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융합 사고력 수학 기초사고 1 - 2013년, 초등 3학년 권장 융합 사고력 수학 2013년
두산동아 편집부 지음 / 두산동아(참고서)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두산동아 융합 사고력 수학은 문제 해결력과 사고력을 동시에 길러 주는 종합적인 학습지랍니다.

단순히 답을 찾아 가고 주어진 형식에 맞춰 따라하기 보다는 스스로의 지식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사고력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두산동아 융합 사고력 수학은 단순히 문제가 주어지고 해당하는 문항에 대해 답을 적어 가는 형식이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개개인의 사고로 적절하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는 방식으로 학습을 진행합니다.

 

 

 

 

느리고 빠른 것은 기준에 따라 달라집니다

 

거북이를 이야기 하면 토끼와의 경주를 하는 모습을 연상하고 당연히 느리다고 생각을 하지만 육지가 아닌 바다에서 토끼와 거북이가 달리기를 한다면 거북이가 느릴까요?

 

우리 아이들의 수학 학습이란 것도 기존의 암기식과 주입식 교육의 틀에 맞춰서 본다면 종합적이면서 심도 있는 사고를 하는 학습을 하는 아이들이 학습부진아나 속도가 떨어지는 아이들로 치부될지 몰라도 자신이 사고하는 고유의 방식을 존중하여 하나씩 사고하도록 이끌어간다면 과연 우리 아이들이 세계로 나아갔을때 정말 뒤떨어지는 아이일까요?

 

 

 

 

수학은 악기와 같은 종합 예술

 

두산동아 융합 사고력 수학으로 아이의 학습을 이끌어 가면서 느낀 것은 수학 자체가 악기 연주와 같아서 적절한 방식으로 특화 시켜 종합적인 사고를 하여야만 깊이 있는 학습이 되고 그것을 바탕으로 훨씬 폭 넓게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답니다.

 

 

 

 

정답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사고하는 과정

 

융합적 사고력이란 단순히 답을 찾기 위한 과정으로 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지분에서 부터 사고를 하고 전체적인 진행 과정을 스스로 계획하여 차례로 구성하여 답에 이르게 하는 것으로 융합 사고력 수학이 추구하는 학습 방식이랍니다.

 

 

 

 

융합 사고력 수학의 첫단추는 기초사고

 

수학 학습을 위한 융합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기초사고 과정으로 초등학교 3학년 과정 학습을 노는 것이 제일 좋은 우리 아들이 학습을 시작해 보았습니다.

 

 

 

 

뿌리가 튼튼해야 사고력이 자랍니다

 

요즘 아이들 수학 공부를 시켜 보면 답은 찾아 내면서 그 답이 어떻게 해서 나왔는지를 모르는 황당하고 당황스러운 현실은 주입식, 암기식 학습이 낳은 기형적인 모습으로 두산동아 융합 사고력 수학이 추구하는 것이 뿌리를 튼튼하게 하는 기초 사고력과 종합적인 융합 사고력이란 점에서 제가 추구하는 학습 방식과 코드가 맞아서 이번에 아이와 함께 하게 되었답니다.

 

 

 

 

진료는 의사에게 수학 학습은 두산동아 융합 사고력 수학으로

 

병을 치료 받기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최선의 길인 것 처럼 올바른 수학 학습을 위한 학습지를 고르는 것은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는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융합 사로력 수학이 깊이 있는 수학 학습을 위한 토양이 되어주는 방식과 이념을 채택하고 해당 방향으로 내용 구성이 되어 있어서 학습을 진행하면서 활용도 또한 무궁무진하였답니다.

 

 

 

 

사고력 향상 단계

 

기초사고에서 시작하여 원리사고로 진행하고 이어서 발전사고로 향상을 한 이후에 창의사고로 이끌어 가는 방식의 학습이 진행되는데 우선 기초사고 부터 학습을 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실생활 소재를 연관 지어요

 

상상이 아니라 실생활 소재를 수학과 연관 지어서 학습을 진행하기 때문에 실생활 속에서 수학을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아이들이 수학이 우리의 생활에 얼마나 깊숙히 관련되어 있고 수학이 왜 필요한지를 이해하고 학습을 할 수 있게 하였답니다.

 

 

 

 

이제는 서술형이다

 

새로운 교과과정이 서술형으로 전환되면서 기존의 암기식이나 반복 주입식 학습으로는 수학을 도저히 따라 잡을 수 없도록 환경이 변하면서 이제는 초등학교 과정부터 철저한 융합적 사고력을 길러 주어 서술형 문제에 대해 스스로 사고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문항이 구성되어 있답니다.

