읽고 페이퍼를 쓰려고 했다가 읽기를 그만 둔 것이다. 줄거리도 어떤 내용인지도 기억을 하지 못하지만, 20대에 읽었던 감정만은 남아 있다. 새로운 형식을 접했다는 묘한 흥분과 짜릿한 신선함과 두근거림. 그 때 이 책의 주인공 아녜스를 줄리엣 비노슈와 연결해서 읽었고 단발머리의 아네스로 기억하는데, 40의 나이에 다시 읽으면서 20대때의 그 감정이 사라지면 어찌할까, 하는. 아네스를 줄리엣 비노쉬가 아닌 다른 여성과 오버랩하면 어쩔가, 싶었다. 나는 줄거리는 기억하지 못해도 그 때 읽었던 감정이 환기되는 책들이 있다. 그 책이 바로 불멸같은 책들.

20대때에 이상문학수상작인 김채환의 <겨울의 환>을 읽고 들뜬 적이 있었다. 아주 묘하게 나이 든 여성의 심리를 그린 작품인데, 이상하게 연애경험 전무인 내가 이 책을 읽고 단번에 뽕 간적이 있다. 그녀의 스산한 외로움을 나는 알 거 같았고 그 책에 대한 감정, 그러니깐 초겨울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었던 책이었는데, 몇 년전에 그 책의 그 느낌을 다시 느끼고 싶어 다시 구입해서 읽었을 때는 영 파이였다. 전혀 그 때의 여린 감정을 느낄 수 없었다. 소설의 단점만 보이더라는. 나이에서 소설을 바라보는 시각도 변하는구나 싶었다.  

쿤데라의 불멸도 그러면 어쩌지, 싶은게 많이 망설여지게 된다. 책 제목처럼 그 때 느꼈던, 품었던 그 감정 그대로 불멸이었으면 좋겠는데. 40대의 감정으로 남는 불멸이 될까봐 조심스럽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lanca 2010-04-05 15:15   좋아요 0 | URL
아...그렇군요. 기억의 집님 이 페이퍼를 보니 또 쿤데라의 불멸을 꼭 읽어야만 할 것 같습니다. 진짜 책은 읽으면서 만들어 나가는 것 같아요. 저도 이상문학상 작품집 되게 좋아했는데 요즘에는 집중이 안되더라구요. 나이들어가면서 받아들이고 느끼는 마음도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기억의집님이 불멸을 한 번 더 읽고 올리실 리뷰를 기다리겠습니다. 그 리뷰를 읽고 나서 저도 불멸을 읽어볼까봐요.^^;;

기억의집 2010-04-05 23:33   좋아요 0 | URL
블랑카님~~~ 망설이지 마시고 지르셔와요. 이번 주다음특종대상으로 뽑혀서 적립금도 빠빵할텐데^^ 전 불멸이 절판되었는지도 몰랐는데, 인생에 만날 수 있는 몇 안되는 작품이에요. 전 키취성향이 강해서 20대 시절에도 장정일같은 작가 좋아했는데, 쿤데라는 확실히 독특했어요. 지적 수준이 높은 작가를 만났는데, 잘난 체 한다는 느낌보다 그 지성의 카리스마에 압도당한다고 할까요. 하여튼 멋진 작품이었어요^^
저도 이상문학상, 김인숙의 바다와 나비 이후로 하도 실망해서 구입해서 읽지 않아요. 지네들끼리 돌아가며 상타는 거 같아요^^

다락방 2010-04-05 16:07   좋아요 0 | URL
저도 B님의 글을 읽고 [불멸]을 샀어요. 오늘 배송 받았답니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도 좋았지만 [농담]을 훨씬 좋아했던 저로서는, [불멸]이 도대체 어떨지 아주 기대되요.

그런데요 기억의집님, 서재 이미지에 아이 업고 있는 사진은 누구인가요?

기억의집 2010-04-05 23:38   좋아요 0 | URL
와후!! 다락방 어때요? 지금쯤 읽고 있는 중인가요? 궁금 또 궁금, 번역 문제가 좀 야기되었던데, 전 그 땐 뭘 몰라서 잘 모르겠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방해할 정도의 낮은 번역은 아니었어요.다시 읽으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전 김병욱씨 번역 좋았어요.

제니퍼 가너의 딸 바이올렛이에요. 저 두 모녀 보면 기분이 좋아요. 외국인들은 아일 업어주지 않는다는데, 딸 바이올렛은 없어서 키운 거 같더라구요. 제가 보관하고 있는 사진 중에서 저 어부바때문에 딸에하고 막 실랑이 하다가 결국엔 가너가 딸에 져서 업어주는 사진도 있어요. 곧 이모가 되시면 아시겠지만,아이들이 의외로 어부바에 환장합니다. 저의 딸도 6살까지 업고 다녔어요^^

다락방 2010-04-06 09:20   좋아요 0 | URL
저 책이 배송되어 왔지만 사무실 캐비넷에 오자마자 넣어두었어요. 지금 읽고 있는 책들이 있어서 이걸 다 읽고 읽어야 하는데, 그때되면 또 다른 책을 읽고 싶어지지 않을까 싶어지고. 어쨌든 다 읽고 나면 말씀드릴게요.

업어키운다니, 제니퍼 가너에게 왜이렇게 어울리게 느껴질까요? 저는 그 [데어 데블]을 보고 벤 어플랙 보다 제니퍼 가너가 분한 '일렉트라'가 너무 좋아서 팔짝 뛰었거든요. 그런데 저같은 사람들이 많아서인지 [일렉트라]가 단독 영화로 나왔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극장 가서 보면서도 막 좋아했어요. 제니퍼 가너 멋져, 이러면서요. 음, 아이를 업어 키우는게 무척 잘 어울려요. 전 강한 여자가 참 좋아요!!

기억의집 2010-04-06 11:45   좋아요 0 | URL
저 그냥 둘다 그저그랬는데, 왜냐면 저 또한 애들 키우느냐고 정신 없어서 배우들한테 관심 가질 맘이 넉넉하지 못했거든요. 근데 가너가 애 키우는 모습, 너무 이뻐서 좋아하게 되었어요^^ 가너는 정말 새롭게 다시 본 배우에요. 특히나 저 업어주는 모습^^

유부만두 2010-04-06 10:00   좋아요 0 | URL
아...저도 저 영화를 잊을수가 없어요! 그때 극장가서 당당하게 이랬거든요.
<프라하의 밤> 주세요! - -;; 마침 요네하라 마리의 책을 읽어서 프라하 생각이 많았는데, <불멸> 꼭 읽어볼께요.

기억의집 2010-04-06 11:48   좋아요 0 | URL
만두님, 불멸은 진짜 괜찮은 작품이에요. 이렇게 말하니 민음사 홍보요원같아요^^ 왠지 읽고 나면 뭔가 꽉 찬 응집된 느낌이 나는 책이에요. 쿤데라가 다시 보이실 거에요^^

근데 둘째 좀 어때요? 우리 애는 지금 펄펄 날아요. 수련회 가기 싫어서 아프다고 한것인지... 쩝^^

2010-04-06 11: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4-06 11:5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