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음악회 가봤니?
류준하 지음 / 현암사 / 200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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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소 젠체하며 묻는 제목을 가진 이 책은 전공과는 아무 상관도 없으면서도 음악감상회를 수 년간 진행해왔던 류준하 저자의 책이다. 음악회를 가본 적이 없지 않냐며 은근히 무시하는 것으로 들리기도 하고, 약간 수줍어하면서 말을 붙여보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 제목은 아마도 음악회란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 본인의 자격지심 탓일 게다. 그래서 이 책을 볼 때마다 속으로 “아니, 한 번도 없는데. 어쩌라구?” 하고 다짜고짜 따질 테세로 달려들면서 읽게 된다. “그래, 니 잘났다~” 이러면서... 역시 뚜껑을 열어보면 저자의 자랑만 늘어놓아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미래의 음악애호가들을 위한 음악감상 안내서라면서, 알기 쉽게 전달해주기 위해 대화체로 전달한다고 하는 저자의 사려 깊은 배려는 십분 공감하지만 지식을 전달하는 사람이 오로지 ‘차선생’일 때는 주입식 강의를 듣는 것처럼 지루하기 마련이다. 특히나 이렇게 ‘글’이란 표현방식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음악’을 설명할 때는 말이다.

 

요즘에는 DVD로 연주하는, 혹은 지휘하는 영상이 많이 나와있는데 하다못해 이 책에는 영상까지는 아니더라도 음악 정도는 같이 나왔으면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책에 CD정도 끼워서 나오는 것이 그다지 특별한 일도 아닌데 말이다. 솔직히 ‘음악’으로 들어야 감상을 할 수 있는 것을 ‘글’로 주저리주저리 옮긴다고 해서 그것이 얼마만큼이나 전달이 될까 싶다. 어디까지나 감상에 대해서 말하려는 책이니... 그래도 대화체의 글을 읽으니까 딱딱하게 느껴지지는 않아서 그것 하나는 마음에 든다. 가끔은 진짜 내게 말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니까 친근감에 있어서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겠다. 그리고 내용 구성면에서도 상당히 그럴싸하다. [주제로 듣는 음악], [형식, 악기, 장르로 듣는 음악], [거장의 숨결로 듣는 음악], [작곡가의 숨결로 듣는 음악], [지도, 국가로 듣는 음악]으로 총 다섯 파트로 나뉘어있는데, 음악 감상을 할 때 한 번쯤 짚고 넘어가야 할 요소들을 두루두루 갖추었다. 반가웠던 것은 고등학생 시절에 학교에서 배웠던 용어들이 [형식, 악기, 장르로 듣는 음악]을 볼 때 조금이나마 생각난다는 것!! 그래, 이런 식으로 감상하다 보면 뭐라도 좀 나아지겠지.

 

음악에는 작곡가도 중요하지만 그 곡을 연주하는 사람이나 지휘하는 사람에 따라서도 받는 감동이 다를 수 있다. 사실 이제까지는 작곡가가 누구인가에 대해서만 생각했지, 연주자나 지휘자 같은 음악의 다른 요소들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은 알지도 못했다. 그런데 [거장의 숨결로 듣는 음악]에서 소개되는 칼 뵘, 카라얀, 첼리비다케, 존 윌리엄스, 바렌보임, 므라빈스키, 글렌 굴드가 대단한 지휘자이거나 연주자이라는 것, 그들 중에서 나는 겨우 단 두 명의 이름만 알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는 들어본 적도 없었다는 것을 직시하고 나니 좀 부끄러웠다. 음악감상회를 할 때는 음악에 대한 공부는 당연히 필요한 일이고, 음악애호가라면 마땅히 공부를 해야한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는데... 어쩌랴, 게으른 탓인 걸~ 하지만 시작이 반이라고 이제껏 들어보지도 못했던 음악을 들어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일이다. 내가 들어봐서 좋으면 하지 말라고 해도 알아서 공부를 하게 될 테니까~

 

다만 아쉬운 것은 대화글이 참으로 어색하다는 것이다. 상대방을 부를 때 이름만 달랑 부르는 것은 선생님이 어린 학생에게나 가능할 법한 것인데, ‘차선생’이 ‘배도반’을 부를 때 ‘배도반 씨’라고 하지 않고 그저 ‘배도반’이라고 했던 것이다. 계속 반복되는 부분인데 약간 손을 봐서 부드러운 문맥을 갖출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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