 

 

 

 

학습목표를 정해요

 

융합 사고력 수학의 시작은 학습 목표를 먼저 이해하는데서 시작하여 실제 학습을 진행하기 전에 먼저 학습 목표와 용어 이해, 학습 내용에 대해 아이와 함께 상상해 보고 대화해 보는 과정을 거친다면 훨씬 더 효과적으로 수학 학습 뿐만 아니라 논리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분석하여 알아 보는 사고력 단원으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직접 문제를 풀어 보면서 기초를 다지는 부분이랍니다.

 

 

 

 

 

기본 원리를 풀이를 통해서 연습을 하는 과정으로 문제를 풀어 나갈때 결론을 이끌어 가는 과정을 미리 이해하고 따라해 볼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기초적으로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답을 찾아 보도록 하는 유형의 문제로 가볍게 풀어 볼 수 있게 해놓아 다음 단계로 넘어 가기 위한 연습을 할 수 있는 문제랍니다.

 

 

 

 

 

각 단계별로 문제를 이해하고 직접 문제와 풀이 과정을 써보는 단계로 단순히 답을 찾기 보다는 스스로 사고하고 이해할 수 있는 연습을 하도록 해놓은 문제랍니다.

 

 

 

 

 

기초지식을 학습하면서 정리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에는 참고를 추가하여 이해의 폭을 넓혀 높았어요.

 

 

 

 

 

스스로 풀리는 사고력에서는 분석하여 알아보는 사고력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초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 보는 과정이랍니다.

 

 

 

 

 

창의 서술형 예상문제 과정으로 대학입시전형이나 시험이 바뀐 현실에서 필수적으로 익혀야할 실전 문제들로 융합적인 수학 사고력을 기를 수 있게 해줍니다.

 

 

 

 

 

융통합적 열힌 사고력 코너에서는 앞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본으로 실제 우리에게 있었던 사건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답니다.

 

 

 

 

 

융통합로드를 통해서 올림픽에 대한 상식도 길러 주고 그것을 바탕으로 수에 대한 개념까지 함께 기를 수 있어서 수학 자체에 대한 학습 이상으로 더 중요한 것을 함께 이해할 수 있게 해주어 두산동아 융합 사고력 수학은 수 개념 이상으로 더 뛰어난 학습 기능을 제공해 주었답니다.

 

 

 

 

 

스스로 문제를 풀어 보고 생각을 해보면서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이랍니다.

 

 

 

 

 

요즘 간섭하는 것을 너무 싫어해서 혼자 풀고 도움을 요청하면 약간의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단순히 문제를 풀고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사고력을 갖춰야만 문제를 풀 수 있어서 초등학교 수학이라고 해서 그렇게 만만한 것이 아니랍니다^^

 

 

 

 

 

종합적인 상식도 갖추고 있어야 문제를 풀 수 있는 것이 수학이네요 ㅎ

 

 

 

 

 

마지막 문제에서 처럼 빈칸으로 있는 것은 혼자서 문제를 모두 풀고 마지막에 어떻게 해야할지 막혀 비어 있는 것이랍니다.

 

 

 

 

 

종합적인 사고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학습을 할때 옆에서 간섭하기 보다는 지켜 보다가 스스로 도움을 요청하면 약간씩의 힌트를 더하여 혼자서 해내었다는 성취감을 주는 것이 융합 사고력을 기르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더라고요.

 

 

두산동아바로가기(클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돈버는 온라인 홍보비법 - 온라인 홍보 달인 고영창의
고영창 지음 / 비즈니스플러스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온라인 홍보 달인 고영창의 돈버는 온라인 홍보비법

 

 

 

요즘 인터넷에는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글이나 정보가 다양하게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노가다 홍보비법의 창시자인 고영창의 스마트한 홍보비법을 낱낱이 공개하고 있는 책이 바로 고영창의 돈버는 온라인 홍보비법이랍니다.

고영창은 인터넷 분야 최장기 스테디셀러인 `10억짜리 홍보비법'의 저자이기도 하네요.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전부터 몸소 체험한 인터넷 세상에서 얻은 소중한 경험들과 다양한 곳에서 강의한 온라인홍보 관련 내용들 일부를 모아서 온라인 홍보비법으로 돈을 벌고 싶어하는 많은 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답니다.

 

 

 

저자 고영창은 노가다 홍보의 창시자. SNS 홍보의 달인, 인터넷 분야 최장기 스테디셀러 작가, 온라인 홍보 분야 인기 강사 등 하나도 갖기 힘든 최고의 수식어를 여러개 가지고 있다.한마디로 실전 온라인 홍보의 최고 선두주자인 것이다. 그는 온라인상에서 마음만 먹으면 2년 안에 최고의 성과를 이루어내는 온라인홍보의 마이다스 손이다 라고 소개되어 있답니다.

