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의 독서 - 김형석 교수를 만든
김형석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는 참 책이 많다.

책 읽는 것을 좋아해 취미로  서평활동을 하면서는 매일, 매달 얼마나 많은 신간이 출판되고 있는지 실감하고 있다.

기존에 있는 책도 많고, 새로 나오는 책도 많고...... 이렇게 많은 책들 속에서 사는 풍요로운 세상이다 보니 이제는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에 대한 고민이 생기기 시작하다.


내 경험으로 보았을 때도 책이라고 다 같은 책이 아니다.

훌륭한 책 한권은 그럭 저럭 한 책들 100권보다 더 깊은 지혜와 감동, 지성을 제공한다.

책은 많고, 나의 시간은 제한되어 있다 보니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가 관건이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올해로 101세가 되신 학자이시다.

회고하시는 어린 시절이 일제강점기 시대인 것에서, 정말이지 한 세기를 살아오셨다는 것이 새삼 놀랍다.

게다가 책과 학문을 좋아하셔서 교수가 된 분이시니 이 분이 추천하시는 책이라면 정말 좋은 양서이겠거니 하는 믿음이 생긴다.

특히나 나는 여러번 철학책 읽기에 어려움을 느꼈던 터라, 평생을 철학과 함께 해 오신 교수님께서 추천하시는 철학책이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강점이었다.

교수님께서 집필하셨다는 <철학입문>도 꼭 읽어봐야겠다.

 


가장 기억에 남는 한 줄은 '인류에 선한 교훈 남긴 고전 읽기를 권함'이라는 문장이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교수님이 거론하시는 많은 책들이 고전인 것을 보면서, 고전을 읽자고 다시 한번 다짐하게 되었다.

고전에 얼마나 위대한 인류의 지성이 담겨 있는 줄 잘 알면서도 정말 고전을 읽는 실천은 잘 하지 못했다.

다독도 좋지만 '얼마나 많은 책을 읽느냐' 보다는 '얼마나 좋은 책을 읽느냐'에 신경써야겠다.

 

 

 

책에서 소개해 주신 책만 다 읽어도 한해가 다 가겠단 생각이 든다.

이렇게 풍성한 도서를 추천에 정말 기쁘고 행복하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제공해 주신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