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동아 융합 사고력 수학은 문제 해결력과 사고력을 동시에 길러 주는 종합적인 학습지랍니다.
단순히 답을 찾아 가고 주어진 형식에 맞춰 따라하기 보다는 스스로의 지식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사고력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3/0415/pimg_758607177844647.jpg)
두산동아 융합 사고력 수학은 단순히 문제가 주어지고 해당하는 문항에 대해 답을 적어 가는 형식이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개개인의 사고로 적절하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는 방식으로 학습을 진행합니다.
![](http://cfile233.uf.daum.net/image/246B1847516AB7E62E372A)
느리고 빠른 것은 기준에 따라 달라집니다
거북이를 이야기 하면 토끼와의 경주를 하는 모습을 연상하고 당연히 느리다고 생각을 하지만 육지가 아닌 바다에서 토끼와 거북이가 달리기를 한다면 거북이가 느릴까요?
우리 아이들의 수학 학습이란 것도 기존의 암기식과 주입식 교육의 틀에 맞춰서 본다면 종합적이면서 심도 있는 사고를 하는 학습을 하는 아이들이 학습부진아나 속도가 떨어지는 아이들로 치부될지 몰라도 자신이 사고하는 고유의 방식을 존중하여 하나씩 사고하도록 이끌어간다면 과연 우리 아이들이 세계로 나아갔을때 정말 뒤떨어지는 아이일까요?
![](http://cfile230.uf.daum.net/image/212FC849516AB8FB24E137)
수학은 악기와 같은 종합 예술
두산동아 융합 사고력 수학으로 아이의 학습을 이끌어 가면서 느낀 것은 수학 자체가 악기 연주와 같아서 적절한 방식으로 특화 시켜 종합적인 사고를 하여야만 깊이 있는 학습이 되고 그것을 바탕으로 훨씬 폭 넓게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답니다.
![](http://cfile214.uf.daum.net/image/03341447516AD00E2C8A42)
정답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사고하는 과정
융합적 사고력이란 단순히 답을 찾기 위한 과정으로 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지분에서 부터 사고를 하고 전체적인 진행 과정을 스스로 계획하여 차례로 구성하여 답에 이르게 하는 것으로 융합 사고력 수학이 추구하는 학습 방식이랍니다.
![](http://cfile208.uf.daum.net/image/2547CB4C516AD15F10347F)
융합 사고력 수학의 첫단추는 기초사고
수학 학습을 위한 융합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기초사고 과정으로 초등학교 3학년 과정 학습을 노는 것이 제일 좋은 우리 아들이 학습을 시작해 보았습니다.
![](http://cfile223.uf.daum.net/image/22378A3C516AD68015940B)
뿌리가 튼튼해야 사고력이 자랍니다
요즘 아이들 수학 공부를 시켜 보면 답은 찾아 내면서 그 답이 어떻게 해서 나왔는지를 모르는 황당하고 당황스러운 현실은 주입식, 암기식 학습이 낳은 기형적인 모습으로 두산동아 융합 사고력 수학이 추구하는 것이 뿌리를 튼튼하게 하는 기초 사고력과 종합적인 융합 사고력이란 점에서 제가 추구하는 학습 방식과 코드가 맞아서 이번에 아이와 함께 하게 되었답니다.
![](http://cfile225.uf.daum.net/image/016E6D39516B9B831BFB2A)
진료는 의사에게 수학 학습은 두산동아 융합 사고력 수학으로
병을 치료 받기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최선의 길인 것 처럼 올바른 수학 학습을 위한 학습지를 고르는 것은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는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융합 사로력 수학이 깊이 있는 수학 학습을 위한 토양이 되어주는 방식과 이념을 채택하고 해당 방향으로 내용 구성이 되어 있어서 학습을 진행하면서 활용도 또한 무궁무진하였답니다.
![](http://cfile224.uf.daum.net/image/13163535516ADAD233177B)
사고력 향상 단계
기초사고에서 시작하여 원리사고로 진행하고 이어서 발전사고로 향상을 한 이후에 창의사고로 이끌어 가는 방식의 학습이 진행되는데 우선 기초사고 부터 학습을 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http://cfile223.uf.daum.net/image/241A2935516ADAD52BD8E3)
실생활 소재를 연관 지어요
상상이 아니라 실생활 소재를 수학과 연관 지어서 학습을 진행하기 때문에 실생활 속에서 수학을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아이들이 수학이 우리의 생활에 얼마나 깊숙히 관련되어 있고 수학이 왜 필요한지를 이해하고 학습을 할 수 있게 하였답니다.