 

 

 

온라인 홍보 달인 고영창의 돈버는 온라인 홍보비법 목차에는 어떤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정보가 아닌 그만의 색다른 정보가 어떤 정보인지를 눈여겨 볼 만하답니다.

 

<목차>

머리말

 

01  온라인 홍보마케팅 천재

02  홍보! 어떻게 틀을 짤까?

03  홍보! 모르면 망한다

04  홍보! 또 다른 길도 있다

 

부록  블로그 활성화 시키는 방법

 

 

 

컴퓨터를 잘 모르는 컴맹이었던 저자가 어떻게 온라인 마케팅 천재로 우뚝 설 수 있었을까?  과연 돈버는 온라인 홍보비법이란게 무엇일지 궁금해하면서 읽게 되는 책이 바로 고영창의 돈버는 온라인 홍보비법이 아닐까 싶네요.

 

 

 

홍보라는게 막연히 `~에 좋다'는 문구를 넣어 중구난방으로 알린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홍보의 틀을 짜느냐에 따라 엄청난 결과의 차이를 만든다는 것을 <돈버는 온라인 홍보비법> 2장에서 배울 수 있었답니다.

 

 

 

2장의 `홍보! 어떻게 틀을 짤까?'에서는 매출 200% 컨셉을 만들기 위한 저자의 실전 노하우를 엿볼 수 있답니다.

컨셉의 중요성에서부터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가치 부여, 마케팅이 쉬워지는 아이디어까지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상세히 알려주고 있답니다.

 

 

 

저자인 고영창은 프로가 되기 위한 준비 과정이 모방인데 모방을 잘하면 대박이지만 못하면 쪽박을 찰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답니다. 그만큼 초기에는 어쩔 수 없이 모방을 하되 그 모방을 어떻게 활용해 나아가는가가 관건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3장의 `홍보! 모르면 망한다' 부분에서는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이벤트전략에 관한 모든 정보들을 실어 놓았답니다. 공짜로 이벤트 진행하는 방법과 효과적인 이벤트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벤트 효과 10배 올리는 방법까지 쇼핑몰이나 카페 등 커뮤니티에서 이벤트를 진행할 때 실전에 도움되는 욕심나는 정보들이 알차게 적혀 있답니다.

 

 

 

고영창의 돈버는 온라인 홍보비법에서 특히 눈길이 가는 부분은 `절대 망하지 않는 쇼핑몰 성공 비결'을 소개한 부분이랍니다. 쇼핑몰을 현재 운영하고 있거나 쇼핑몰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아닐까 싶네요. 여기서의 핵심은 바로 `고객'이란 단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네요. 고객의 마음을 잘 파악할 줄 아는 사람이 결국 승자가 될 수 있다는 뜻이겠지요^^

 

 

 

그 외에 `톡톡 튀는 홍보 팁'에서는 문자나 전화로 고객 감동시키기, 호기심을 자극하는 티저 마케팅으로 승부하기, 이슈키워드를 활용한 노이즈 마케팅 뿐만 아니라 쇼핑몰을 전단지로 성공시킨 기막힌 발상과 창의적인 명함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까지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홍보에 관한 모든 것들을 소개하고 있답니다.

여기서 소개한 기존의 홍보 아이디어를 다시 조금씩 활용하고 응용하여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면 그것이 바로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지닌 홍보 마케팅으로 탄생하지 않을까 싶네요.

 

 

 

고영창의 돈버는 온라인 홍보비법 4장의 `홍보! 또 다른 길도 있다'에서는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만 승리할 수 있다고 얘기하네요. 일반적으로 생각해도 이것저것 다양하게 많이 아는 것도 나름 중요하지만 한 분야에 정통한 것이 시간적으로나 전문성을 갖추는데 유리하게 적용되어 승리하는 요인이 된다고 여겨지네요.

그 외에 한 가지 아이템만 팔아도 성공할 수 있는 쇼핑몰 운영법, 매출을 두 배로 늘려주는 제휴마케팅 방법,오프라인 가게를 온라인에서 홍보하는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답니다.

 

 

 

4장에서 다루고 있는 것 중 주목할 것은 요즘 온라인상에서 한창 이용되고 있는 SNS의 중요성이랍니다.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이용되고 있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란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이러한 SNS 중에는 싸이월드를 포함해 미투데이, 트위터, 페이스북 등이 있다고 하네요.(블로그나 카페도 SNS종류 중 하나지만 여기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SNS 도구로 일컫고 카페나 블로그를 인터넷 커뮤니티라 일컫도록 하겠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모두 인맥을 중시하는 소셜미디어이지만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 어울리는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 알맞은 서비스를 찾아 소통하면서 운영하면 더 없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네요.

