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을 삭제해 주는 회사 라쿠나
라쿠나는 조엘의 가장 최신 기억부터 지워나갔다. 가장 가까이에 있는 최근의 기억부터 시작해서 거꾸로 가면서 기억을 하나씩 삭제했다.

나쁜 기억들이 가장 가까운 곳에 서 있었다.
좋은 기억은 가장 먼 곳에 숨어 있었다.
그래서 찾기 어려웠나 보다. 나쁜 기억과 권태가 길을 비켜주자 기억의 가장 깊숙한 곳에 감춰져 있던 기억들이 다시 보이기 시작했다.

우리의 머리속에는 수 많은 기억이 있다. 기억은 우리의 현재에 영향을 미친다. 모든 기억은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마음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힘이 있다. 하지만 기억이 가진 힘의 크기는 다르다. 어떤 기억들은 존재감이 없지만 어떤 기억들은 힘이 세다. 그 결과, 현재 우리의 마음과 행동은 힘센 기억에 의해 더 크게 영향받는다.

기억들 중에서 가장 힘이 센 것은 바로 나쁜 기억이다. 나쁜 기억의 힘은 그 내용에서 나온다

사람들은 나쁜 기억에 주목하도록 진화했다. 나쁜 기억이 우리의 생존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뜨거운 물에 손이 데었던 나쁜 기억을 잊지 않고 있어야 미래에 다시 손을 데일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우리를 아프고 힘들게 만들었던 사람에 대한 기억도 마찬가지다. 그 사람이 주었던 상처를 잊지 말아야 다시 상처받지 않은 수 있는 것이다.

나쁜 기억은 우리로 하여금 위험을 회피하고, 안전한 삶을 유지할 수 있게 돕는다. 하지만 문제는 진화의 과정에서 나쁜 기억의 힘이 과도하게 세졌다는 것이다. 그 결과, 아무리 좋은 기억이 많은 관계도 사소한 몇 개의 나쁜 기억 때문에 휘청거릴 수 있다.

인생은 나쁜 것만 피한다고 되는게 아니다. 약간의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좋은 기억을 보듬고 가야 인생이 풍요롭고 행복해진다. 좋은 기억은 우리에게 새로움과 마주할 수 있는 용기를 주고, 우리는 새로움에 다가가야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쁜 기억은 우리를 경계하게 만들고, 좋은 기억은 마음의 문을 열게 만든다.

현실의 세상에는 아직 인간의 기억을 삭제하는 곳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행스럽게도, 또는 안타깝게도 우리에게는 라쿠나가 없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세월이 있다. 시간이 지나면 기억은 조금씩 희미해지기 마련이다. 라쿠나에 가지 않아도 우리의 기억은 세월과 함께 조금씩 흐려진다. 하지만 기억이 흐려진다고 우리의 옛날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그때의 느낌과 그때의 감정은 쉽게 삭제되지 않기 때문이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양이라디오 2023-03-29 10: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당신의 마음에 영화를 처방해 드립니다> 저 책은 어떠셨나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나와같다면 2023-03-29 13:00   좋아요 1 | URL
- 스미스 요원우 주먹세례를 견뎌내게 하는 힘<매트릭스>
- 아무렇게나 내민 손에 왜 어떤 때는 진정제가, 어떤 때는 독약이 잡히는 걸까?
- 나쁜 기억은 행복의 홍수 아래 가라앉게 하라
- 발 구르는 소리에 마음이 흔들리는 이유<보헤미안 랩소디>
- 마음은 어떻게 빈곤에 빠지나<기생충>
- 몸에 난 상처보다 마음에 난 상처가 더 오래가는 이유

영화를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어요

고양이라디오 2023-03-29 13:20   좋아요 1 | URL
감사해요! 재밌을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