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달 절집 밥상 : 두번째 이야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열두 달 절집 밥상 : 두 번째 이야기 -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138가지 제철 밥상 열두 달 절집 밥상 2
대안 지음 / 웅진리빙하우스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절밥을 먹고 나면 금방 배가 고파져요. 맛있게 배부르게 먹고 나서도 소화가 잘 되더라고요.조미료도 안 들어가고, 고기도 없고..맛을 낼 만한 게 없는데도 정말 맛있어요. 나물과 채소가 전부인데도 푸짐하고 맛깔스러워요. 대안스님의 요리솜씨는 전국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요. 뚝딱 그럴듯하게 만들어내는 솜씨,빨리빨리 척척 만들어내는 손맛,구수하면서도 카리스마 넘치는 입담...TV에서 가끔 뵙게 되는데..은근 매력적이지요.

 

계절별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재료로 만들어진 요리가 소개되고 있어요.봄에 나오는 다양한 나물로 만들어진 밥상은 새로운 생명을 만들어내는 듯해요. 냉이나 쑥처럼 익숙한 재료도 있지만 원추리 나물과 광대나물과 같은 낯선 재료도 나와요. 사진을 들여다보면 정말 먹음직스러워요.연근으로 만든 만두는 직접 만들어 보고 싶어요. 몸에 좋은 재료는 맛을 내기 쉽지 않은데 대안 스님을 뚝딱 만들어요. 재료도 복잡하지 않고 만드는 과정도 어렵게 보이지 않는데 요리가 완성되면 먹음직스럽게 보여요. 조미료를 넣고 화려하게 장식을 한 음식보다는 자연스러우면서도 재료의 고유함을 살린 요리가 더 훌륭하지요.

 

애호박으로 만든 전도 만들어보고 싶어요.상추나 오이처럼 흔한 채소로 만든 요리도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어요. 같은 재료인데도 특별하게 만드는 비법이 숨어 있어요. 여름에 마시면 좋은 차들도 나와요. 쉽게 구할 수 있는 평범한 재료인데 실제 완성된 모습은 그럴듯해요. 복잡한 재료가 필요한 게 아닌데도 손님상에 올려도 손색이 없는 요리들이 나와요.

 

우엉으로 만든 잡채는 정말 맛있을 것 같아요. 우엉이 몸에 좋다고 해서 자주 먹는데,주로 간장에 조림으르 하는 편이에요. 우엉을 넣고 잡채를 만들면 건강에도 좋고, 맛있어서 자주 만들어봐야겠어요,한국적인 재료로 자연스럽게 만들지만, 그 안에는 음식에 대한 철학이 들어있어요. 평범하고 쉬워보이지만 ..특별하고 독특한 맛도 있어요. 계절별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음식들이라서 가족들 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이 많이 될 듯해요.​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