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내가 괜찮은 줄 알았다 - 지쳐 있는 당신에게 들려주는 하버드 감정수업
가오위엔 지음, 강은혜 옮김 / 예문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사람들은 무엇에 의지해 어려움을 극복할까?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다. 건강한 마음가짐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분출해 우리가 계속해서 성공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한다. 꿈을 계속해서 추구하는 것, 자기만의 가치관을 세우는 것, 고난을 이겨내는 것, 다양한 상황 앞에 자신감을 갖는 것 등은 모두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 꿈을 이루기 위한 원동력이 우리의 마음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이와 관련한 소송 사건이 있었다. 써니라는 한 중년 남자가 자신의 어릴 적 꿈을 되찾겠다는 소송을 건 것이다. 그에게 대체 무슨 일이 있었을까? 40년 전 그에게는 두 가지 꿈이 있었다. 어느 날, 선생님이 자신의 꿈을 적어오라는 숙제를 냈다. 같은 반 친구 제이미는 아무리 생각해도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찾을 수 없었다. 선생님은 제이미에게 써니에게서 꿈 하나를 사라고 제안했고, 제이미는 써니에게 3센트를 주고 꿈을 샀다. 그 꿈은 바로 이집트 여행이었다.
써니는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40년 동안, 그는 세계 곳곳을 누볐지만 이집트는 가보지 못했다. 독실한 크리스천인 그는 어린 시절 자신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이집트를 일부러 가지 않았다. 그러나 부인과 함께 피라미드를 보고 싶었기 때문에 당시 자신이 친구에게 팔았던 꿈을 돈을 지불하고 되찾기로 결심했다. 그렇다면 당시 3센트였던 꿈은 지금도 3센트의 가치일까? 미국 연방법원은 그 꿈의 현재가치를 3만 달러로 판결했다. 3센트짜리 꿈이 40년 사이에 3만 달러나 되다니! 사람들은 모두 놀랐다. 대체 무엇 때문에 그런 판결이 나온 걸까?
제이미는 이렇게 변론했다. 어렸을 때 집안이 너무 가난해서 감히 꿈을 꿀 수 없었는데, 써니에게서 3센트에 꿈을 산 후로 인생이 완전히 변했다는 것이다. 그는 더 이상 말썽을 부리지도, 시간을 낭비하지도 않았다.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공부해 워싱턴 대학교에 합격했으며, 이집트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돈을 모았다.
그 결과, 지금 그는 시카고에 슈퍼마켓 여섯 곳을 운영하는 부자가 되었고 재산가치는 2500만 달러가 넘는다. 또한, 그의 부인은 이집트와 문명에 관심이 많은 사람으로, 그들은 도서관의 이집트 관련 서가에서 우연히 만나 결혼에까지 이르렀으니 이 또한 꿈 덕택이었다. 이것이 끝이 아니었다. 그의 아들이 명문 스탠포드 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던 것도 그 꿈과 관련이 있었다. 그는 아들이 아주 어릴 때부터 이집트 여행에 대한 꿈을 얘기하며 아들이 좋은 성적을 얻으면 함께 데리고 가겠다고 약속한 것이다. 이 얼마나 아름다운 이야기인가!
3센트짜리 꿈이 한 사람의 인생과 가정의 운명을 바꾸었다. 마음가짐의 에너지는 엄청난 가치를 창조해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에게도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하고, 더 나아가 한 집단의 운명을 바꿀 수도 있다. 그러므로 만약 당신이 한 집단의 리더라면 구성원에게 꿈을 심어주자. 꿈은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그 꿈이 허황된 것이 아니라 함께 노력하면 달성할 수 있다고 구성원 모두가 믿는다면, 분명 성공할 것이다. p.7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