 

 

 

확산속도가 빠르지만 인맥관계를 중시하는 SNS에서 직접적으로 광고를 한다면 거부반응은 다른 미디어 보다 훨씬 크다는 점을 감안하여 효과적으로 광고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네요.

 

 

 

마지막으로 부록에 수록되어 있는 `블로그 활성화 시키는 방법'에서는 자신의 블로그를 가지고 있는 많은 블로거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실려 있답니다. 초보 블로거 뿐만 아니라 파워 블로거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이어서 알고 있으면 더욱 유용하게 자신의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특히, 저품질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들에겐 저품질 블로그 예방하기와 저품질 블로그 극복하기 등의 정보는 알아두면 도움되는 실용적인 정보라는 생각이 드네요.

블로그를 운영한 지 얼마되지 않은 블로거라면  저자가 마지막에 당부하는 말을 새겨 들으면 블로그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블로그에서는 가급적 너무 많은 것을 다루지 말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해서 전문가적인 느낌이 들게 하는 것이 좋다.

 

 

 

온라인 홍보 달인 고영창의 돈버는 온라인 홍보 비법을 다 읽고 나니 그동안 막연하게 짐작으로만 알았던 것과 저자가 인터넷에서 몸소 체험한 실전 온라인 홍보마케팅 정보를 접한다는 것에는 어느 정도 분명한 차이가 있음을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도 여러가지 도움이 되는 정보를 새겨 듣고 새롭게 알게 된 정보는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개성있는 색깔의 블로그가 되도록 노력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답니다.

저자가 머리말에서 밝혔듯이 이 책에는 쇼핑몰이나 커뮤니티, SNS 기능 등을 활용한 직간접적인 홍보마케팅 방법과, 블로그 활성화 방법에 대하여 온라인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 내용들이랍니다.

여기서 소개된 홍보비법 등을 자신의 색깔로 어떻게 갈아 입히느냐에 따라 성공의 열쇠를 얻을 수 있겠지요~~

 

네이버에서 돈버는 ▲ 온라인 홍보비법 바로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돈버는 온라인 홍보비법 - 온라인 홍보 달인 고영창의
고영창 지음 / 비즈니스플러스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온라인 쇼핑몰의 고수 뿐만 아니라 블로그 관리의 고수가 되고 싶으신 분들은 필독서로 읽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0년 후, 부의 지도 - 정치와 경제가 한눈에 보이는 지도 경제학!
류비룽.린즈하오 지음, 허유영 옮김, 이상건 / 라이온북스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10년후, 부의 지도 -정치와 경제가 한눈에 보이는 지도 경제학

 

 

 

 

경제학에 관한 책이면서도 어렵지 않게 설명해 놓아 투자에 문외한인 사람일지라도 교양 도서로써 생각하고 읽으면 도움이 되는 책이 라이온북스에서 펴낸 <10년후, 부의 지도>라는 책이랍니다.

세계 경제의 흐름이 국제 권력과 지연정치의 변화와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잘 설명해 놓았답니다.

 

 

▲투자자들에게 가장 주목받는 투자 지역 및 국가

 

이 책은 국제 권력과 지연정치의 변화를 통해 부의 생성과 이동을 전망하고, 개인의 투자와 재테크에 참고자료를 제공하겠다는 취지에서 쓴 책이라고 저자는 밝히고 있어요.

 

해외로 눈은 돌렸지만 어디에 어떻게 투자해야할지 막막한 사람, 주도적인 시각으로 투자를 하고 싶은 사람, 장기투자와 단기투자를 동시에 계획해야 하는 CEO들, 세계경제의 정확한 흐름과 미래가 궁금한 모든 독자들이 읽으면 좋은 책이 아닐까 싶네요.

 

 

 

<10년후, 부의 지도>는 국제정치 전문가와 투자전문가인 두명의 공동저자가 앞으로 돈의 흐름이 어떻게 바뀌는지, 잠재력이 가장 큰 나라가 어디인지, 신중하게 투자해야 하는 나라가 어디인지를 세계지도를 통해 부의 흐름 읽는 법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답니다.

