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의 역설 - 세상을 바꾸는 분열의 힘
애덤 카헤인 지음, 정지현 옮김 / 메디치미디어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갈등과 분쟁의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어떻게 평화를 이끌어 낼 수가 있을까?

혹은 공동의 목표를 갖고 일을 추친할 때 방법적인 면에서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다.

이럴 때 어떻게 구성원들이 만족하는 가장 합리적이고 최선의 방법을 도출할 수 있을까?

혹시 이런 나의 물음에 대한 답을 제기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내 생각보다 훨씬 스케일이 큰 책이었다.

저자는 탸국과 콜롬비아 등의 국가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범국가적 갈등상황을 다루었다.

각 나라들의 구체적인 정치상황을 몰라도 저자가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상황의 문제들을 다루었는지 알수 있었다.

그렇다 보니 내가 기대한 것보다 훨씬 더 유익한 정보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얻은 협력에 관한 가장 중요한 메세지는 내가 그동안 협력에 대해 완전히 잘못 알고 있었다는 것이다.    

본문에서 지적한 대로 나는 협력을 통해 얻어야 할 '정답'이 있다고 생각했고, 구성원을 완전히 통제할수록 완벽한 리더쉽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런 생각은 완전히 잘못된 생각임을 알게 해 준 것이 이 책을 읽은 가장 유익이었다. 평소 갖고 있던 협력에 대해 잘못된 생각이 무엇인지 알게 된 것으로도 협력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 

또 협력을 이끌어 내는 것이 어려운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자연스럽다는 것을 알게 된 것도 협력에 대한 두려움의 극복에 도움이 됐다.

공동의 목표로 일해야 하고, 의견을 모아야 하는 리더의 자리에 서게 될 때 등, 협력을 이끌어 내야 하는 자리에 종종 서게 된다.

그때마다 참 그 자리가 무겁고 부담스러웠는데, 이 책을 읽고 협력의 본질을 좀 더 잘 이해함으로써 그 부담을 덜어낼 수 있었다.

협력보다는 경쟁의 가치관이 더 우선인 사회분위기에서 살다 보니, 충분히 배우고 익히지 않았던 협력의 가치를 발견하고 발휘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나에게 어떻게 행동하는게 협력의 가치를 더 잘 실현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 소중한 책이었다.

협력의 가치를 추구하시는 분, 또 협력을 이끌어 내는 피스메이커가 되고 싶은 소망이 있으신 분들이 꼭 읽어보시기 바란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제공해 주신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