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을 위한 이솝 우화 전집
이솝 지음, 최인자 외 옮김, 로버트 올리비아 템플 외 주해 / 문학세계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꼭 읽혀야 하는 문학 작품이 있다면 나는 안데르센의 동화, 그리고 세계여러나라의 전래동화, 그리고 이솝우화를 꼽는다. 만약 내가 사는 동안 딱 세권의 책만 읽을 수 있다면 나는 그 중 한권을 이솝우화로 선택하겠다.

이런 높은 문학성을 가진 이솝우화의 전집 정본을 읽을 수 있게 돼 정말 기쁘다.


내가 접한 이솝우화는 동화책으로 나온 책들이 전부였다.

전집을 다 읽고 나니 내가 읽은 이솝우화는 전체의 반도 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놀랐다.

그리고 책을 읽으며 정말 다양한 동물들이 나온다는 사실도 새삼 깨달았다.

의인화된 동물들의 대화도 재미있고, 이렇게 등장인물로 쓰기 위해서는 각 동물의 습성이나 특징에 대해서도 알아야 했을 이솝의 슬기와 지혜, 지식, 유머가 모두 담겨있는 책이다.

기원 전 인물이며 노예로 살았다던 그 옛날의 이솝이라는 한 인물에게서 나온 이 놀라운 스토리가 정말 대단하다.



또 정본을 읽어보니 많은 내용들이 그리스로마 신화의 신들과 연결되어 있었다.

동화책을 통해 이솝우화를 접했을 때는 전혀 알지 못했던 사실이라 이솝우화의 새로운 면을 알게 되어 흥미로웠다.  ​



이솝우화의 특징은 정말 간단하고 짧은 스토리와 플룻으로도 정확하고 명확한 교훈을 준다는데 있다.

이 책에도 반페이지를 넘지 않는 짧은 스토리의 이야기 358개가 수록되어 있다.

이솝이 정말 천재적이라는 생각이 드는 대목이다.



책의 뒷부분에는 ​이솝과 이솝우화에 대한 해설이 첨부되어 있어서 이를 통해 이솝이 기원전 6세기의 인물이라는 점, 아리스토텔레스보다도 더 오래 전에 살았던 사람이라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기타, 이솝우화가 가진 특징이나 작품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지식들도 읽어볼 수 있다.


지금으로부터 2000년도 더 전의 한 인물에 의한 이야기가 이렇게 내 손에 한권의 책으로 전해졌다는 사실이 놀랍고 감개무량하다. 2000년의 시간을 거슬러 우리에게 도착한 이솝의 이야기! 

인류문화유산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전설적인 작품을 나처럼 평범한 이의 책장에 소장할 수 있다니! 이렇게 부유한 시대를 살고 있어 정말 감사하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제공해 주신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