 

 

 

차례

한국어판 서문- G2의 경합을 가까이에서 지켜본 한국의 독자들에게 

우리가 이 책을 쓴 이유1- 세계관을 길러야 한다

우리가 이 책을 쓴 이유2- 부의 새로운 세계가 열렸다

프롤로그- 권력의 논리 속에 부 창출의 논리가 숨어 있다

제 1장  세계가 변하면 투자도 함께 변한다

제 2장  미중 격돌, 돈의 흐름을 바꾸다

제 3장  우크라이나.터키.남아공.인도네시아, 강대국 경쟁의 수혜자

제 4장  브릭스 4개국, 각자 다른 마음을 품다

제 5장  미국.유럽.일본, 늙은 호랑이의 고민과 정체

제 6장  중국, 상상보다 더 큰 기회

제 7장  무질서한 세계 앞에서

부록-  해외투자에서 유념해야 할 것들 

해제-  투자 아이디어와 교양이 잘 버무려진 맛있는 책

 

 

 

제 1장) `세계가 변하면 투자도 함께 변한다' 부분에서는 먼저 금융쓰나미에 의해 사상 최대의 위기에 직면했던 미국의 지위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고 있답니다.

세계화를 앞세운 경제무역의 법칙들이 이미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미국이 지배하던' 시대가 더 이상 오지 않을 것이라고 하네요.

 

다시 말해 미국식 게임의 법칙(자신들이 정치.경제.자본 분야에서 세계의 질서를 주도하는 것)이 더 이상 세계를 지배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뜻이랍니다.

 

지금도 미국이 세계 최강대국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지만 2008년의 금융쓰나미가 미국의 자신감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혔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겠지요.

 

 

 

제 2장) `미중 격돌, 돈의 흐름을 바꾸다' 부분에서는 미래에 기존 질서의 `수호자'가 될 미국과 미래에 기존 질서의 `도전자'가 될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답니다.

 

현재 세계에 수립되어 있는 게임의 법칙에 대해서도 완전히 상반된 입장을 가지고 있는 미중 양국이지만 앞으로 세계의 투자 판도는 미중 양국의 관계에 의해 좌우될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네요.

 

따라서 미중 양국의 경쟁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관찰해야만 앞으로 세계의 자원이 어떻게 분배될지 예상할 수 있고, 자원 분배의 흐름을 분석해야만 정확한 투자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 번 세력 경쟁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미국,인도,중국이 인도양에서 군사기지 구축, 정치적 영향력 강화 등 각자의 방식대로 자국의 진영을 구축하고 있다

 

아세안이 미국과 중국의 격전지라면 인도양은 앞으로 세계 강대국들의 각축장이 될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네요.

G2(미국과 중국)의 경쟁이 인도양 주변 국가들의 성장 촉진을 부르고 있는 틈새에서 어느 나라가 최대의 수혜국이 될 지 궁금해지네요.

 

 

 

그리고 중남미와 이프리카가 향후 강대국들의 자원전쟁 중심지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이유는 미국의 영향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 중남미 국가들이 중국 등 개발도상국들과 정치 및 경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 관계를 수립하고 있고 중국과의 활발한 교류로 아프리카가 높은 성장 잠재력과 투자가치를 지니게 되었다는 점을 눈여겨 볼 수 있답니다.

 

중국의 중남미와 아프리카에 대한 활발한 활동에 대해 과연 미국은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며 대처해 나갈지가 궁금해지는 대목이랍니다.

 

저자는 강대국들이 각 지역에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며, 그에 대해 다른 나라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유심히 살펴보기만 한다면 이익이 어느 곳에서 창출되고 어디로 움질인 것인지 예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변수가 나타날 수도 있지만 각 나라가 서로 영향력을 미치고 그에 따라 부가 이동한다는 본질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우월한 지정학적 조건 때문에 강대국들이 터키를 자국의 영향권 내로 편입시키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제 3장) `우크라이나.터키.남아공.인도네시아, 강대국 경쟁의 수혜자' 부분에서는 지정학적 위치로 유리한 입장에 놓인 국가들의 동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답니다.

 

동맹에 참여하지 않고 양쪽에서 혜택을 얻고 있는 우크라이나,유리한 지정학적 위치로 이슬람 세계의 샛별이 된 터키, 아프리카에 진출하려면 먼저 두드려야 하는 남아공, 가장 돋보이는 다섯 번째 브릭스라 할 수 있는 인도네시아 등 그 나라의 지정학적 영향력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이 나라들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분석하고 있답니다.

 

 

 

제 5장) `미국.유럽.일본, 늙은 호랑이의 고민과 정체' 부분에서는 10년후, 누가 세계경제의 게임의 법칙을 만들 것인가? 라는 주제로 선진국이라 불리고 있는 미국,유럽,일본의 입장을 보여주고 있답니다.

