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 기분
김종완 지음 / 김영사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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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은 나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다. 가고 싶은 곳, 머무르고 싶은 곳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마력을 지닌다. 특히 그 공간에서 힐링이나 평안을 누릴 수 있다면 사람들은 비싼 댓가를 지불하더라도 괘념치 않는다. 그것이 바로 공간이 주는 힘이다.

나의 취향과 맞는 공간을 방문하면 어김없이 드는 궁금증은 이 공간을 만든 이들은 누구일까? 이다. 누군가의 취향과 개성을 넣어 만들어진 그 공간은 만든 사람에 대한 호기심으로 이어진다.

그래서 나는 꼭 물어보는 습관이 생겼다. 이곳을 이렇게 꾸민 사람은 누구인지를  묻는다. 사람들의 기분을 완성하는 공간을 만들어내는 공간디자이너 종킴은 이름만 대면 알만한 굵직한 곳들을 디자인했다. KUHO, COLOMBO, 코렐, 설화수, 신세계 S 등 그가 설계한 곳은 그만의 개성과 매력이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맞게 잘 꾸며졌다. 이번에 읽은 <공간의 기분>은 디자이너 종킴의 처음부터 현재까지의 이야기가 열정으로 버무려져 담겨 있다. 

 

이 매력적인 훈남 디자이너는 프랑스 조기 유학파다. 프랑스어 하나 모른면서 공부를 위해 부모님의 반대도 무릎쓰고 파리로 떠난 16살의 용기가 대단했다. 좋아하는 것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하는 이들에겐 집념이라는 공통된 요소가 존재한다. 종킴은 집념을 소유한 사람이었다. 공간 디자이너로서 제대로된 공부를 해나가며 누구보다 열심히 하루 하루를 살아냈던 그는 그러한 시간들이 차곡차곡 쌓여 실력이라는 눈부신 결과를 가져왔고 프랑스에서 충분히 인정받으며 한국으로 활동무대를 옮기게 된다.

 

 한국에서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니즈에 맞춰 인테리어와 음악, 식기, 로고, 유니폼, 명함, 메뉴판, 동선, 소품 하나하나에 그만의 유니크함과 클래식한 기품을 넣어 정직한 공간을 만들어냈다.

책 속에는 작년 서울리빙디자인페어 코렐 브랜드 이야기가 들어있다. 작년 페어에서 직접 방문했던 곳이었던 코렐 부스는 예전에 지녔던 코렐의 이미지를 단번에 바꾸게 만든 매력적인 공간이었다. 저렴하고 실용적인 브랜드로만 여겼던 코렐을 분위기 있고 고급스런 이미지로 탈바꿈시킨 순간이었다.

"클라이언트를 잘 이해하고 그들이 꿈을 잘 이룰 수 있게끔 공간과 사람을 이어주는 매개체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들의 요구에 살을 더하고 빼는 작업, 내가 하는 일을 통해 순수예술 작가들을 사회로 끌어들이는 작업, 디자인을 모르는 사람들의 안목을 넓혀주는 것, 이것이 우리가 해야 할 역할이다"(p297)

그가 만든 공간은 최고급 자재와 고 퀄리티의 디자인, 브랜드에 성격에 맏는 컨셉으로 고객에게 다가왔다. 머무르고 싶은 공간으로 손꼽히는 그가 만든 공간을 차례차례 둘러보고 싶다. 이미 가본 곳도 있어 반갑기도 하다. 디자인의 영역 뿐만 아니라 그 어느 분야에도 적용되는 것인 '마음을 얻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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