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한국사 600 3 : 조선 1 - 교과서가 쉬워지는 용어 한국사 600 시리즈 3
투비한국사연구회 글, 이경택 그림, 신병주 감수, 신미희 기획 / 미래엔아이세움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 공부가 본격적인 붐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시대별 용어를 통해 역사 공부에 도움을 주는 책이 발간이 되었다.

한국사를 꿰는 600여가지의 핵심 용어를 설명해주고 있고 교육 과정과 연계한 주제 선정으로 학교 공부와도 밀접하게 연관있어

초등 5학년부터 배우게 되는 사회 시간의 역사와 연결시킬 수 있다. 귀여운 일러스트레이션 역시 이 책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그중에서 이번 시간엔  조선시대 편을 만나볼 수 있었다.

 


 

 

조선 1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1. 건국과 정치, 2. 사회와 경제, 3. 문화와 과학, 4. 대외 관계  네가지로 주제를 구분하고 그에 관련된 용어를 설명해주고 있다.

조선의 건국 이야기에 빠질 수 없는 인물인 이 성계가 첫 페이지를 장식한다.

 

 



 

이 성계에 대해 설명을 하고 [알쏭 달쏭 바로 알기]를 통해 틀린 곳을 고치며 이론을 정리해보고

[역사 용어 정리하기]는 네모칸을 채우면 된다.

각 용어별 공부방법은 이런 구성으로 이뤄진다.

 

 

삼강행실도에 대한 부분을 읽어 보면

 

적절한 실사 사진을 제공해주어 이해를 더 쉽게 해준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이순신에 대한 파트를 살펴보면,

자세한 설명보다는 간략한 설명으로 그 인물의 대표적인 이야기들만을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책은 메인으로 공부하는 책이 아닌 다른 책들과 병행해서 공부해야 더 효과를 볼 수 있다.

 

 

서원을 설명한 부분을 보면 서원과 관련된 한자어를 보여주어 한자어를 통해 더 개념을 확실하게 해줄 수 있다.


 

 

 

맨 마지막 페이지에는 [한국사 공부 체크 리스트]가 있어서 앞에서 공부한 내용을 체크해볼 수 있는 코너가 있다.

이 책은 궁금한 용어를 위주로 공부해보기에도 좋은 구성이니 첫 페이지부터 끝까지 완독해야겠다는 생각에서 자유로와질 수 있겠다.

갈수록 역사공부를 재미나고 지루하지 않게 나오는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 참 반갑다.

아이세움에서 나온 이 책 역시 아이들의 역사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겠다.

5학년이 되면 한국사를 사회 시간에 배우게 되는데 그때 이 책을 참고로 하면 아이들이 역사공부를 하는데 구멍없이

잘 접근할 수 있을 거란 기대감이 생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