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 있는 공간 - 새로운 세대가 리테일 비즈니스를 바꾼다!
정창윤 지음 / 북바이퍼블리 / 2019년 5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새로운 컨셉을 좋아한다. 기존의 익숙한 곳 말고 낯선 곳에서 생경스런 경험을 하길 원한다. 새로운 세대가 리테일 비즈니스를 바꾸어가고 있다. 그들이 원하는 니즈를 따라 공간도, 구성도 그 성격을 달리 하고 있다.

 

 

이번에 북바이퍼블리에서 만나본 책 [컨셉이 있는 공간]은 상하이, 도쿄, 런던, 파리와 서울의 핫플레이스들을 탐구해 소개하고 있다. 뜨는 장소의 특별한 무언가를 우리에게 정리해주고 있는데, 그 장소들이 왜 인기를 끌게 되었는지 알아가는 포인트가 흥미로왔다. 갑작스러운 온라인의 열풍으로 소비의 패턴은 크게 변화되었다.

 

불과 몇십년 만에 일어난 이같은 변화는 우리의 삶을 확실하게 달라지게 만들었고 공간의 컨셉과 방향도 그에 따라 함께 변화되어가고 있다. 그렇다면 공간이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 소비자의 욕구에 따라 달라진 공간은 현대인의 욕망코드가 반영되어 점점 진화되어가고 있다. 더 효율적이고 더 가치 있는 소비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소비자들의 성향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되어 가고 있다.

 

 

공간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열쇠와도 같은 컨셉은 그래서 중요하다. 컨셉은 비즈니스를 이끌어가는 하나의 큰 방향이 되었고, 기업은 컨셉을 잘 잡아 집중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재무와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높이게 되었다. 그래서 컨셉의 궁극적인 역할은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데 있어 판단 기준이 되었다. 책에서는 컨셉을 결정하는 방법, 고려할 사항들에 대해 설명하며 공간을 읽기 위한 키워드를 말해주고 있다. 공간 창조의 키워드는 시간, 자연,문화 인프라, 접근성, 경험적 소비다. 그동안 고가브랜드의 팝업 스토어를 보면서 저렇게 마케팅에 수많은 돈을 들이는 이유가 무엇일까 궁금했는데 그 이유가 책을 통해 밝혀졌다.

 

항상 새로움을 추구해야하는 패션과 뷰티 분야는 신선한 느낌과 새로움을 고객에게 전달해야만 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었다. 책에서는 여러 도시의 컨셉있는 공간의 사례를 들려주고 있다. 도쿄의 츠타야, 상하이의 치민, 이솝과 더비스트, 플레이스 캠프, 카멜커피 등 한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는 이곳들의 이야기는 성공적인 공간이란 어떤 것인가를 명확하게 보여주었다.

 

"츠타야가 성공한 요인은 기존의 지역 인프라를 활용했고, 지역적 특색이 담긴 공간과 주민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했기 때문입니다. , 공간과 브랜드 기획을 함께 적용해 소비자들의 지적, 문화적 욕구를 해소한 것입니다"

 

"더 믹스 플레이스의 가장 큰 매력은 각 공간의 경계가 없다는 점입니다. 오로지 예술, 문화 라이프를 즐기는 사람들을 위해 어떻게 하면 더 기분 좋게, 더 알차게, 더 가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을까를 기준으로 최적의 동선을 기획했습니다"

 

 

이렇듯 공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소비자의 트렌드 소비 욕구를 해결해주는 방향의 리테일 공간의 컨셉은 중요하다.

 

 

다양한 경험을 원하는 관객들은 더 다양한 공간을 찾아 떠난다. 컨셉화된 공간은 이런 관객들의 니즈에 부합해 더욱 더 진화해가고 있다. 나 역시 원하는 공간에 대한 정보를 깨알같이 메모하며 부지런히 다니고 있다. 컨셉있는 공간이 주는 힘을 알기 때문이다.

 

이제 관건은 새로운 세대가 원하는 경험과 소비 욕구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아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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