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리버 여행기 - 환상적 모험을 통한 신랄한 풍자소설, 책 읽어드립니다
조너선 스위프트 지음, 김문성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영국문학을 공부하면서 조너선 스위프트의 '걸리버 여행기'가 영미 소설사에 있어서 굉장히 큰 의미를 지난 작품이란 사실을 알았다. 1726년이 지어진 이 작품이 무려 최초의 소설이라는 점이다.

우리나라로 치면 최초의 소설인' 금오신화'나, 최초의 한글소설인 '홍길동전'과 같은 의미를 지닌 작품이란 것이다.

 

 


어릴 때 동화책으로 읽었던 그 이야기가 소설사에서 이렇게 중요한 작품이었을 줄이야!

다시 한번 책을 읽고 싶은 마음에 고른 이 책.

그런데 책을 받고 보니 내가 알던 그 걸리버 여행기가 아닌 듯하다.

너무 두꺼웠던 것이다.



알고보니 내가 읽었던 소인국에서의 걸리버 여행기는 전체 이야기의 부분에 지나지 않았다.

게다가 아동용으로 각색한 것이었다. 

그래서 이 책을 만난 것은 나에게는 걸리버 여행기의 재발견과도 같았다.



걸리버는 익히 잘 알려진 대로 소인국을 방문하고, 반대로 거인들이 사는 나라, 사색과 연구에 몰두하는 학자들의 나라, 말의 나라까지 모두 4곳을 여행한다. 각 나라들은 국호를 갖고 있는데 각각 '릴리퍼트', '브라브딩내그','라퓨타','휴이넘랜드'이다.

미지의 땅이 있고, 그 땅에 상상 속의 종족들이 살고 있다는 점에서 오크족, 요정족 등이 등장하는 '왕좌의 게임'이나 '반지의 제왕'이 생각난다. 

걸리버 여행기는 모험 판타지 장르의 선구자적 작품이었던 것이다.

 

 

또 각 나라의 지도가 스토리의 첫페이지에 그려져 있는데, 라퓨타의 지도에서는 Sea of Corea가 정확히 적혀 있어서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역사적 증명이 돼주니 참 고맙다. (p.196)


 

이 책은 당시의 영국 정치상황에 대한 풍자소설이며, 휴이넘랜드에서의 여행기에서는 인간 본성에 대한 저자의 비판의식이 보이기도 한다. 당시의 영국 상황을 알고 책을 읽으면 이 책의 진가를 더 깊이 맛볼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머리 복잡하게 지구 반대편 섬나라의 오래전 역사를 이해하지 못해도, 상상과 모험의 나라로 떠나는 걸리버의 여행기를 그 자체로 신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지금 읽어도 재밌는 300여년 전의 이 작품을 통해 고전의 위대한 힘을 느낀다.

 

 

지금껏 걸리버 여행기를 소인국을 방문한 걸리버의 이야기만으로 알고 계신 분들께 이 책의 일독을 추천한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제공해 주신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