![](http://cfile203.uf.daum.net/image/251EA335516ADAD7245E77)
이제는 서술형이다
새로운 교과과정이 서술형으로 전환되면서 기존의 암기식이나 반복 주입식 학습으로는 수학을 도저히 따라 잡을 수 없도록 환경이 변하면서 이제는 초등학교 과정부터 철저한 융합적 사고력을 길러 주어 서술형 문제에 대해 스스로 사고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문항이 구성되어 있답니다.
![](http://cfile221.uf.daum.net/image/26331335516ADADA092B7F)
학습목표를 정해요
융합 사고력 수학의 시작은 학습 목표를 먼저 이해하는데서 시작하여 실제 학습을 진행하기 전에 먼저 학습 목표와 용어 이해, 학습 내용에 대해 아이와 함께 상상해 보고 대화해 보는 과정을 거친다면 훨씬 더 효과적으로 수학 학습 뿐만 아니라 논리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http://cfile231.uf.daum.net/image/13341034516B6D7B0E7A9F)
분석하여 알아 보는 사고력 단원으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직접 문제를 풀어 보면서 기초를 다지는 부분이랍니다.
![](http://cfile228.uf.daum.net/image/014E4233516B6D882E8371)
기본 원리를 풀이를 통해서 연습을 하는 과정으로 문제를 풀어 나갈때 결론을 이끌어 가는 과정을 미리 이해하고 따라해 볼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http://cfile239.uf.daum.net/image/1448D335516B6D9631E283)
기초적으로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답을 찾아 보도록 하는 유형의 문제로 가볍게 풀어 볼 수 있게 해놓아 다음 단계로 넘어 가기 위한 연습을 할 수 있는 문제랍니다.
![](http://cfile229.uf.daum.net/image/277AC43B516B6DA62F364B)
각 단계별로 문제를 이해하고 직접 문제와 풀이 과정을 써보는 단계로 단순히 답을 찾기 보다는 스스로 사고하고 이해할 수 있는 연습을 하도록 해놓은 문제랍니다.
![](http://cfile232.uf.daum.net/image/194FAF35516B6D671DFC80)
기초지식을 학습하면서 정리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에는 참고를 추가하여 이해의 폭을 넓혀 높았어요.
![](http://cfile206.uf.daum.net/image/1637E234516B71301B895E)
스스로 풀리는 사고력에서는 분석하여 알아보는 사고력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초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 보는 과정이랍니다.
![](http://cfile204.uf.daum.net/image/173D6133516B9C3B06CF32)
창의 서술형 예상문제 과정으로 대학입시전형이나 시험이 바뀐 현실에서 필수적으로 익혀야할 실전 문제들로 융합적인 수학 사고력을 기를 수 있게 해줍니다.
![](http://cfile212.uf.daum.net/image/1237EC33516B9C3E0BE79B)
융통합적 열힌 사고력 코너에서는 앞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본으로 실제 우리에게 있었던 사건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답니다.
![](http://cfile215.uf.daum.net/image/1439B333516B9C400A191A)
융통합로드를 통해서 올림픽에 대한 상식도 길러 주고 그것을 바탕으로 수에 대한 개념까지 함께 기를 수 있어서 수학 자체에 대한 학습 이상으로 더 중요한 것을 함께 이해할 수 있게 해주어 두산동아 융합 사고력 수학은 수 개념 이상으로 더 뛰어난 학습 기능을 제공해 주었답니다.
![](http://cfile226.uf.daum.net/image/1402CA3B516BA1540F82BC)
스스로 문제를 풀어 보고 생각을 해보면서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이랍니다.
![](http://cfile237.uf.daum.net/image/1861D43B516BA157283278)
요즘 간섭하는 것을 너무 싫어해서 혼자 풀고 도움을 요청하면 약간의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http://cfile212.uf.daum.net/image/2304DC3B516BA1590EE20D)
단순히 문제를 풀고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사고력을 갖춰야만 문제를 풀 수 있어서 초등학교 수학이라고 해서 그렇게 만만한 것이 아니랍니다^^
![](http://cfile238.uf.daum.net/image/246CE83B516BA15B204D5F)
종합적인 상식도 갖추고 있어야 문제를 풀 수 있는 것이 수학이네요 ㅎ
![](http://cfile233.uf.daum.net/image/21137A3B516BA15D03E926)
마지막 문제에서 처럼 빈칸으로 있는 것은 혼자서 문제를 모두 풀고 마지막에 어떻게 해야할지 막혀 비어 있는 것이랍니다.
![](http://cfile213.uf.daum.net/image/22797E3B516BA160169046)
종합적인 사고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학습을 할때 옆에서 간섭하기 보다는 지켜 보다가 스스로 도움을 요청하면 약간씩의 힌트를 더하여 혼자서 해내었다는 성취감을 주는 것이 융합 사고력을 기르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더라고요.
두산동아바로가기(클릭)
![](http://cfile202.uf.daum.net/image/207B1C3F516BA6AF111D4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