 

 

 

패권을 포기하기 싫지만 고민에 빠진 미국, 현실을 직시하기 싫지만 정체에 빠진 유럽, 불투명한 향후 전략과 인구노령화로 시름하는 일본 등에 대해 분석하고  선진국 중 재기할 수 있는 나라는 미국 뿐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답니다.

 

 

 

제 6장) `중국, 상상보다 더 큰 기회' 에서는 너무 커서 전체를 확실히 보기 어렵고, 아무리 알아도 다 알 수 없는 중국에 대해 표현하고 있으며, 13억 인구를 짊어진 중국이 앞으로는 다른 성장 전략을 꾀해야 한다고 분석하고 있답니다.

 

앞으로 중국에서 투자 기회가 가장 큰 산업 중 하나로 녹색산업을 꼽았으며, 첨단기술 개발로 해외의존도를 낮춰야 한다고 보고 있네요.

 

 

 

제 7장) `무질서한 세계 앞에서' 부분을 끝으로 <10년후, 부의 지도>의 이야기는 마무리 된답니다.

 

저자는 통찰의 눈으로 현실을 직시하고 반응하라고 하면서 투자에 있어서는 겸허한 마음으로 배우고 지식을 실제 행동으로 옮길 줄 알아야만 그 지식이 진정한 의의를 가질 수 있다고 당부하고 있답니다.

 

부록으로 있는 `해외투자에서 유념해야 할 것들'은 해외 투자에 관심있는 투자자들을 위한 진심어린 배려라고 보여지네요.

 

 

▲미래 투자 지도

 

<10년후, 부의 지도>를 다 읽고 나서는 이 책의 부록으로 들어 있는 커다란 `미래 투자 지도'를 보면서 앞으로의 세계경제를 움직일 나라들의 지정학적 위치를 확인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국제정치 전문가인 류비룽과 투자전문가인 린즈하오가 공동으로 쓴 <10년후, 부의 지도>는 국제정치와 세계경제가 서로 뗄레야 뗄 수 없는 긴밀한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자세한 분석과 함께 설명해주고 있어서 새로운 시각으로 경제를 이해하는데 도음을 주는 책이랍니다.

 

세계를 알면 변화가 두렵지 않다고 했듯이 국제정치와 권력의 작용을 잘 이해해서 앞으로 가장 중요한 10년의 투자 시기에 성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데이터에 의존해온 투자 방식을 버리고 세계지도를 펼쳐 통찰의 눈으로 직시하면 더욱 뚜렷하게 돈의 흐름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 바로 <10년후, 부의 지도>라는 생각이 든답니다

 

 

★ 10년후 부의 지도를 바라 보는 우리의 자세

책의 제목이나 내용이 지정학적인 부분과 거대 경제의 충돌을 다루었고 국제정세와 권력의 상호작용과 국제정세를 바로 알고 미래의 경제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시각을 길러 줄 수 있는 내용으로 개개인의 삶과 무슨 상관이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질 수 있겠지만 세력과 세력의 충돌을 국제적인 정세로서 넓게 바라 본다면 미래에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미리 파악할 수 있어 좀 더 현실성 있는 대비를 할 수 있답니다.

 

작금의 경제가 재벌 중심으로 집중되고 심화되는 현상도 어쩌면 이전의 국제정세의 흐름과 전혀 무관하다고 할 수 없을겁니다.

과거의 우리에게 닥친 IMF라는 파고도 세력과 세력의 충돌로 힘의 우위에 있는 세력에 의해 다른 세력이 붕괴되며 닥친 후폭풍으로 자유경제라는 어쩔 수 없이 강요된 세력의 물결에 휩쓸린 사례로 국가나 개인이 스스로 대비하지 못한 결과물이 외세에 의한 IMF로 결국은 개개인에게도 엄청난 영향을 끼쳤고 현재진행형이자 미래의 우리 모습까지 바꿔 놓은 경제전쟁이었다고 이해해도 되겠죠.

 

세계지도로 돈의 흐름을 파악하고 10년 후 부의 지도로 좀 더 폭 넓고 거시적인 시각으로 바라 볼 수 있는 힘을 기른다면 개인의 삶에도 엄청난 변화에 대한 준비를 하고 세력의 충돌에 의한 혜택을 오히려 기회로 삼아 도약할 수 있는 지침서로서 10년후부의 지도를 이해하고 바라 보았습니다.

