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 내돈을 지켜라! - 절대 손해보지 않는 원칙 중심의 재테크 힘내라 경제야! 1
김석한.류재운ㆍ허영미.네오머니 지음 / 21세기북스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을 버는 것도 어렵지만, 돈을 잘 쓰는 것 또한 어렵다는 걸 실감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돈을 지켜내는 방법은 더 어려운 것 같다. 경제불황이니 금리인상이니 하면서 서민들의 목을 죄어 오지만 정말 나는 내가 가진 돈을 지켜내고 있는가 되돌아 보게 된다. 가진 돈이 많아서가 아니라 마이너스 대출이자를 내면서도 아이러니하게 적금을 들고 있었다는... 들어도 들어도 또 들어야 하는 금융지식을 또 한번 뼈져리게 느껴본다.

남들이 하는 걸 보면서 하지 않으면 뒤쳐지는 것 같아 따라쟁이가 된 기분이다. 기대 이상의 수익률을 기대하고 넣었던 펀드는 곤두박질 치고, 벌어들이는 수입은 오르지 않는데 새는 돈도 찾지 못했다는 자괴감에 부끄러워진다. 위기는 항상 도사리고 있지만 내게서는 피해갈 것만 같아서 준비를 하지 않는지도 모른다.

IMF보다 더한 경제 위기가 시작되었다고 말하는데도 달라지지 않는다면 그건 정말 문제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 무엇보다 많이 알고, 아는 만큼 준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걸 느낀다. 경제신문에 떠도는 많은 경제 용어들이 어렵게만 느껴졌었는데  경제서적을 자주 접하다보니 조금은 익숙해진것 같다. 이 책에서는 고맙게도 경제용어에 용어풀이를 달아서 책을 읽는데 좀 더 쉽게 읽을 수 있게 해준다.

은행이나 증권사에 가면 괜히 주눅이 들어 묻고 싶었던 말을 물어보지도 못하고 문을 나서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것 같다. 내가 원하는 가입이 아니라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원하는 상품으로 가입햇던 기억은 한번쯤 있으리라. 책을 보면 지금 당장 들어야 하는 저축이 생각나게 되고, 대출이자를 줄이기 위해서, 보장받지 못하는 보험을 재점검하는 기회도 되겠다. 그리고 장기투자가 꼭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도 명심해야겟다.

돈은 없어도 걱정, 있어도 걱정이다. 돈이 있으면 뭐가 걱정이냐고 하겠지만 돈 가진 사람들에게 물어보아라. 경제위기에 내 돈을 지키기란 결코 쉽지 않다. 치솟는 물가와 환율 때문에 자고 일어나면 돈주머니가 줄어드는 세상이다. p192

아직도 나는 재테크의 초보다. 읽어도 읽어도 100%소화하지 못하는 단점을 달고 있지만, 조금씩의 날개짓이 큰 바람을 몰고 올런지 또 누가 알까. 나처럼 재테크에 궁금해하는 초보들이라면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금융지식에서부터 펀드와 주식, 부동산의 거래, 보험의 리모델링까지 내가 알고자 하는 지식들이라 자칭 초보자들과 재테크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