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철학의 뿌리는 내게 있다 - 나는 책을 통해 여행을 한다
윤정은 지음 / 북포스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솔직히 말해서 파란 색의 표지가 너무 예뻐서 선택한 책이다. 읽기 전부터 읽어도 그만, 안 읽어도 그만인 책이란 것을 알고 있었기에 책의 내용에 대한 궁금증은 별로 없었다. 그저 그녀가 이번에는 어떤 책을 읽고 있을까 정도 그녀의 서재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 일었을 뿐. 그녀가 처음 낸 책인 『20대 여자를 위한 자기 발전 노트』을 읽게 된 인연으로 왠지 그녀에 대해서는 익숙한 느낌을 받았다. 책을 좋아하는 것이나 스스로에 대해 자신감이 없어했던 과거의 모습까지도 완전히 비슷했으니까~. 조금 다른 것이 있다면 나는 그녀처럼 어릴 적부터 책과 친구 삼지는 못했다는 점이랄까. 아마 그 작지만 큰 차이 때문에 그녀는 ‘작가’란 타이틀을 가지게 된 것이고, 난 그 타이틀을 바라만 봐야 하는 것일게다. 그런데 이번 책에선 그 때 보여주었던 제 모습보다 좀 더 많은 것을 끄집어내어 이야기를 해주었다. 별 볼일 없던 나도 이렇게 행복하게 꿈을 쫓으며 살아간다고, 당신도 그럴 수 있다고 그렇게 이야기해주듯이 말이다. 그래서 더 만만하게 느껴지는 ‘작가’다. 실제로 얼굴을 마주한다면 박식하고 폭넓은 식견으로 기가 죽을 수도 있을 것 같지만, 평생 못 만나다 죽을 테니 별 걱정 안하고 만만하게 그녀의 책을 난도질해볼 것이다.

 

제일 심하게 난도질 하고 싶은 것은 바로 그것이다. 책을 읽는 사람이라면 제일 짜증나게 해주는 그것, 바로 오타 작렬이다. 물론 해본 사람의 입장에서 오타라고 하는 것이 생각만큼 쉽사리 잡히는 것이 아니란 것을 알고 있기에 이렇게 마구 비판을 날리는 것이 왠지 뜨끔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책이란 공공적인 것에서 문맥이 어색해진다거나 오타가 많이 나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 않은가. 물론 이 내용을 다 알고 있는 사람의 눈에는 문맥이 이상하거나 틀린 글자가 있어도 내용을 다 아니까 머리에서 바로 이해가 되어 그냥 넘어가게 되는 것도 모르는 바는 아니다. 그래서 이렇게 이 책을 처음 보는, 호기심을 가지고 읽는 독자의 눈에 떡~ 하니 잡힐 수 밖에 없다는 것도 내심 인정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잘못을 잘못하지 않았다고 말할 수는 없는 일!! 오타를 그냥 출판했던 것에 대해서는 북포스 출판사의 문제이긴 하겠지만 일단 그녀의 책이니 이것은 분명히 그녀가 고쳐야 할 것이다. 제 이름 석자를 박고 내는 책인데, 그 정도의 책임이 지지 않고서야 낼 수는 없는 일이니까. 그런데 조금 독특한 것은 이 책에서는 흔히 살펴 볼 수 있는 오타보다는 문맥상으로 몇 문장이 잘못 끼어들어갔단 느낌이 드는 부분이 여러 군데가 있었다. 아마 편집상에 오류가 난 듯 싶은데, 어찌됐건 문제는 문제다.

 

또한 그녀의 이야기의 주요 골자는 책을 읽자는 내용이다. 제 자신이 책으로 인해 힘을 얻었고, 책으로 인해 돌파구를 찾았으니 책 노래를 부르는 것도 이해한다. 그리고 나도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 중의 한 사람으로서 당연히 그렇게 많이 노래를 불러야 한다고도 생각한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그녀의 논지는 별로 수긍하고 싶지 않다는 느낌이 드는 것이 왜 그런지 나도 의아하다. 내가 그녀에게 비판적인 시선으로 바라봐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작가’란 타이틀이 무색하게도 그녀의 글은 아무리 잘 말해줘도 ‘잘’  썼다는 느낌을 주지 않기 때문에 그녀의 주장에도 그다지 동조해주고 싶지 않았다. 내가 알고 있는 것만 해도 이번에 출간된 책이 세 번째 책인데(원래는 다섯 번째 책일 게다), 왜 아마추어의 껍질을 못 벗어날까 싶을 정도로 어석어석한 느낌이 들달까. 마치 감자가 설 익혀서 아삭거리는, 그다지 기분이 좋지는 않는 그런 느낌이라고 말하면 얼추 맞다. 이렇게까지 말하는 것이 심한 것일까. 혹자는 너무 비판적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내가 그녀였다면 기분이 그다지 좋지는 않았을 테니까) 나는 그렇게 느꼈다. 너무 글을 못 쓴다고. 그러니까 못 쓴다고 말하기엔 뭣 하지만 제 일기장에 끄적거리는 것이라고 하면 알맞을 만큼 딱 그렇게 쓴다. 우리가 감탄해마지 않을 만큼 문장력이 예술인 소설가가 아니기에 일말의 미안함은 있지만 어쩌겠는가, 나는 내게 없는 능력을 동경하는 평범한 인간일 뿐인 것을. 그러니 그녀가 ‘작가’란 타이틀을 계속 가지고 싶다면 ‘내가 써도 그만큼은 쓰겠다’란 생각이 들 만큼은 안 썼으면 좋겠다. 물론 그녀가 들었던 비유나 기타 등등 만큼도 난 못 쓰지만 말이다.

 

그럼에도 이 책이 좋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많은 서적들의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킨다는 점이다. 책을 읽을 때 인용된 책들을 포스트 잇에다가 써놓고 다음에 읽을 책 목록을 마련해두는데, 그녀는 이제까지 몇 권의 책을 읽었을까 궁금할 정도 그녀의 책에선 많은 책들이 등장한다. 읽어보기는커녕 들어본 적도 없는 작가들의 책을 나열하면서 설명하는 것은 진짜 멋졌다. 또한 처음 출간했던 책에는 그녀의 이력이라곤 900통의 이력서를 냈다는 것 말고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번 책에는 더 업그레이드 된 이력 - 한국독서문화연구소에서 소장을 맡고 있고, 동서식품 맥스웰의 향기에 문화칼럼을 기고하고, mbn <라디오, 책을 만나다>에도 출연했고, 한국경제TV에 <Star Books>에도 출연했다고, 책도 다섯 권째 출간했다 - 으로 나올 수 있었다는 것은 그녀가 꾸준히 자신을 갈고 닦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니까 그것은 배울 점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맨땅에서 성장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그녀의 노력에는 책이 존재하니 이런 책을 위한 책을 쓰는 것이 이상하지 않을 법도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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