 

시야를 조금만 더 넓혀서 바라 보고 자그마한 힘을 가지고 자만에 빠져서 착시 현상에 빠져서 교만함을 가지지 않는다면 중국 투자의 실패까지는 아니어도 동남아시아 국가인 베트남,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태국 같은 식량자원화가 가능한 이웃 국가들의 발전 속도와 같은 동남아시아 국가이지만 베트남이라는 나라가 주변 국가의 주도국가로 급속도로 변모하고 있는 모습에서 초기 투자시 기회의 국가로 무작정 달려갔다가 우리끼리 경쟁하다 결국은 우리 스스로 자멸하여 철수하는 우를 범했던 잘못과 지금도 진행되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반성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10년후 부의 지도까지는 그릴 수 없더라도 최소한 마음이 준비는 하며 나의 미래를 설계하며 작은 것에 흥분하기 보다 차분하게 계획하고 대비하는 개개인의 삶을 준비하는 자세로 이 책을 차분하게 읽어 보시기를 권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병호의 일취월장 - 나날이 성장하는 나를 위한 그 한마디 공병호의 우문현답 시리즈 2
공병호 지음 / 해냄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일취월장은 우리나라에 타자기를 최초로 들여와 한글자판을 완성한 공병호박사가 알려 주는 살아가는 지혜를 깨달아 일취월장 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주는 책이랍니다.

 

 



 

날로 새롭고 또 달로 나아져라!

TV에서 강의를 하시는 모습을 뵙고 감동을 받았던 공병호박사의 메세지로 독자들이 가장 공감하고 자극받은 성공과 행보의 메시지가 해냄의 일취월장에 담겨 있답니다.

 

 



 

일취월장(日就月蔣) 공병호의 일취월장은 "나날이, 다달이 성장하고 발전한다"는 뜻의 한자성어로 당장은 미약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커지고 성장하는 자신을 만들기 위한 마음의 양식을 전달해 주는 책이 바로 공병호박사의 일취월장이랍니다.

 

 



 

말은 많이 하면서도 생각이나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던 "너무 늦은 시작이란 없다" 라는 문구가 책의 첫머리에 나오네요.

 

정말 너무 늦은 시작은 없을까요?

공병호 박사가 풀어 나가는 "너무 늦은 시작은 없다"는 어떤 이야기 일까요?

 

2장의 푸른 열정이 숲을 이룬다는 이야기 또한 배색을 푸른색으로 해두어 뭔가 열정을 가지고 한가지 일에 매진하다 보면 소망하던 것이 꼭 이루어지리라는 확신이 드는 느낌이네요.

 

 



 

3장의 마침내 더 단단하고 더 깊어지기 위해라는 가을이라는 계절에 대입된 모습에서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고 행동해야 할지를 이야기해줍니다.

 

마지막 4장에서는 일취월장이라는 책의 제목에 맞는 날로 새롭고 달로 나아져라는 실질적인 실천 방향을 구체화해 주는군요.

 

 



 

공병호의 일취월장의 제1장 너무 늦은 시작이란 없다는 지나간 과거를 후회하고 미련을 가지기 보다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대비하고 스스로 시작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실천에 옮길때가 가장 빠르다고 주장할 수 없지만, 바로 그 시작이 미래의 또 다른 후회를 만들지 않는 부끄러움이 없는 출발점이라는 이야기를 하려는 것 같군요.

 

 



 

인생의 첫날에는 모두가 다시 태어나야 한다. 지나간 일들을 신경 쓰지 말고, 다시 한번 정신을 바짝 차려야한다.

 

연, 월, 일처럼 시간을 나누는 단위가 있다는 건 참 좋은 일이며, 바로 이것이 있기 때문에 지나간 한 해의 아쉬움을 반성하고 다가오는 새해를 준비할 수 있는 힘이 되어 줍니다.

 

 



 

공병호박사가 하는 이야기는 지나간 시간을 후회하고 아쉬워 하며, 그냥 시간을 보내기 보다는 다가올 시간을 점검하고 수정하며, 삶의 디자이너로 자기만의 색을 지닌 스스로의 인생 디자이너로 준비를 하라는겁니다.

 

 



 

3장의 가을이라는 계절에 대입된 마침내 더 단단하고 더 깊어지기 위해에서는 출발을 하고 자신을 가꾸어 나가면서, 그것을 더욱 단단하고 깊게 다지기 위한 실천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인생을 마라톤에 많이들 비유하는데, 사람이 살다 보면 단거리 경주 선수처럼 급하게 달리는 조바심을 버리기 어렵기 때문에 스스로의 페이스를 잃어 끝까지 나아가지 못하고 중도에서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왕왕있는데, 이런 점에서 자기 페이스를 유지하며 산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줍니다.

 

 



 

지금의 세상을 불확실성의 시대라고 하고, 혼돈의 시대, 자기방황의 시대라고 이야기들 하느데, 바로 불확실한 시대를 건너는 법에 대해 공병호박사는 우리에게 이야기를 건네줍니다.

