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4.6
샘터 편집부 엮음 / 샘터사(잡지)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덥고 짜증나고 지치는데..도대체 남들은 어떻게 살고 있나 궁금할 때가 있어요. 나만 힘들다고 투덜거리면서 살고 있는 것인지..그생각으로 스트레스를 보태고 있을 때 잡지 <샘터>를 들여다보면 모두 비슷한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것에 안도감을 느끼게 됩니다. 지지고 볶으면서 사는 게 인생이라고 하는데 그 말이 딱 맞는다는 걸 알게 되지요. 6월호에는 제가 좋아하는 김중혁 작가님의 글과 가수 양희은의 가족 이야기가 나와요. 할머니의 부엌이야기도 역시 소개되고 있고요.

 

 

 

이웃들의 따뜻한 이야기가 지친 일상에 자극을 주네요. 노력하면 조금 더 잘 살 수도 있겠다는 희망도 갖게 되고요. 사람에게 나는 냄새를 향이라고 불러야 하나요. 냄새라고 하기에는 괜히 미안해지기도 하지요. 여름이 되면 특히 타인의 향에 민감해지기 마련이에요. 짜증나고 더운데 안 좋은 향을 풍기고 있는 사람이 옆에 오면 당장 피하고 싶어지지요. 상황이 어쩔 수 없어서 그대로 있어야 한다면 스트레스는 점점 늘어나고 짜증도 더해지겠지요. 냄새를 풍기는 당사자에게는 절대 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글을 보면서..너무 예민하게 살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어차피 함께 살아가야하는 세상인데..그들이 냄새를 피우고 싶어서 피우는 게 아닐 수도 있다는 걸 이해해야겠어요.

 

 

 

김중혁 작가의 글은 정말 공감되었어요. 저도 처음에는 열심히 하다가 점점 대충하면서 흐지부지 되는 일을 자주 겪는데 그것이 꼭 나쁜 것은 아니라고 이야기 하네요. 끝까지 파고들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걸 경험할 수 있고 다양한 일을 해볼 수 있다는 말이 맞는 것 같아요. 너무 오래 끌고 끝까지 끝장을 보는 게 꼭 좋은 건 아니라는 말씀에 찬성합니다.

 

얼마전 그릇의 독소에 대한 프로그램을 봤는데 충격적이었어요. 내가 쓰고 있는 그릇에서 납이 나오고 중금속이 검출된다는 것이 너무 화가 나고 답답해요. 모두 검사를 받아봐야 하는지, 중금속이 조금이라도 나오면 모두 버려야하는지 생각이 복잡해지네요. 장인들이 가마에서 구은 그릇을 구해서 써야하는지...사기그릇에 대한 이야기도 기억에 남아요. 먹고 살기 참 어려운 세상이라는 것도 다시 한번 느끼게 되네요.

 

 

불편한 것을 경험하는 것에 대해 쓴 양인자 작가의 글도 좋았어요. 너무 편하게만 사는 세상인데도 왜 우리는 행복하지 않을까..늘 궁금했어요. 아마도 너무 편안하기 때문이 아닐까 짐작을 하게 되네요. 부족한 것이 있는 사람들이 더 풍요로운 마음을 갖고 만족하며 살고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이웃들의 따뜻한 이야기를 읽고 나면 다시 열심히 살아봐야겠다는 의지가 생겨요. 나와 닮은 사람들,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에서 힘을 얻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