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3 - 약수, 배수, 소수에서 페르마의 정리까지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3
정완상 지음, 김민 그림 / 성림주니어북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수학을 학년이 아닌 주제별로 접근해 개념의 흐름을 잡는다.​는 점이 주목할 만한다.

시리즈로 발간되는 이 책 중에서 내가 읽은 3편에서는 약수, 배수, 소수​의 개념을 설명한다.

약수와 배수가 모두 소수와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사실 이 책의 주제는 소수라고 해도 될 것 같다. ​ 



아이에게 추천하기 위해 이 책을 골랐지만, 특별히 책의 주제가 '소수'라는 점에서 흥미로웠다.

왜냐하면 우주과학에 대해 관심이 생기면서 알게 된 바로는

소수에 어떤 규칙성이 있지 않을까 해서 수학자들이 발견한 '오일러의 공식'이

과학자들이 양자역학을 이해하는데 활용하던 공식과 완벽히 일치한다는 점에서

우주를 이해하는데 소수를 이해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기 때문이다.


이 책에도 오일러의 공식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그런데 공식이 갖는 의미까지는 자세히 설명되어 있지 않은 것은 아쉬웠다.



책을 읽을 아이들의 연령을 생각해 보면, 오일러의 공식이 갖는 우주적인 의미까지 책의 내용까지 포함하기에는

책이 포괄하게 될 범위가 너무 광대해지긴 하겠지만

이런 사실을 알게 된다면 아이들에게 수학공부의 동기를 더 확실히 부여할 수 있게 될 것 같다.  



이 책은 학년이 아닌 이렇게 수학의 개념으로 수학을 설명하기 때문에

하나의 수학 개념에 대해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여지를 준다는 점이 장점이다.


재미있는 만화와 대화체 서술로 아이들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한 것도 눈에 띄는 장점이다.



아이들이 수학을 공부할 때, 문제풀이를 넘어서 기본적인 수학 개념을 바탕으로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수학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아이들에게 이 책을 권해보길 추천한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제공해 주신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