 

공병호의 일취월장의 책갈피에 들어 있는 한장의 엽서에는 자연에서 맡을 수 있는 풀꽃향이 가득한 아로마 "일취월장" 엽서가 한장 들어 있어 세상을 살면서 길을 잃고 방황하며 어지러워진 머리속을 청량한 향으로 일깨워 주어 바로 갈 수 있도록 해주려고 넣어 둔 것 같아요.

 

 



 

파란하늘과 하얀뭉게구름, 들풀이 멋드러지게 어우러진 엽서 한장에는 마야 안젤루의 글귀가 적혀 있네요.

 

"삶을 사랑하고, 몰두하고,

여러분이 가진 모든 것을 쏟아 부으세요.

삶은 여러분이 투입한 것 보다 훨씬 많은 것을 돌려줍니다."

 

 



 

어느 고승이 설법처럼 들리는 "새로운 하나를 갖기 위해서는 이미 손에 쥐고 있던 다른 하나를 놓아야 한다."는 글에서는 시젯말로 『가방이나 자루를 들고 가서 퍼담으면 되지... 』하는 소유에 대한 물욕이나 과학적인 합리성에 대해 스스로 우월한 자부심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인생을 살다 보면 어떤 목표가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경우, 하나의 계획이 일그러졌을 때, 잘못된 것을 반복하고 연연하기 보다는 잘못된 계획을 과감하게 내려 놓고 새로운 계획을 설계해 보는 것이 옳지 않을까? 하는 깊은 뜻이 있는 이야기랍니다.

 

 



 

철저히 살고 철저히 죽기?...

생야전기현(生也全機現)하고 사야전기현(死也全機現)하라.

살 때는  삶에 철저하여 그 전부를 살아야 하고, 죽을 때는 죽음에 철저하여 그 전부를 죽어야 한다.

 

인생을 처절하게 살아라는 이야기가 생각나게 하네요...

 

 



 

공병호박사가 "일취월장"이라는 책을 펴내기 위해, 참고한 책들로 지혜의 서재라고 표현을 해놓았는데, 정말 지혜의 서재란 표현이 너무 듣기 좋아요.

 

 



 

오늘 하루하루 나의 새로운 역사를 쓴다!

"일취월장"이란 거창한 목표가 아닙니다. 결국 주어진 오늘 하루를 충만하게 보낼 때, 내 삶에서 성장과 성공을 이루게 됩니다. 인생은 결국 '하루'입니다. 라는 공병호박사의 프롤로그 글을 보면서 그래! 하루를 충실하지 못한 사람은 일주일을, 1개월을, 1년을, 인생을 충실하지 못할 수 밖에 없지~ 하는 생각을 하면서 나 자신의 하루는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를 다시 한번 돌아 보고 다가오는 하루를 계획하는 마음을 다져봅니다.

 

공병호의 "일취월장"은 살아 가는 것이 힘들고, 지쳐서 그만 두고 싶은 분들, 살아 가는 것에 의미를 찾고, 힘을 얻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꼭 읽어 보시고, 마음의 안정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영양소로 간직하시라고 비가 많이 오고 무더운 여름날에 도나도나가 해냄의 일취월장을 추천해 봅니다.

 

 

 



 

"마치 내일 죽을 것처럼 살아라.

마치 영원히 한 것처럼 배워라."  - 마하트마 간디


댓글(1) 먼댓글(2)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일취월장, 한국 타자기의 산파 공병호박사가 알려 주는 일취월장의 삶의 지혜
    from 도나도나(DoNa_DoNa)2 2011-08-01 15:51 
    일취월장은 우리나라에 타자기를 최초로 들여와 한글자판을 완성한 공병호박사가 알려 주는 살아가는 지혜를 깨달아 일취월장 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주는 책이랍니다. 날로 새롭고 또 달로 나아져라! TV에서 강의를 하시는 모습을 뵙고 감동을 받았던 공병호박사의 메세지로 독자들이 가장 공감하고 자극받은 성공과 행보의 메시지가 해
  2. 일취월장, 한국 타자기의 산파 공병호박사가 알려 주는 일취월장의 삶의 지혜
    from 도나도나(DoNa-DoNa) 2011-08-01 15:52 
    일취월장 저자 공병호 지음 출판사 해냄출판사 | 2011-07-11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오늘 하루하루 나의 새로운 역사를 쓴다!‘나날이, 다달..
 
 
kariszail 2024-01-02 18: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국 타자기의 산파는 공병호 박사가 아니고 고 공병우 박사님 입니다.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