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를 만지다 - 삶이 물리학을 만나는 순간들
권재술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에 관한 이야기를 좋아하여 관련 책을 자주 읽는 편이다.

책 소개를 보니, 이 책은 특별히 과학적 사실에 바탕하여 인문학적 감성이 더해진 책이란 것을 알수 있었다.

그동안 우주에 관해 과학적으로 밝혀진 사실을 알고 이해하는 것 만으로도  경이로웠다. 

그 경이감에 취해서 우주에 대해서 천천히 조용히 그 경이로움의 의미를 생각해 보는 사색의 시간을 부족했단 생각이 들던 즈음이었기에 이 책에 내 앞에 나타난 것이 너무나 반가웠다.

이 분야의 전공자가 느끼는 우주가 나와 얼마나 비슷하고 또 다른지 궁금했다.


이미 우주를 소개하는 다양한 책을 읽어본 뒤에 접한 책이다 보니 원자나 분자, 블랙홀, 상대성 원리 등의 우주를 이야기하는데 핵심이 되는 이야기들에 대해서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게다가 저자가 우주에 대한 과학적 사실들을 부드럽고 평이하게 풀어내고 있기 때문에, 이전에 잘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까지 책을 통해 잘 이해할 수 있는 효과가 있었다.

예를 들어 과학자들이 어떻게 별의 거리와 온도를 예측해 내는지 궁금했었는데 책은 이 부분을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또 엔트로피나 호킹복사에 대해서도 이전보다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었다.

모든 과학적 개념들을 편안하고 쉬운 논조로 이야기 한다.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풀어내는 내공! 이것이 참 전문가의 실력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우주에 대해 입문을 하려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재밌는 점은 한 단락이 끝날 때마다 저자가 지은 시가 소개되어 있다는 것이다.

시중에 많은 우주관련 책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이 책만이 지닌 독특함은 과학의 정수인 우주학과 문학의 정수인 시가 만난다는 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 나는 이 광대한 우주에 대해 알면 알수록 시인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내가 우주를 알아가면서도 아직 시 한수도 읊지 못하는 것은 아직 우주를 충분히 알지 못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우주에 대해 알면 알수록 우주를 노래하는 시인이 되겠지!

따라서 저자가 우주를 노래한 시들에 담긴 감수성에 깊이 공감하며 나도 부족하나마, 우주를 노래하는 시를 써 봐야겠따고 생각했다. 우주를 알아가려는 지성에만 급급하지 말고, 거기에 더해 이 우주를 느끼고 감상하며 충분히 만끽하는 시간과 여유를 가져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준 책이었다.

 

 

원리퍼블릭이 부른 '카운팅 스타즈'의 "나는 간절히 기도했지. 돈을 헤아리지 말고 별을 헤아리게 해 달라고" 라는 가사는 참 매력이 넘친다. (P.31)

인간이 무엇이기에 신이 우리에게 이렇게나 어마어마한 선물을, 우리가 감당도 못할 선물을 주셨을까? 돈을 헤아리지 말고 별을 헤아리라고 그랬을까? (P. 34).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제공해 주신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